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3 울트라] 카메라 사용 보고서 (3)
2) DSLR 카메라 사용자의 사용 패턴 및 의견 조사
먼저, DSLR 카메라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거나, 사용 중인 응답자 (23명)를 대상으로, DSLR 카메라와 스마트폰 카메라 중, 평소에 어떤 카메라를 주로 더 사용하는지, DSLR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한 후에 사진을 따로 편집하여 사용하는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DSLR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거나 함께 사용하는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대부분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이유로는 ‘휴대성’, ‘DSLR에 비해 크게 부족하지 않은 스마트폰 카메라의 결과물’이며, 심지어 일부 환경에서는 스마트폰의 결과물이 더 만족스럽다는 의견도 있었다.
반면, DSLR 카메라를 주로 사용한다고 답한 응답자의 경우에는 ‘조금 더 높은 수준의 결과물 중시, 보정 관용도, 선예력’, ‘디테일의 차이’, 또는 ‘손맛’ 등의 감성적 영역의 이유로 DSLR 카메라를 사용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또한, DSLR 카메라로 사진을 찍은 후에 별도로 사진 편집을 진행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대부분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하였다. 색감을 보정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고, “사진을 보정하는 과정 자체가 사진을 찍는 행위에 포함되어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편집을 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의 경우에는 제조사에서 설정한 기본값이 괜찮고, 기본적인 아웃풋이 훌륭하여 별도의 편집 없이 사용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다음으로는 ‘DSLR 카메라와 비교해 보았을 때, 스마트폰 카메라의 가장 큰 장점(강점)’에 대해 간단하게 의견을 물어보았다. 주된 의견은 ‘휴대성’, ‘이동성’이었으며, ‘비전문가의 접근 용이성’, ‘AI 기반의 후처리 결과물이 훌륭함’, ‘조작면에서도 디지털이라 익숙’ 등의 의견도 있었다. 반대로, ‘스마트폰 카메라의 가장 큰 단점(한계점)’에 대해서도 질문하였는데, ‘센서 크기의 물리적인 한계’, ‘고정 조리개’, ‘DSLR을 뛰어넘기에는 부족한 품질’ 등의 의견이 있었고, ‘완전한 매뉴얼 모드로 진입 시에 조작이 불편해진다’는 것도 단점으로 꼽았다.
3) 설문 결과 정리 및 주요 포인트
이번 설문 조사 결과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스마트폰 카메라 사용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은 ‘선예도’와 ‘색감’이었다. 특히, DSLR 사용자의 대부분이 사진을 촬영한 후에 편집 도구를 사용하여 색감을 편집한다는 점과 DSLR 대비 스마트폰 카메라의 장점 중에 하나인 ‘AI 기반의 후처리 결과물의 훌륭함’ 등을 고려해 보았을 때, 앞으로의 스마트폰 카메라의 방향성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전반적으로, 센서 기술의 발전과 AI 기반 장면 인식 및 후처리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스마트폰 카메라는 미래에 DSLR 카메라의 사진 품질을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해 보인다.
다음 장에서는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DSLR(미러리스) 카메라와 갤럭시 S23 Ultra의 사진 결과물 비교를 비롯하여, 스마트폰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광각 및 망원 화각에서의 품질 비교부터 12MP과 200MP 사진의 결과물까지 확대하여 살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