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동신 Mar 27. 2023

주간 실외 환경 비교

[갤럭시 S23 울트라] 카메라 사용 보고서 (5)

2) 촬영 결과 비교


- 주간 실외 환경

주로 촬영하는 환경으로 많은 응답자가 선택한 주간 실외 환경에서 두 카메라의 촬영 결과를 비교해 보았다. 아래 사진은 오른쪽에 있는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고 사진을 촬영하였는데, 전반적으로 두 사진 모두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왔다. 두 사진의 차이점이 있다면, 심도 표현 및 색감이라고 할 수 있겠다. DSLR의 경우에는 촬영 의도에 맞게 뒷배경이 자연스럽게 흐려지는 효과를 내는 반면, 갤럭시의 경우에는 뒷배경까지 

모두 선명하게 촬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색감은 취향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당시 눈으로 봤을 때, DSLR로 촬영한 사진이 보다 실제와 비슷한 색감을 보여준다. 하지만, SNS 업로드용으로 한 장의 사진을 선택해야 한다면, 갤럭시로 촬영한 사진을 선택할 것 같다. 왼쪽 사진보다는 오른쪽 사진이 전체적으로 생기가 더 돌아서 마음에 들기 때문이다. 또한, SNS 팔로워를 대상으로 어느 사진이 더 마음에 드는지 투표를 진행해 보았는데, 갤럭시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 근소한 차이로 우위를 점했다. 

[사진 1] 주간 실외 환경 비교 (갤럭시의 경우 3배 망원 렌즈 사용)


다른 사진들도 비교해 보았을 때, DSLR은 사실적인 표현과 확대 시 디테일에서 조금 더 우위에 있지만, 주간 사진의 경우에는 갤럭시도 특별하게 부족함은 없어 보인다. 오히려, 갤럭시의 사진이 하늘의 색상을 더 생동감 있게 표현하여, 선호 결과에서 우위에 있었다.

[사진 2] 주간 실외 환경 비교 (갤럭시의 경우 3배 망원 렌즈 사용)


이번 사진의 경우에는 확실한 차이가 보였다. 촬영 당시 햇살이 강하게 비추어져 있어 눈으로 보았을 때는 DSLR 쪽이 더 사실적으로 보였다. 그러나, 갤럭시의 경우에는 이미지 후처리(HDR)를 통해 경우에는 과하게 날아간 우측 벽돌 부분을 더 보기 좋게 표현해 주었다. 해당 사진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갤럭시 사진이 더 마음에 든다고 선택하였다.

[사진 3] 주간 실외 환경 비교 (갤럭시의 경우 3배 망원 렌즈 사용)


10배 광학 줌 이상에서는 DSLR이 디테일 측면에서 확실한 우위를 보였다. 갤럭시 카메라는 대비를 높이고, 샤픈 효과를 사용해 피사체를 조금 더 선명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이미지를 확대해서 디테일을 확인하지 않는 경우에는 갤럭시의 사진이 더 잘 나온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이미지 품질 자체에서는 많은 차이가 보였다.

[사진 4] 주간 실외 환경 비교 (갤럭시의 경우 10배 망원 렌즈 사용)


위의 결과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모바일 환경에서 사진을 보는 경우에는 DSLR과 갤럭시로 찍은 사진은 큰 디테일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높은 해상도의 모니터에서 사진을 편집하거나 확대하는 경우, DSLR이 디테일 측면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보였다. 또한, 갤럭시의 경우에는 망원 렌즈를 활용하여 광학적인 심도 효과를 어느 정도 표현할 수 있었지만, DSLR과 비교했을 때는 부족한 면이 있었다. 다만, 해당 부분은 인물 사진 모드를 활용하면 조금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색감의 경우에는 DSLR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기본 색감이 조금 더 사실적이지만, 갤럭시의 색감이 더욱 생동감 있게 느껴졌다. 별도의 색감 편집 없이 마음에 드는 사진을 하나 고르자면, 갤럭시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따라서, 더 높은 품질의 사진을 얻고 싶거나 사진을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다면 DSLR을 선택하고, 그렇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에는 갤럭시 카메라가 일상적인 상황에서 좋은 선택으로 보인다.

이전 04화 이미지 비교 준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