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성 Dec 12. 2023

정신과 약, 누군가에겐 동아줄이에요

정신과 약에 대한 나의 생각



내가 애인에게 정신과 약을 먹고 있음을 밝혔을 때, 애인은 내게 말했다.


"약 안 먹으면 안 돼?"

"그럴 수 있었으면 처음부터 안 먹었지."


그땐 차분하게 대답했지만 정말이지, 너무 야속한 말이었다.






고등학교, 대학교 친구들 말고 내가 약을 먹고 있는 것을 아는 사회에서 만난 지인도 그랬다.

약에 너무 의지하진 말라고. 물론 걱정이 되어서 하는 말인 줄 알았지만 내겐 그저 뭘 모르고 하는 소리로 밖에 들리지 않았다.









열린 세상이 되었지만 여전히 정신과 약에 대한 편견은 남아있는 것 같다. 물론 나조차도 편견이 0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렇지만 적어도 이제는 그 약을 먹을 수밖에 없는 심정을 안다. 정신과 약은 누군가에겐 동아줄이다. 삶을 살아낼 수 있게 도와주는 유일한 것이다.


처음 신경안정제를 먹어야겠다고 생각했을 때, 내 상태는 말이 아니었다. 그냥 조금 잠 못 자서, 약 좀 먹으면 낫겠지. 하는 마음으로 간 게 아니었다. 병원에라도 가지 않으면 정말 미쳐버릴 것 같아서였다. 그것은 가족과의 일을 말하러 가기 전에도 마찬가지였다. 그때는 더 심각했다. 병원에도 가고 싶지 않았으니까. 발을 떼기도, 도움을 청하기도 싫었으니까 말이다. 그런데 어쩌겠나, 숨은 쉬고 있고 안 좋은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겁이 나는데 이대로는 도저히 안 되겠으니 할 수 있는 것이 하나밖에 없는 것을.






훗날 나는 애인에게 말했다. 약이 나쁜 게 아니라고. 나는 약을 먹었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가능했고 누군가를 만나기로 마음도 먹었으며, 그래서 너를 만난 거라고. 지금 이렇게 겉으로 보기에 아무렇지 않게 지내는 것도 다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고 약을 먹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그런 말을 하지 않는다. 잠을 잘 시간이 다가오면, "약 먹었어?", "약 얼른 먹어."라며 먼저 내 약복용을 챙긴다. 나는 스스럼없이 이야기한다. 이번엔 약을 바꿨고 다시 추가했고 뺐고... 하는 그런 이야기들을.









작가의 이전글 정신과 약 먹으면 느낌이 어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