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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iiVER Dec 27. 2022

2022 웰컴키트
트렌드 키워드 3

2023년을 위한 2022년 웰컴키트 키워드


2022년도 며칠 남지 않은 요즘, 한 해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DiiVER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이번 아티클은 2022년의 마무리를 위한 아티클로 준비했습니다. 바로, 한 해 동안 DiiVER가 제작한 웰컴키트들을 통해 브랜드들의 웰컴키트 키워드를 뽑아보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한 해 트렌드가 어땠는 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좌 : 매드업 (책꽂이형 박스 활용) / 중 : 온드림소사이어티(친환경 키트 제작) / 우 : 이그니스 (친환경 후드집업 제작)


2022 웰컴키트 키워드 01. 굿즈로 말하는 친환경


기후 위기 관련한 목소리가 커지면서 2022년 내내 많은 업계에 친환경 바람이 불었습니다. 브랜드 굿즈 역시 예외는 아니었는데요. 전년 대비 정말 많은 브랜드가 친환경 굿즈 및 웰컴키트 관련한 문의를 많이해주셨습니다. 친환경 소재의 제품을 선택해 구성품으로 활용하는 케이스도 많았지만 특히 일상 속에서 재활용 할 수 있는 패키지에 포커스를 둔 케이스가 많았습니다. 에코백, 책꽂이형 박스, 모니터 받침대로 활용 가능한 싸바리 박스 등이 패키지로 활용됐습니다. 


패키지 뿐만 아니라 구성품에 DiiVER의 강점인 친환경 의류 굿즈를 추가해 제작 사례가 다수 있었는데요. 친환경 반팔을 비롯해 후드 집업, 후드티 등을 제작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사무/필기 용품 구성으로 재생용지를 사용한 노트, 친환경 소재의 필기구 세트 등을 구성품으로 선택한 사례 역시 많았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을 기반으로 DiiVER는 친환경 키트 4종을 런칭하기도 했으며 2023년에도 꾸준히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참고 아티클 : 친환경 브랜드 굿즈 키트를 만나기까지)



좌 : 삼양식품 / 중 : FLO 커스텀 마이크 / 우 : 원밀리언


2022 웰컴키트 키워드 02. 구성품을 통한 브랜딩


웰컴키트를 비롯해 브랜드 키트가 트렌드화 되고, 바이럴 요소로서 작용하게 되면서 구성품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와 무드 혹은 기능을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들이 2022년 동안 눈에 띄었는데요. 이전에는 실용성과 타겟 맞춤 제품 등이 인기가 있었다면, 올해는 브랜드를 표현할 수 있는 명확한 굿즈의 수요가 늘었습니다. 이에 대한 방향은 두 가지로 갈렸는데요. 하나는 구성품을 통해 브랜드 컬러, 심볼, 캐릭터 등이 제대로 드러날 수 있도록 하는 경우, 다른 하나는 구성품을 통해 브랜드의 기능을 전달하고자 하는 경우로 나뉘었습니다.


삼양식품은 자사 브랜드 캐릭터인 '호치'와 삼양식품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컬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케이스인데요. 굿즈 제품의 컬러와 브랜드 컬러의 대비를 노린 디자인과 캐릭터 디자인이 명확하게 드러나는 지류, 패브릭 제품 위주로 구성해 브랜드 무드를 확실하게 전달했습니다. FLO와 원밀리언의 경우 삼양과는 조금 달랐는데요. FLO는 오디오 크리에이터를 위한 웰컴키트에 커스텀 마이크를 구성해 브랜드 기능을 전달했고, 원밀리언은 댄서들을 위한 웰컴키트에 타겟 성향을 확실하게 반영한 굿즈를 구성해 댄스 스튜디오의 기능과 무드를 표현했습니다.



좌 : 더핑크퐁컴퍼니 / 중 : CJ올리브네트웍스 / 우 : 그린랩스


키워드 03. 언박싱 경험의 극대화


2022년 내내 웰컴키트는 물론, 브랜드 굿즈 제작 목적이 '브랜딩'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키트 자체의 비주얼적인 매력도는 물론,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게 자리잡았는데요. 특히 언박싱을 하는 내내 분명하게 컨셉과 브랜드 메시지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사례가 늘었습니다. 키트를 보자마자 컨셉을 인지할 수 있게 하며 배송 및 언박싱 경험 속에 브랜드 메시지를 녹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더핑크퐁컴퍼니와 CJ올리브네트웍스의 경우, 키트를 보자마자 컨셉과 브랜드 메시지를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한 케이스입니다. 더핑크퐁컴퍼니는 패키지에 받는 구성원의 명함을 꽂아 전달해 개인화 패키지로서 브랜드가 구성품에게 전하는 특별한 선물임을 바로 인지할 수 있도록 했으며 CJ올리브네트웍스는 친환경 보냉백 패키지와 피크닉 아이템 디자인을 적용한 구성품으로 피크닉 컨셉을 바로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린랩스의 경우, 구성품에 브랜드가 가장 최우선으로 여기는 가치와 메시지를 삽입은 물론, BI를 힙한 무드에 녹여 디자인했는데요. 이를 통해 언박싱을 하면서 BI 경험을 비주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받는 사람들에게 모두 개별 배송을 진행해 언박싱 경험을 더욱 긍정적으로 만들었습니다.






2022년의 마지막 한 주를 남겨 두고, 한 해 동안 제작한 웰컴키트 사례들을 돌아보며 트렌드 키워드를 뽑아보았는데요. 앞으로는 더욱 당연해 질 '친환경', 웰컴키트의 기대 효과 중 더욱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브랜딩', 웰컴키트의 본질인 '경험'이 꼽혔기 때문에 2023년에도 비슷한 트렌드가 이어질 수 있을 듯 합니다. 웰컴키트에 점점 더 목적성이 뚜렷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죠. 2023년에는 어떤 키트들을 만나게 될 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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