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7일(금) + 2021년 9월 29일(수)
#2021년 9월 17일(금)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푼다고 지난 9월 15일에 이야길했는데요.
부동산 뉴스레터 부딩에서 좀 더 쉽게 같은 사안을 다루었습니다. 한번 더 정리했어요.
1. 오피스텔 난방규제 품
30평대 주거용 오피스텔이 시장에 나올 확률이 높아짐.
그동안 규제한 이유: 오피스텔 주거용으로 쓰지마! 현재 주거용 오피스텔은 준주거 시설에 속합니다. 주택은 아니지만 주택으로 쓸 수 있어요.
내가 사는 오피스텔 용도 확인법
- 주거용: 전입신고 했다
- 업무용: 전입신고 안했다
참고로 주거용으로 쓰면서 업무용으로 사용해 세금레이더망을 피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피스텔 매수하면 주택 수에 포함되나요?
- 주거용이면 당연히 포함됩니다.
2. 도시형생활주택 품
전용면적 50㎡(약 15평)->전용면적 60㎡(약 18평) 이하까지 늘리고 침실과 거실 등을 최대 4개까지 넣을 수 있게 됩니다.
3. 왜 이럼?!
정부가 내놓은 주택공급계획이 계속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최대한 빨리 공급 부족의 효과를 카바라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4. 부작용
- 열악해지는 주거 환경: 일터와 집터 구분 없는 짬뽕
- 고분양논란: 오피스텔은 분양가 규제를 받지 않거든요.
#2021년 9월 28~29일(화수)
추석과 겹치면서 부동산공부는 영상 위주로 보고 있어요. 고향이 여수인데, 호재가 계속 있더라고요. 괜히 빨리 사야할 것 같은 기분이 들었지만, 진짜 삽 뜨기 전까지 기다려야 할 듯싶어요. 2026년 세계섬박람회도 개최되잖아요.
사실 여수는 2012년 여수해양엑스포로 한 번 발전했고, 그 다음 시즌이 2026년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요즘 제일 핫한 대장주아파트가 있는 웅천동. 계속 아파트를 짓고 있어요. 웅천 대장아파트 꿈에그린2단지는 현재 7억 원을 찍었어요.
웅천해변 중심에서 점점 여수 대장주아파트 쪽으로 상권이 옮겨갈 듯싶어요.
여수는 해양엑스포 이후로 관광지로 바뀌어서 물가가 무척 높아요. 인테리어 대형 카페가 장사가 정말 잘되더라고요. 모이핀카페가 섬박람회 근처에 자리를 잘 잡았더라고요. 코로나19에 자영업자들이 힘들다고 하는데, 빈인빈부익부 현상이 두드러지는 것 같아요. 잘되는 곳은 정말 잘되거든요.
#갭투자
집값과 전셋값 가격인 갭을 이용해 집을 사는 것. 전셋값과 집값의 갭이 적을수록 투자하기 쉬워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