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혜진 작가 Apr 25. 2022

감정이 검은색인 그런 날

나의 기준을 갖고 산다는 건 참으로 부러운 일이었다. 얼마나 좋은 환경에서 자랐길래, 얼마나 좋은 피드백을 많이 받았길래... 지금까지의 삶이 푸르게 형성되었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있는 줄 알았다. 그런데 그런 사람들은 가만히 들여다보니 그 반대의 경우가 더 많았다. 결핍이 사람을 성장시킨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었다.



너무 높은 기준을 가지고 나를 평가하는 것이 힘들어서 나는 그렇게 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고서 끝내 유연한 기준을 만들어낸 사람들이 하나둘 눈에 보였다. 얼마나 힘든 과정이었을지 다 알 수는 없지만 어지럽고 혼돈의 속에서 나를 지켜낸 사람들을 보면 존경스럽다.



나의 기준은 적당한가?

나의 기준을 남에게도 들이대는 것은 아닐까?



나 좋자고 나에게 편하다고 적용하며 들이대는 줄자를, 남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는지 자꾸만 돌아보게 만드는 날이다. 상대방의 힘듦, 노력, 배려는 보지 못하고 느끼지 못한 채 내 이야기만 강하게 하고 있지는 않은지. 그런 사람이 결코 되지 말자고 다짐하는 그런 날이다.



다툼이 있는 그 시간, 내가 빼놓았던 최소한의 배려가 그에게 가 닿지 않았다면... 그건 이미 배려라는 이름이 붙여지지 못한다. 밟히고 의미가 희석되어버린... 나만의 감정에 빠져버린 상대방은 미처 아직도 알아채지 못한, 그곳에 남겨둔 나의 예의를 다시 주워 담고 싶다. 



그냥, 오늘은 그런 날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제일 중요하다는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