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름달 Mar 13. 2023

커피

균형을 위한 시간

 

아이를 등교시키고 돌아오자마자 커피를 내린 후, 컵을 들고 식탁에 앉는다. 고요한 집에서 마시는 커피 한 잔은 안온하다. 휴우- 몸도 머리도 긴장이 풀리며 한숨 돌리는 시간이다. 오늘 할 일들을 천천히 생각하며 코끝에 스치는 커피 향을 만끽한다.

 아이를 낳기 전까지만 해도 커피는 나에게 그저 사람들을 만날 때만 마시는 음료일 뿐이었다. 그런데 아이를 낳은 후부터 커피는 나의 하루에 꼭 필요한 영양제가 되었다. 특히 아이가 유치원을 다니지 않았을 때, 그때의 나는 아침에 일어나 커피 한 잔, 점심 먹고 또 한 잔, 오후에 쏟아지는 졸음에 다시 한 잔, 저녁에 밀려오는 예민함에 또다시 한 잔. 커피를 적어도 하루에 세 잔 이상씩 마셨던 것 같다. 나의 에너지가 고갈될 때마다 커피를 마시고 나면 조금 일지라도 충전이 되었기 때문에 커피는 나에게 생명수나 다름없었다. 엄마들끼리 말하는 ‘커피 수혈’이라는 말은 정말 현실이었다. 커피가 없었다면 내가 그 고단함을 어떻게 버텼을까 싶다. 그런데 너무 자주 커피 수혈을 받았던 탓일까? 언제부턴가 오후 2시 이후에 커피를 마시면 잠이 오지 않았다. 아무리 피곤해도 잠이 오질 않고, 겨우 잠들어도 잔 건지 안 잔 건지 싶은 선잠을 잔다. 그래서 아침에만 마실 수 있는 커피 한 잔이 나에겐 더욱 소중하다.

 나는 요즘 저탄고지 식단을 하고 있어서 커피에 버터 한 조각을 넣어 마신다. 일명 방탄 커피라고 부르는데, 초반엔 정말 못 먹겠어서 카카오 99% 초콜릿 한 조각을 추가로 넣어 마시곤 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버터를 미처 다 녹이지 못한 채로 급하게 커피 한 모금을 마신 적이 있다. 그 짭짤한 첫 입이 꽤나 맛있었다. 여태까지 버터를 넣자마자 숟가락으로 휘휘 저어 버터를 온전히 다 녹여 마셨었는데, 이제는 숟가락이 필요 없어졌다. 커피를 내려 버터를 퐁당 넣고 조금 기다리면 버터가 커피에 스며들기 시작한다. 갈색 커피 위에 노란 도트무늬들이 동동 떴을 때 후후 불어 마시면 뜨거운 한 모금 안에 짜고 고소한 맛이 순차적으로 느껴진다. 완전히 섞였을 때는 이 맛도 저 맛도 아니었는데, 섞지 않으니 자신들의 맛을 잃지 않으면서 어우러진다.

 문득 사람 사는 것도 이와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전혀 안 섞이거나 혹은 전부 섞이는 것보다 적당히 섞여야 건강한 게 아닐까? 친구도 가족도 적당히 섞이되, 내 맛은 잃지 않을 수 있는 관계가 잘 어우러지는 관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최근에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으로 나의 온 신경이 아이에게 집중됐다. 마음도 몸도 전부 내팽개치고 오로지 아이에게만 집중한 결과, 나의 밸런스가 무너졌다. 자다 깨다 하며 숙면을 하지 못하고 딱히 하는 것 없이 정신이 없어 무언가를 자꾸 잊어버리고 놓치기 일쑤였다. 몸 상태는 더 심했는데 머리가 곧 터질 것 같이 극심한 두통에 시달렸고, 하혈을 했으며, 등에 담이 왔다. 걱정하는 남편에게 나는 “이상하네. 내가 느끼는 스트레스보다 몸이 보이는 변화가 훨씬 큰데?”라고 했었다. 그러다 어느 시점에 어차피 내가 할 수 있는 건 없다는 걸 인정하고 포기할 것은 포기하자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나를 돌아보고 스스로를 다독였다. 제일 먼저 두통이 멈췄고, 다음 날은 하혈이 멈췄다. 담도 조금씩 풀리고 있고 잠도 푹 자고 있다. 아이도 내 걱정과 달리 학교를 즐거워하고 너무나 잘 적응하고 있다. 지금 생각해 보니 그동안 내가 건강하지 못했던 것은 일주일 넘게 나를 잃고 아이에게 섞인 결과였던 것 같다.

 나는 살면서 가장 중요한 한 단어를 꼽자면 ‘균형’이라고 생각한다. 뭐든지 균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언제나 내가 나의 균형을 잃지 않는 범위 안에서 섞여야 한다. 가족도 마찬가지로 예외는 없다. 그래야 나도 관계도 건강한 거라는 걸 다시금 깨달았다. 아이를 등교시키고 혼자 커피를 마시는 시간은 나를 다독이는 시간, 내 균형을 지키는 시간, 때로는 어그러진 균형을 정비하는 시간이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커피를 마신다.

작가의 이전글 아픈 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