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3 울트라] 카메라 사용 보고서 (4)
1) 준비 단계
- 비교 대상: Sony a 6400(바디) + SELP18105G (렌즈) vs Galaxy S23 Ultra
- 비교 환경(장소): 주간 실외 환경(광화문, 경복궁 일대), 야간 실외 환경(뚝섬 한강유원지 일대)
- 비교 조건 / 촬영 방법: 자동(Auto) 모드 및 별도의 보정 없음. / 핸드헬드(handheld)
- 비교 방법: 주관적인 의견, SNS에 업로드한 후에 이미지 선호도 조사.
비교를 시작하기 전에 갤럭시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진 촬영 시 자동 모드와 수동 모드 중에 어떤 모드를 주로 사용하는지 조사하였다. 그 결과, 자동 모드를 사용한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39명(84.8%)으로 , 수동 모드를 사용하는 응답자는7명(15.2%)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특성상 별도의 설정 없이 바로 찍어도 잘 나오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자동 모드를 선호하는 응답자가 많았으며, 수동 모드를 선호하는 사용자의 경우에는 “색감이나 선예도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수동 촬영 후에 편집”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따라서, 두 사진을 비교하는 데 있어서는 스마트폰 카메라 사용자의 대부분이 선호하는 자동 모드를 조건으로 촬영한 결과물을 사용하고, DSLR의 경우에도 제조사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색감이 적용된 JPG 파일(결과물)을 사용하여 비교가 진행될 예정이다.
추가적으로, 자동 모드 및 수동 모드 선호도 조사 외에도 갤럭시 카메라의 만족도를 기능별 상황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해당 결과는 별도의 부록을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