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 다니엘 Jul 31. 2022

리스타트 51 - (9)

여름학교+


또한 이 HES 자격증은 어떤 학생이 본인이 원했던 특정 HES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도  배움을 중단하지 않고, 이어서 ALMM이나 다른 대학원 과정에 진학할 때 발판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독자 중의 한 사람이 HES의 <Principles of Finance 재정학 원론>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 계획이 있다고 가정하자. 이런 경우, 그 학생은 해당 자격증이 요구하는 <재정학>, <회계학>, <경제학>, <선택 과목>의 네 과목 중 첫번째 과목을 공부하기 시작한지 3년 내로 각 과목의 성적을 B, 또는 그 이상을 받는다면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11]


하지만 그 독자가 위에서 언급한 자격증을 취득한 후 ALMM 과정에 관심이 생겨서, 이 책의 6장 – 첫걸음 편에 내가 언급한 (A)라는 입학 지원 옵션을 사용해서 ALMM 과정에 입학하고 싶다고 가정해보자. 또한, 내가 위에서 언급한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필요한 <재정학>, <회계학>, <경제학>, <선택 과목>의 네 과목 중, <재정학>, <회계학>, <경제학> 과목들은 이미 이수한 상태고, 거기에 <조직행동학> 과목이나 <비즈니스 작문> 과목 중 하나를 <선택 과목>으로 이수했으며, 그 모든 과목 당 B, 또는 그 이상의 성적을 받았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독자는 이미 ALMM 과정의 입학 요소 조건을 모두 충족시킨 상황이 된다. 그러므로 이제 독자가 해야 할 남은 일은, 위에 언급한 과목들이 표시된 HES 성적표 및 HES 입학원서, 그리고 그와 관련된 자료들을 HES에 제출하면 된다. 


참고로 2022년 7월 현재, 만약 독자 중 한 사람이 HES의 <Finance 재정> 분야의 석사 과정을 수료하고 싶다면 다음의 여덟 과목을 필수로 수강해야 하고, 선택과목으로는 재정 분야와 관련된 과목을 네 개 더 이수해야 해당 석사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12]


· <미시경제학>, <비즈니스 경제학>, <경영 경제학> 중 한 과목 선택


· <재정학 원론>이나 <경영 재정학> 중 한 과목 선택


· <통계학> 


· <재정 회계학>이나 <경영 회계학> 중 한 과목 선택


· <재무제표 분석>


· <투자 분석>


· <기업 재정>


· <기업 가치 평가>


그리고 만약, 독자 중 한 사람이 이미 HES의 ALMM 과정을 밟고 있거나, 아니면 다른 ALM 과정에 입학했다고 가정하자. 이럴 경우, HES의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해당 학생이 졸업하기 전에 선택할 옵션이지, 필수사항은 아니다. 그러므로 만약 그 학생이, ALMM 과정에서 요구하는 일곱 개의 필수과목을 모두 이수했다면, 해당 학생의 결정에 따라 본인이 필요로 하는 HES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고, 또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해당 학생이 굳이 그런 HES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아도 본인이 이수한 ALMM 과정을 모두 수료한 결과로 인해 하버드 졸업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의 경우, 나는 ALMM 과정에서 필수로 수강해야 할 일곱 개의 과목들 외에도 HES <전략 경영> 이라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필요한 과목들로 다섯 개의 선택과목들을 수강했고, 그 결과로 하버드를 졸업할 때, 하버드 졸업장 및 HES에서 수여한 <전략 경영> 이라는 자격증을 둘 다 받았다. 


그런데 막상 하버드 졸업장과 HES의 <전략 경영> 이라는 자격증을 둘 다 받고 나자, 나는 내가 그때까지 이미 수강한 열두 개의 과목을 모두 검토해보니, 두 과목만 더 추가로 수강하면 내가 원하는 다른 분야의 HES 자격증도 취득할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 이유는 그런 HES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는 것은 내 나름대로 유의미한 일이라고 여길 수도 있지만, 실제로 그런 HES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고 난 후, 내가 과연 그 자격증을 활용할 만한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냐에 대한 자문(自問)을 해본 결과, 나는 그럴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위에 언급한 졸업장과 자격증을 받은 것으로 ALMM 과정을 마무리하기로 결정했다.  

        

[11] “Principles of Finance Graduate Certificates.” Harvard Extension School, 

https://extension.harvard.edu/academics/programs/principles-of-finance-certificate/, accessed July 2022.


[12] “Finance Degree Requirements.” Harvard Extension School, 

https://extension.harvard.edu/academics/programs/finance-graduate-program/finance-degree-requirements/, accessed November 2021.




이전 08화 리스타트 51 - (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