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진 Jan 14. 2023

고양이에게 밀리다

고양이 초상권에 나왔던 얼굴 공개

    작은 딸이 방학이 되어도 계절학기 듣는다고 내려오지 않는다. 휴학 기간을 꽉꽉 눌러 채워 더 이상 어떻게 할 수 없을 때까지 버팅기다 졸업을 하긴 하려는지. 여름이 가고, 겨울에도 오지 못했다.


  졸업반인데 수료만 하고 한 학기 더 공부해야 한다고 미룬다. 한가하게 살지 않기에 이해는 가면서도 마음 한쪽이 씨물거린다. 설에는 어떻게 할 것이냐는 물음에 고양이를 맡아줄 사람을 못 구해 내려오기가 어렵겠다고. 방귀 뀐 놈이 성낸다고 미안해하지 않는다. 오히려 알면서 뭘 묻느냐는 식의 성깔을 내비치기 코앞이다. 전화를 끊어야 될 때가 되었음을 감지한다.

  

  작은 딸이 집에 내려올 때는 오빠와, 남자친구, 친구들이 돌아가면서 고양이 집사의 일을 본다. 고양이가 남자보다는 여자를 좋아한다고. 동물도 성이 다른 것을 안다는 이야기이다. 내가 갔을 때 고양이가 놀래서 이불속으로 숨어들었다. 내 자식도 못 보게 하는 녀석이 도대체 어떻게 생겨먹었나 싶어 이불을 들치니 더욱 깊이 파고든다. 질세라 더 떠들치고 빠끔 보이는 얼굴을 보려 하자 보일러실로 도망친다. 우리가 가야 나올 것이란다. 오래 머물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지만 쫓겨나는 기분이 들었다. 고양이 집에 들른 것 같은.


  겁이 많아서 낯선 이들과 섣불리 사귀지를 못한다고. 산책이라도 하고 오라고 문을 열어주어도 못 나간다는. 사람에 의하여 철저하게 길이 든 애완동물의 세계다. 바깥에서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과 집 안에서 주인 바라기만 하고 사는 것 중 어느 것이 맞는지 구분이 잘 안 된다. 주는 것 먹고 비바람 피하고 편하게 사는 것이 좋은지 갈피를 잡을 수 없다.  동물이나 사람이나 자기 삶의 주체가 되는 것이라고 배운 것 같은데.

 

  나만 좋아해 주고, 나만 쫓아다니는 무엇이 있다 생각하면 붕 뜬 기분이 들까. 오로지 나바라기하고 주는 사랑으로 만족하는 생명체에게서 위로를 받는 것인지도. 반려동물, 반려식물, 다음은 무엇일까.

  

  작은 딸하고 길게 이야기하면 꼭 감정이 울퉁불퉁해진다. 그래서 조심한다. 전화보다는 카카오톡으로 소식을 주고받는 것이 속이 편하다. 내가 고양이도 아닌데 은근하게 길들여져 가고 있는 것 같다.  마찰을 자주 하는 것은 나랑 성격이 비슷해 그럴 것이다. 나이가 들어가니 싸울 자신이 없어 좋은 것이 좋은 것이라는 식으로 흘러가게 둔다. 다 큰 자식 내 맘대로 하려는 것은 더 큰 문제이니.

 

  두 딸이 늦깎이로 공부한 엄마 졸업여행을 제주도로 보내준다고. 큰 딸이 삼월이 바쁘다고 작은 딸하고 먼저 가고, 나중 자기랑 다시 가면 안 되느냐는 말에 내가 펄쩍 뛰었다. 핑계는 두 번 가게 되면 돈도 많이 들고 시간을 낼 수 없다고 에둘러 말했다. 혹여 작은 딸과 여행 가서 싸우게 될까 봐 그런다는 말은 마음속에 꽁꽁 숨겨두었다. 남편도 나랑 같은 생각이어서 사월로 미루었다.

 

  똑같아가지고 왜 딸과 맨날 싸우느냐고 좀 받아주지! 핀잔주는 남편이 더 밉다. 자기는 너그러워 자식들과 아무 문제가 없는 것처럼 속이 좁은 마누라로 몰아가는 것 같아서. 어쩌면 같은 성이라서 자꾸 부딪히는 것은 아닌지. 시간이 가니 면역이 생기는 것도 같고.

  

   어제 식물교실에서 할 ‘겨울나무’ ‘보기’ 작업을 했다. 딸이 보내온 아크릴 물감을 사용한다. 붓이 너무 커서 물감이 헤픈 것 같다고 했더니 바로 작은 붓으로 보내준다. 그런 것은 참 잘한다. 말이 떨어지기 무섭게 사주는 재미라도 있으니  다행이다. 그나저나 이번 설은 고양이에게 밀려나 딸보는 것이 또 어렵겠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만 없네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