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도 May 01. 2024

요즘 삶은 어때요?

이런 질문은 처음입니다만 받아보네요.

문제가 있으면 한참을 함몰되어 빠져나오지 못하는 성향을 갖고 있다. 이런 사람은 결코 헤어진 전남편과 다시 또 한집에 살고 있는 H를 이해하긴 힘들다. 물론 아주 잠시지만 그것마저도 말이다.


인생 파도가 덮쳐와도 언제나 평온한 그녀가 신기하기도 대견하기도 하다. 유복하고 평화로운 어린 시절을 보냈고 형제자매와 사이가 돈독하기까지 한 H의 인생은 걱정거리가 없어 보였다. 이혼이 또 무슨 대수랴. 길이 아니면 빨리 돌아 나오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혼 후 마음속에 여전히 자리 잡고 있는 전남편이다. H는 아직 마음이 남아 있어 보인다. 간혹 살랑이는 그 마음을 숨기지 않고 아무렇지 않게 툭 내놓을 때가 있어 듣는 사람이 되려 당황하곤 한다.


어린 자녀들도 있기에 같은 엄마로서 안타까울 때도 많다. 머리가 무거울 만도 한데 늘 여유가 있어 보인다. 그런 힘은 어디서 나오는 건지 배울 수 있으면 배워가고 싶다. 




간혹 안부를 물을 때는 굉장히 철학적인 질문으로 대신한다. "요즘 삶은 어때요?" 두둥 머리에 전기가 스치고 입은 뭐라 말할지 모르겠다. 한참을 웃다 입을 떼었다.  "이런 질문 처음인데 순간 할 말을 잃었어요. 뭐라고 해야 될지 몰라서"


"너무 무거웠나? 그냥 가볍게~"라며 웃는다.

"몸이 있는 곳에 마음이 있으니 편안해요." 하면서도 이 말을 이해할까 걱정됐다. 뭔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냐 할까 봐.


하지만 H는 이내 이해했다.

"그동안 생각을 많이 했군요. 그럴 수 있는 시간이 있어 다행이에요."


내 마음을 어떻게 알았을까. 오랫동안 괴롭혀온 것에 대한 것을 깨달은 뒤 생각할 수 있는 시간들이 주워짐에 참으로 감사했었다.


분명 같은 또는 비슷한 고민들을 그녀도 해왔기에 이해라는 것을 할 수 있었으리라. 이 말을 이해한 H가 반가운 것도 잠시 마치 지난 시간 나처럼 안쓰러워 꼭 안아주고 싶었다. 




사진출처: Pinterest









매거진의 이전글 50년 직장생활은 어떻게 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