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작은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터스윗비 Mar 16. 2022

나만의 공간을 찾아서

32평 방 3개에도 왜 내 공간은 없는가

방 2개짜리 집이면 충분하지 않아?
난 단칸방에서 다섯 명이 살았던 적도 있는걸.


내가 처음 방 두 칸짜리 집으로 이사하면서 남편에게 했던 말이다. 하지만 웬걸, 아이를 낳고 나니 자꾸만 늘어나는 짐을 감당할 수 없어 방 3개짜리 집으로 겨우겨우 이사온지 벌써 1년째. 처음에는 분명 넓다고 생각하고 감격에 겨워했는데, 어느새 슬금슬금 늘어난 짐으로 가득 차 여백이라곤 찾을 수가 없게 되었다. 그렇다. 집이 넓어지는 것과 공간이 늘어나는 것은 전혀 다른 개념이었다.


내 공간에 대한 로망을 갖는다는 것, 내 공간에 대한 애착이 크다는 것은 나를 소중히 돌보고 싶다는 증거다. 내가 원하는 곳으로 나를 데려다주고 싶다는 마음. 지금 당장이 아니더라도 가슴 한 구석에 그런 상상을 품고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자기만의 (책) 방, 이유미. 15p


한참 직장 일도 많아 힘들고, 아이까지 아파 고된 육아로 지쳐 가라앉아 있던 와중에 이 글귀가 내 마음에 생기를 불어넣었다. 생각해보니 지금 우리 집에는 나를 위한 공간 한 뼘 없었다. 하나는 아이방, 다른 한 방은 잡동사니와 함께 재택근무하는 남편의 차지가 된 지 오래. 거실도 대부분 아이의 장난감으로 가득했다.


그래, 나만의 공간을 만들자.

나도, 내가 원하는 공간 하나쯤 만들어보자.


나는 바로 머릿속으로 집안을 둘러보며 공간을 찾기 시작했다. 책 몇 권과 간이 테이블, 편안한 의자를 두고 내 한 몸 앉을 수 있는 공간.


아이의 장난감으로 가득 찬 거실이 눈에 들어왔다. 사실 난 언젠가 거실 전체를 안락한 서재로 만들어버리고픈 소망을 조용히 품고 있었다. 낡은 패브릭 커버로 덮여 있는 소파베드와 두꺼운 층간소음방지 패드 위에 놓인 수많은 장난감. 그 사이에 내가 비집고 들어갈 틈이 있을까.


그래, 지금이 그 생각을 조금씩 실현할 기회일지도 몰라.

열심히 머리를 굴려보기 시작한다.

생각해보면 그리 큰 공간이 필요하지는 않았다.

작은 협탁을 놓을 공간과 소파 한 구석이면 충분했다.


그렇게 나의 '나만의 공간 만들기' 계획을 시작했다.

조만간 꼭 아늑한 북스팟 만들기를 완성하리라.

자기 전에 그곳에 앉아 책도 읽고 글도 쓰고 따뜻한 차 한잔도 마셔야지.


이렇게 생각하는 과정 속에서 나는 이미 행복해지고 있었다.

내가, 온전히 나를 위한 일을 무언가 하고 있다니!

마음이 설렌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일상은 무사하십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