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 다니엘 Dec 02. 2022

리스타트 51 - (101)

ALMM 교과 과정


3.   조직행동학


이 과목은 어떤 조직 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인간의 행동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따라서 강의 자료는 주로 조직 행동, 학습, 인식, 성격, 지능, 감정, 작업 동기, 협상 등과 관련되었다. 이 과목에서 다룬 여러 가지 주제 중에서 내 관심을 끈 두 가지 주제가 있다. 그 이유는 이 주제들이 내가 일상생활에서 항상 접할 수 있는 상황들이지만, 흔히 지나치며 별 관심을 두지 않는 이슈들을 다루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이 정보가 독자 개인의 삶에서, 또는 사회생활을 할 때, 타인과의 의사소통 및 상호 작용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적극적으로 경청하기[61]


이 부분에서는 효과적인 듣기를 위한 여섯 가지 단계를 서술하고자 한다.


(1) 상대의 말을 방해하지 않는다 – 우리는 주로 상대가 응답할 기회를 가지기도 전에, 그 상대방에게 필요 이상으로 많이 말하곤 한다. 그러니 상대가 말하면 방해하지 말고 먼저 듣는다.


(2) 주의를 기울인다 –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다른 생각을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타인이 말을 할 때 주의 깊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들어야 한다.


(3) 상대방 말을 공감하며 듣는다 –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몸짓을 따라 한다던지 하면서, 상대방의 발언을 판단하려 하지 않고 상대방이 발언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4) 상대를 평가하기 전에 먼저 듣는다 – 상대방의 발언에 대해 성급한 결론을 내리거나, 본인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는 점을 찾지 않는다. 그 대신, 상대방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상대방의 말을 먼저 듣는다.


(5) 상대방의 발언 전체를 듣는다 – 상대방의 발언에서 언어와 비언어적 표현 사이의 일관성을 찾아본다. 그리고 상대방의 발언에서 사실여부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감정이나 의도를 평가하려고 노력해본다.


(6) 상대방에게 피드백을 보낸다 – 내가 상대방의 말을 맞게 들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상대방이 한 말을 다른 말로 옮긴 후에 상대방에게 다시 물어본다.

         

[61] Hitt, Michael A., et al. Organizational Behavior, Fourth Edition. Hoboken, NJ: John Wiley & Sons, Inc., 2015. p.299.




이전 03화 리스타트 51 - (100)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