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위클리 도다 13

2023년 1월 2째 주

도영 CE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2023년 첫 주를 개시하면서 다짐한 것은 성장, 또 성장이다.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결국 우리 서비스를 더 많은 고객 분들에게 팔 거나, 이미 우리 서비스를 사용해본 분들이 더 오래, 더 많이 사용하게 해야한다. 그로스팀에서는 SEO를 위한 콘텐츠 제작에 들어갔고, 프로덕트 팀에서는 폼으로서 작동될 수 있도록 매주 필수적인 폼 카드 기능들을 출시하고 있다. 그리고 가장 큰 변화는 우리팀이 세일즈를 시작했다는 것이다.


SaaS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말 중에 하나인 “Sell the future, not feature”를 지금까지 실천하지 못 했음에 큰 반성을 하고 있다. 대표가 세일즈를 해서, 제품을 팔아와야한다고, 그 과정에서 ICP를 제대로 찾아야하고, 플레이북을 만들어야한다고 여러 채널을 통해 많이 들었는데, 이제서야 세일즈를 시작하게 되었다는 것이 부끄럽다. 


세일즈를 처음 해보다보니 아는 것이 없어 세일즈 커뮤니티에 도움을 요청했다. 그 과정에서 7분의 세일즈 멘토분들을 만날 수 있었고, 공통적으로 해주시는 말씀들을 모아보고 나니,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가 명확해질 수 있었다. 


릴레잇 김현준 이사님께서 해주신 말이 인상 깊었는데, 초기 세일즈 미팅은 팔려고 만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고, 지금은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는지, 어떻게 해결되길 바라는 지를 듣는 자리라고 하셨다. 그리고 임상욱 파트너님께서 해주신 말도 인상 깊었다. 우리 서비스에 회원가입을 한 기존 무료 유저들을 어떻게든 전환시켜보는 것을 추천해주셨다. 


2023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어떻게든 잘 만들어진 우리 서비스를 더 많이 팔아보려고 한다. 그리고 우리 서비스는 점점 더 계속 사용하는 서비스로 성장시키려고한다.


해낼 것이다, 반드시.


다민 그래픽 디자이너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브랜드 가치를 확립한다는 것은 그저 보기 좋게, 있어보이게 문장을 다듬거나 로고, 그래픽, 눈에 보이는 스토리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로고, 아이덴티티, 이미지, 슬로건, 스토리 등 기업 자체를 시각화하여 형상화 및 표현하는 것이다. 


도다는 앞으로 더 성장해 나갈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반을 빈틈없이 만들어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기업 존재에 대한 이유와 방향성에 대한 것들을 팀원들과 도다를 보는 사람들 모두가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후에 큰 이변이 없는 한 기업 고유의 가치를 지켜나가야 앞으로 성장해 나가며 있을 변화들에도 흔들리지않을 수 있고, 효율성있게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이번 달 트와일라잇 일러스트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알아봐주시고 좋아해 주신 라운님께 감동받았다:-)


라운 CO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2023년이 시작한 지 일주일밖에 되지 않았다는게 믿기지 않는다. 체감상 한 달은 이미 일한 것 같다. 함께 달려주신 팀원분들께 무한한 감사를 드리고 싶다. 


이번주는 도다 얼라인먼트 위크였다. 하이브리드 출근제도를 잠시 멈추고, 5일동안 올출근을 하면서 도다의 코어 밸류를 다시 다지고 우리가 더 잘 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하고, 더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규칙들을 만들어가면서 매일 매일 더 신나는 기분이었다. 


작년 8월부터 해야 한다 생각하고, 하고 싶다고 생각한 일들을 이제서야 하나씩 공략할 수 있어서 즐겁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2023년 노코드맵에 도다가 포함되었다 

로고 색이 예뻐서 제일 잘 눈에 들어오는 것 같다 ㅎㅎ 


성일 그로스 마케터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엄청나게 변화가 많았던 한 주 였다. 매일 매일 이번주에는 새로운 일들이 많았다고 적는 것 같긴 하지만 이번주는 유난히 두드러지게 많은 변화를 체험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새롭게 바뀐 업무 체계에 따라서 앞으로 해 나가야 할 일들을 정리하고 하나씩 타임라인을 조정하고 있다. 해야할 일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각각의 목적과 우선 순위를 다시 한 번 정리해보고 그 중에서 해야할 일들과 간단히 처리할 일 그리고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잘 정리해놓아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어떤 업무를 맡고 있던 일을 잘 한다는건 그냥 단순하게 많은 일들을 한다는게 아니라, 각각 이 일을 해야 하는 이유와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리소스를 분배해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쳐내는 게 아닐까?


2. 자랑하고 싶은 것 

슬램덩크 영화가 개봉했다. 평이 좋아서 매우 기대가 됩니다.



성호 UI/UX 디자이너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스타트업의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던 한주였습니다. 업무 프로세스 개편, 브랜드 아이덴티티/마일스톤 재정립, 프로덕트 업데이트 등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직 2023년이 시작된 지 한 주도 지나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놀라운 일입니다. 이런 생동감이 도다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 변화가 모든 팀원의 업무에도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성공적으로 팀원들에게 생일 선물을 뜯어(?)냈습니다. ARRRR…�‍☠️
 

인영 콘텐츠 마케팅 인턴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도다라는 곳이 익숙해지고 편해지기 시작한 2주차였다. 본격적으로 할당된 업무를 시작하면서 시간관리나 생각 정리 체계를 갖춰나가고 있다. 특히 어떤 일을 하든, 어떤 소통을 하든 그것의 목적과 타겟을 생각하면서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 연습하는 과정에 있다.


시간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고민 중이다. 내가 가진 리소스에 넘칠 정도로 많은 일을 다 받기보다 내가 잘할 수 있는 만큼 일의 양을 조절해야 하는데, 이것저것 하고 싶어하다 보니 가끔 정신없어질 때가 있다. 내 스스로를 먼저 파악하고 조율하자.


일다 CT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벌써 2023년이 왔다. 도다도 이제 4살(연나이) 고양이가 되었다. 우리 팀원들 모두 즐겁고, 행복한 2023년을 보냈으면 좋겠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종화 전략기획자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이번주는 도다의 2023년 1분기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를 모두 개편하는 한 주 였다. 


라운님과 연말부터 준비해서 도입을 시작하였는데, 확실히 운영 업무는 이론으로 준비할 때와 팀에 적용하였을 때의 차이가 있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이를 팀원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는 방법과 피드백을 수용하여 빠른 적응을 돕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다. 


앞으로도 운영 업무에 대해서 나의 관점보다는 팀원들의 관점에서 더 넓은 시야를 갖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나도 트와일라잇 어워드 받았다!


현수 프론트엔드 개발자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2023년 새해를 맞아 도다에서 업무 프로세스 개편이 이루어졌고 적응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한 주 였습니다. 도다가 점점 더 성장하는 것을 느끼며 저 또한 2022년에 많은 성장을 이루었고 2023년 계묘년도 쑥쑥 성장하는 한 해가 됬으면 좋겠습니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도다팀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도다 커리어 페이지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위클리 도다 1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