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화하는 이모씨 Jul 14. 2023

w-log 돈 주는 사람이 옳다.

대학생 때 나는 정말 많은 아르바이트를 했다. 

영화과를 다니는 학생들은 같은 고민이 있는데 바로 제작비를 마련하는 일이다. 

요즘은 단편영화를 제작지원 하는 프로그램도 많고 다양해졌다고 하지만 그 또한 쉬운 일도 아니고 

내가 대학생 때는 그나마 이런 프로그램이 많지도 않았다. 

그러니 3, 4학년 때 제대로 된 단편을 찍을 생각이라면 -사실 모두가 이 생각을 한다- 큰 돈이 필요했다. 

그러니 엄마 찬스가 없다면 아르바이트는 일상이고 의무였다. 

지금 생각하면 어떻게 그 많은 아르바이트르 했는지 상상도 안된다. 


그때 내가 하던 아르바이트 중에 이전 전공을 살려서 아이들에게 연극을 가르치는 수업을 했었다. 

그 중 어떤 남자아이가 유난히 장난을 많이 쳤다. 정말 장난꾸러기 대장이었다. 

어느 날 수업을 하러 갔는데 그 아이를 데려다주는 아이 엄마의 표정이 좋지 않았다. 

뭔가 싸하다고 느껴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었다. 


그렇게 수업이 시작되었고 그 아이는 그날도 어김없이 책상 위로 올라가고 소리를 지르고 장난을 쳤다. 

지금 내가 과하게 기억하는 걸 수도 있지만 

내가 수업시간에 아이 이름을 엄청 부른 것은 맞으니 그런 것 같다. 


그때였다. 

아이 엄마가 교실 문을 벌컥 열더니 나에게 소리를 질렀다. 

왜 우리 애한테만 뭐라고 하냐, 수업시간애 애 이름을 도대체 몇 번을 부르는 거냐.

엄마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지난주에 이미 화가 났던 모양이다.

밖에서 듣는데 자꾸 아들의 이름의 나오니 언짢았던 거다. 

그래서 오늘 걸리기만 해 봐라 작정을 하고 온 것이었다. 

그런데 아니나 다를까 내가 아들 이름을 또 부르자 말 그대로 뚜껑이 열린 것이다. 


"제가 아드님 이름을 부르는 걸 들으셨으면 아드님이 수업에 불가능하게 소리 지르는 소리도 들으셨겠네요."

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센터 직원의 중재에 따라 

나는 사과를 했고 이후에도 계속되는 아이 엄마의 폭언을 조금 더 들어줘야 했다. 

그렇게 그날 수업은 제대로 하지 못하고 집에 가는 버스에 올랐다. 


귀갓길 두 시간, 그렇게 울었다. 

너무 무섭기도 했고 억울하기도 했다. 

그런데 원망의 상대가 원망이 안되니 괜히 부모님이 원망스럽고 괜히 영화를 만들어야 하는 내 처지가 초라하게 느껴졌다. 식사도 제때 못해 그 당시 예감이라는 과자가 주식이었던 나의 처지가, 당장 때려치우고 싶지만 때려치우면 다른 아르바이트를 구할 수 없을 것 같은 불안이 나를 더 초라하게 만들어 서러웠다. 

정말 버스 안에서 다른 사람들 눈치도 못 본채 울고 또 울었다. 


그런데 집에 거의 다 와가는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 분명 양쪽 다 화가 났다면 누군가는 잘못한 것이고 누군가는 사과를 해야할텐데...

돈 주는 그 사람과 나 누가 사과해야 할까... 

그래... 돈 주는 사람이 옳다. 그러니 아이 엄마가 옳은 거다' 


누군가는 비겁한 타협이고 

자기 최면이라고 비난할지 모르겠지만 그 순간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고 눈물도 나지 않았다. 

나는 돈을 주는 사람은 부당해도 된다고 생각했다. 돈을 주니까. 


그 다음 주 나는 그 수업에 다시 갔고 끝까지 수업을 마무리했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무수히 경험한 부당함들 앞에서는 나는 되뇌었다. 

'그래  돈 주는 사람은 옳다.'


그런데 며칠 전 우리 큰 아이가 비슷한 말을 했다. 

지난주 아이는 국제 포럼 청소년위원자격으로 외국에 다녀왔다. 

교육청에서 전액을 지원받아 간 거라 개인 지출은 하나도 없는 출국이었다. 


당연히 이런 저런 에피소드가 많았다. 

그러다 어떤 부당함을 이야기하며  

'나는 일하러 온 거니까. 그 페이로 이 모든 경비를 지원받았으니 이 정도 부당함은 참아야지' 

그렇게 혼자 되뇌었다는 것이다. 

그러고 나니 훨씬 마음이 가벼워졌다고. 


그 이야기를 듣는데 좀 서글펐다.

그때 그날, 귀갓길 버스 안에 도로 들어간 기분이 들었다. 

아이는 유쾌하게 잘 이겨낸 스스로가 대견하다고 한 말이었지만 

부당함을 돈으로 합리화하며 스스로 살기를 선택한 아이가 서글펐다. 


딸은

너는 투사로 살지 않았으면

너는 그냥 평생 적당하기만 했으면

너는 시련 따위

너는 거창한 승리를 위한 거듭되는 노력 같은 거 안 하고

그냥 시시한 조연으로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잠깐 들었다. 


작가의 이전글 w-log 모두 숫자가 문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