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도 Dec 07. 2023

10년 만에 만난 사모님은

 

어여쁘고 어여쁜 그녀는 자그마한 개척교회 목사님 부인이다. 소위 말하는 '목사 사모'인 것이다. 알만한 사람은 모두 기피하는 바로 그 직업이다. 우리 인연은 10년도 훨씬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당시 딸 둘 맘이었던 그녀는 몇 년 전까지 일했던 회사에 처음 입사 했을 때 나의 사수였다. 알고 보니 당시 신학대학 다니고 있는 남편 뒷바라지 하면서 집안의 가장으로 돈을 벌고 있었다.


대찬 그녀는 비굴과는 거리가 멀었다. 당시 입김 센 임원들의 인사 청탁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간혹 대표 승인으로 우격다짐 받아야만 했던 낙하산도 인사평가에서 전혀 개의치 않고 분명한 성과로만 평가를 했었다. 몇몇 회사를 거쳐 여기로 옮긴 소위 때 묻은 경력직이었던 내 눈에는 쉽지 않은 일을 기준 갖고 하는 모습이 정말 멋져 보였다. 그리고 저 사람이라면 믿고 같이 할 수 있겠다. 는 신뢰가 한순간에 채워졌다.


하루는 내가 지치고 또 다른 하루는 그녀 어깨가 서러워 보일 때 커피 한잔, 밥 한 끼로 조그만 위로들을 건네며 서로 마음을 돌봐주었다. 특히 남편 등록금을 내야 되는 때가 다가오면 그 작은 어깨가 더 작아 보였었다. 녹록지 못한 환경에서 자랐고 쉽지 않은 결혼을 택했지만 그래도 사랑만큼은 누구보다 살아있었다. 사회생활 하면서 처음으로 어른다운 어른을 보게 해 주었던 사람이다.





뭘 보고 그랬는지 알 수 없지만 몇 번 일을 시켜보더니 그 뒤부터 아예 맡겨버렸다. 부담스러웠지만 그래도 그녀의 인정이 한없이 고맙고 좋았다. 그리고 몇 년이 지나 그녀는 배가 불러왔고 셋째 임신 소식을 알리고 퇴사를 했다. 이듬해 회사 근처로 셋째를 안고 찾아와서 너무나 반갑게 인사를 하는데 또 배가 이상한 것 아닌가. "설마 임신한 거 아니죠" 했더니 씩 웃는다. 허거걱 내배가 불러오는 것도 아닌데 어쩌려고 그러나 걱정이 앞섰다. 자식을 3명 이상 갖고 싶다고 애가 둘일 때부터 노래를 부르더니 진짜 실천을 해버렸구나 했다.


이후 1년이나 2년에 한 번씩 깨톡으로 서로의 안부를 전했다. 그리고 10년이 훌쩍 흘러 그녀는 1남 3녀의 엄마가 되었고 신학대학을 다녔던 남편은 대학원까지 마치고 목사님이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하필 그 어렵다는 개척교회를 섬기고 있다. 양초 같은 사람이다. 자신을 태워 주위를 환히 밝히고 그것을 사명으로 받아들여 기꺼이 감사함으로 즐긴다. 하지만 간혹 그 어깨가 안쓰러워 보이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래서 항상 마음이 가는 그녀다.


몇 년에 한 번 서로 살아 있음을 깨톡으로만 확인했었는데 올해 꼭 보고 싶다고 했다. 신기했던 건 얼마 전부터 나 또한 올해 가기 전에 꼭 찾아가야겠다. 는 마음이 들었던 것이다. 드디어 D-DAY. 지하철 출구를 나오자마자 예전 모습 그대로 거기에 서 있었고 너무나 반갑게 포옹을 했다.


올해 10월 4살 터울의 바로 위 언니를 척추암으로 보냈다고 한다. 다행히 임종을 지켰고 픈 언니를 품에 안고 평안히 하늘나라로 인도하였다 했다. 나도 그렇게 죽음을 맞이할 수 있다면 너무나 행복할 거라고 말하며, 언니를 떠나보내고 보고 싶은 사람들은 보고 살아야겠다. 는 마음이 들었다고 했다.  참 고마운 말이다.


항상 따뜻한 봄같이 품어 주었던 사람이다. 처음 봤을 때도 그리고 지금도. 간이 흘러 흘러 할머니가 된 그녀의 임종을 나도 지켜볼 수 있다면 그녀가 그랬던 것처럼 평안히 그녀를 안아주고 싶다.




그녀의 피땀과 눈물의 기도로 남편인 목사님은 각종 방송에도 자주 얼굴을 비추는 찬양사역자가 되었다.

https://youtu.be/zpjvyHVZ8GU?si=A0-CkWrZnwMor33P






사진출처: pixabay









매거진의 이전글 벌써 12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