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냥이 Oct 20. 2021

당신은 당신의 생각이 아니다.

개인적으로 "상상은 현실이 된다" 는

마법 같은 말에 대해 묘한 두려움이 있다. 


나의 목표나 꿈이 실현되는 것보다

나의 걱정이나 불안이 실현되는것에 대해

평소 더 많은 생각들을 하고 살기 때문이다.


때문에 난 긍정적인 태도와 자세로 우주로부터 행복을 끌어당기자는

소위 "시크릿" 같은 종류의 자기계발서들을 싫어한다.

참으로 양날의 검 같은 원리 아닌가?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살면 긍정적인 일이 따라온다는 것은 

반대로 적용하면 걱정과 불안같은 재수없는 생각들을 가까이하면 

역으로 재수가 없게 된다는것이니까. 


나는 그래서 내가 자주 하는 생각같은 것의 현실적 영향력을 믿지 않으려고 한다.

난 내 삶에서 내가 필요한 만큼 고민하고, 불안해하고, 걱정하고 싶다. 

자유롭게 말이다.


생각은 자유롭게 하되, 생각과 상관없이 

어차피 일어날 일은 일어나고, 일어나지 말아야할 일은 일어나지 않는 편이 훨씬 낫다. 


그리고 우리는 생각같은 것보다 더욱 실질적으로 현실을 바꿀 수 있게 해주는 

대단한 수단을 이미 갖고 있지않은가? 우리의 "행동"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단골손님의 덕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