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준영 Apr 29. 2024

엘리트는 왜 이마트24와 3D 교복 화보를 공개했을까?

흥미로운 콜라보가 나왔습니다. 바로 학생복업체와 편의점의 콜라보입니다. 단순히 제품을 낸 게 아니라 훨씬 더 입체적인데요, 아이돌그룹이 학생복을 입고 편의점의 이색 김밥 5종을 소개하는 3D 패션 화보 영상입니다. 주인공은 형지엘리트와 이마트24죠. 이 화보는 실감형 콘텐츠 통신 플랫폼인 ‘프로토홀로그램’이라는 매체를 활용했는데요, 기존 화보들보다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했습니다. 



학생복이라는 점, 그리고 편의점이라는 유통 채널을 감안해보면 주요 타겟은 알파세대라고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여기서 의문을 던져보죠. 엘리트는 왜 이마트24와 3D 교복 화보를 공개한 걸까요? 알파세대의 특성을 고려하면 답이 나옵니다.



새로운 매체, 새로운 경험


엘리트가 왜 이마트24와 3D 교복 화보를 공개한 건지 알아보려면, 새로운 경험을 중시하는 알파세대의 성향을 알아야 합니다. 알파세대는 어렸을때부터 다양한 뉴미디어 및 디지털 기기에 노출되며 성장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기술에 대해 호기심도 많고, 색다른 경험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죠. 그래서 새로운 기술을 체험하려 하고, 의미가 있다면 반복적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3D 화보 역시 같은 관점으로 바라보면 명확해집니다. 색다른 매체이니 새로운 경험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물론 교복 홍보를 위해 기존에 해오던 방식들도 여러가지 존재합니다. 하지만 매번 똑같은 방식으로 새로운 세대와 소통할 순 없겠죠. 엘리트는 이 부분을 잘 알고 있고, 알파세대의 특성을 잘 활용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소비하는 곳에서 의미있는 이야기를


엘리트가 왜 이마트24와 3D 교복 화보를 공개했는지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면 "편의점" 이라는 공간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알파세대에게는 참 익숙한 공간이죠? 소비, 금융, 기타 생활 서비스 등 다양한 접근을 보이는 공간입니다. 이게 중요합니다. 익숙하게 소비하는 공간에서 의미있는 이야기를 제공한다는 것이죠.


애초에 근거리 소비의 시대입니다. 근거리에 존재한 소비처에서 취향을 반영한 소비가 가능한 이상, 굳이 먼곳까지 갈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 알파세대에게 편의점과 연관되어 있는 색다른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한가지 방식을 알려주는 것과도 같죠. 그러니 소비하는 곳에서 의미있는 이야기를 전해야 합니다. 관심사라면 멀리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닌 이상 근거리 소비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죠.



엘리트와 이마트24의 행보는 알파세대의 특성을 잘 보여줍니다. 이 특성들을 바탕으로 미래 소비층에 대한 준비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진/형지엘리트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저자 

이전 02화 알파세대는 왜 편의점에서 양갱을 살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