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까?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떻게 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많이 하곤 합니다. 성공의 방법을 찾는 것이죠. 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우리는 성공의 방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실패를 하게 만드는 요인을 피해 가지 못해서 목표 달성을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어쩌면 질문을 조금 바꿔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무엇이 우리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가?” 이 질문은 목표 달성의 방해 요인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왜 의지와 동기가 있는데도 목표로 하는 것을 꾸준히 실행하지 못하냐는 것이죠. 우리는 의지와 동기가 있는 행동들은 보통 실행을 하게 되잖아요. 근데, 왜 꾸준히 하는 것은 안 되는 걸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우리는 성취하고 싶은 그 목표만을 원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즉, 원하는 것이 그 목표만 있지는 않다는 것이죠.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것’이라는 개념에 대해 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두 가지 범주로 나눠보면 욕망과 열망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욕망은 부족한 것, 결핍, 충족시키고 싶은 것입니다. 단기적인 속성이고 충족시켰을 때 쾌락을 주죠.
반면, 열망은 바라는 것, 소망, 성취하고 싶은 것입니다. 장기적인 속성이고 성취했을 때 만족을 주죠.
우리가 소위 목표라고 하는 것들은 욕망일까요? 열망일까요? 열망일 것입니다.
좋은 몸매를 가지고 싶다. 커리어를 잘 쌓고 싶다. 영어를 잘하고 싶다.
그에 비해 먹고 싶다, 자고 싶다, 쉬고 싶다는 욕망이겠죠.
다이어트라는 장기적인 열망과 배치되는 것은 밤에 야식을 먹고 싶다는 단기적인 욕망일 것입니다. 우리는 이 두 가지 다 원해요. 그래서 문제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양자택일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는 보통 욕망이 승리합니다. 욕망은 단기적이고 열망은 장기적이니까요.
그래서 이 단기적인 욕망들로부터 장기적인 열망을 잘 지켜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단순히, 열망을 잘 실천해내는 것뿐만 아니라 그 열망을 방해하는 욕망들을 잘 제어해내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다이어트를 지속해 가는데 야식이 문제라면 왜 야식을 먹는지 생각해보고 그것을 먹지 않은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이 방해물들을 의지력으로만 피해 가려고 하면 반드시 걸려 넘어지게 됩니다. 하루 이틀은 이 악물고 야식을 먹지 않을 수 있겠지만 한 달, 두 달까지 가능할까요? 애초에 야식을 먹고 싶은 상황이나 요인을 없애야 해요.
야식을 먹는 이유가 다이어트를 한다고 저녁을 안 먹어서인지,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인지 먼저 요인을 잘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그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좋은 방법으로 바로 환경을 재배열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들을 없애고 다른 대체할 수 있는 행동들을 유발하는 신호들로 채우는 것이죠. 집에 놓인 야식에 특화된 음식들이 있으면 치워야 합니다. 배달 앱이 있다면 저녁에 지우고 아침에 다시 다운로드하더라도 그렇게 해야 합니다.
원치 않은 행동을 막기 위해 그 행동에 들어가는 에너지 즉, 마찰력을 높이는 것이죠. 그렇게 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그 행동을 하는 횟수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단지, 하지 않으려고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상황들에 들어가지 않게 환경을 조정하는 겁니다.
이제는 마시멜로 전설이 된 마시멜로우 실험에 대해 심리학자들은 꽤나 여러 번 반복했습니다. 그것도 다양한 변주를 주면서요. 그리고 여러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발견했죠. 마시멜로가 눈에 보일수록 더 빠른 시간 안에 마시멜로를 먹었고, 오래 버틴 아이들의 전략들은 대부분 마시멜로를 쳐다보지 않고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의 시사점은 유혹과 싸워서 이겨내는 것보다 애초에 그 유혹을 내 마음속으로 끌어들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환경들로부터 자신을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유혹을 이기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지금 여러분이 열망을 원하고 단기적인 욕망이 침범해서 힘들다면, 그것을 의지력으로 극복하려 하지 말고 그것을 유발하는 환경을 재배열해보세요. 그러면 훨씬 더 극복해내기 쉬워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