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 다니엘 Oct 22. 2022

리스타트 51 - (61)

코어 프로그램


코어 프로그램 구성


코어 프로그램의 첫째 주에는 세 과목[경제학, 통계학, 회계학]의 첫 강의가 홈페이지에 업로드되고, 그다음 주부터는 일반 코어 프로그램이냐, 아니면 연장 코어 프로그램이냐에 따라 각 과목별로 순차적으로 홈페이지에 업로드된다. 그러므로 일반 코어 프로그램의 차이와 연장 코어 프로그램의 차이는, 이 세 과목의 강의가 순차적으로 어느 주에 업로드되느냐에 있다.   

 

그리고 코어 프로그램의 세 개 과목들 중 어떤 것의 강의를 선택하더라도, 그 구성은 동일하다. 우선 각 강의 비디오는 해당 강의에서 다룰 주제와 관련 있는 기업의 전, 현직 임직원, 또는 해당 강의를 가르치는 교수님들이 직접 나와서 해당 강의가 다룰 주제를 언급하거나, 아니면 그와 관련된 경영사례 등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그 후에는 해당 과목의 교수님 강의, 어떤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설문조사, 짤막한 퀴즈, 소그룹 토론, 그리고 콜드 콜등이 무작위로 화면에 나오면서,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 참여도를 높인다. 


나만의 교과서


코어 프로그램의 또 한 가지 특이사항은 교과서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코어 프로그램의 온라인 강의를 시청하다가 내가 기록해야 할 내용을 시청하게 되면, 해당 강의 비디오를 잠시 멈추고 종이로 된 노트북이나 워드 프로그램 등을 사용해서 기록한 후, 다시 해당 강의 비디오를 시청하곤 했다. 그래서 나는 이런 노트필기 방법을 코어 프로그램의 세 과목 강의 비디오를 시청할 때 모두 적용했고, 결과적으로는 다른 코어 프로그램 참가자들에 비해 필요한 정보를 기록하는 데 사용되는 시간이 월등히 많았다. 


그래서 코어 프로그램을 마치고 나니, 내가 개별적으로 만들어 놓은 이 ‘나만의 교과서’의 두께는 웬만한 대학교 교과서보다 훨씬 더 두꺼웠다. 하지만 이 ‘나만의 교과서’는 내가 ALMM 과정에 입학한 후 여러 가지 과목들을 배울 때, 해당 과목의 기초지식을 다시 복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전 04화 리스타트 51 - (6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