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강팀장 Oct 21. 2015

발상을 그려내는 나만의 ‘1,000가지 아이디어 노트’

2편: 아이디어 노트 작성법

그럼 이제부터는 아이디어 노트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노트작성Tip ①스마트폰 메모앱으로 생각나는 즉시 기록하세요“


아이디어는 흘러가는 생각일 뿐이라서 순식간에 나타났다 사라진다. 어딘가에 고정시켜두지 않으면 바람처럼 왔다가 사라져 버린다. 재빨리언어나 그림으로 기록해야 한다.”디자이너 커트 행커스의 말입니다. 그의말대로 아이디어는 회의 공간 만이 아니라,버스 안에서, 양치하다가, 아이 젓가락질 하다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갑작스레 떠오른 아이디어를 적어두지 않으면 단지 몇시간만 흘러도 기억이 가물 가물 하게 되죠.그래서 즉시 메모해두는 것은 아이디어의 생명력을 유지시키는중요한 방법입니다. 


스마트폰 메모장은 아이디어를 즉시 기록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구글 ‘노트’라는 앱을 사용합니다. 메모장에는 아이디어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적는 것보다 나중에내용을 기억할 수 있게 핵심적인 키워드만 적어둡니다. 예를들어 “자동차, 안전띠, 에어백, 자동감지.. ”와 같은 키워드만 적는 것이죠. 너무 구체적으로 적으면 시간도 소요될 뿐 더러 이후 노트에 적을때 사고의 유연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가끔은 아이디어노트를 정리하면서 더 좋은 생각이 떠오를 수있거든요. 그리고, 시간의 여유가 생길 때 아이디어노트를 열어 메모앱을 메모한 시점의 상황을 다시 상기한 후 키워드를 이용하여아이디어 노트에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합니다.




노트작성Tip ②종이와 펜을 활용하여 생각을 그리세요


2013년 프린스턴대와 캘리포니아대 공동연구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 손으로 쓰는 글씨쓰기는 더 강한 정신적 주의를 요한다.컴퓨터 타이핑 대비 속도가 느린 만큼 전체 문장을 그대로쓰기보다는 요약해서 쓰게 되고 이는 개념적 이해, 응용력및 기억력을 향상시키게 된다”라는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2012년 인디애나대에서 진행된 임상실험에서는 글을 모르는 5살 아이들에게 글자나 모양을 그려보게 했는데 방법은 세가지 1) 컴퓨터로 찍어서, 2) 빈 종이에 적어서, 3) 점선을 따라 선을 긋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는 아이들의 뇌 활동을 MRI 스캔으로 관찰해본 결과 빈 종이에 손으로 그린 아이들의 경우에만어른들이 읽거나 쓸 때 반응하는 뇌 영역이 활성화되었습니다. 반면, 점선을 따라 긋거나 컴퓨터로 타자를 칠때는 이러한 뇌 활동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필자 또한 2년 전까지만 해도 펜으로 종이 위에다가 생각을 적는 게 익숙하지않았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PC에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이죠. 그런데,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것은 PC소프트웨어보다 노트와 펜이 가장 적합합니다. 종이로 읽고 손으로 쓰는 것이야 말로 우리의 내재된 본능과정확히 일치하고 뇌를 훨씬 깨어있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종이와펜이 가진 장점은 사고를 자유롭게 해줍니다.그래서 생각을 확장하는데 용이합니다. 또한, 생각을 구조화 시켜줍니다. 반면, PC 오피스 도구의 경우 공백 화면에 무엇인가를 채워야 한다는부담감과 틀에 맞춰야 한다는 압박감이 작용해서 자신의 생각을 온전히 적어내기가 어렵습니다. 




노트작성Tip ③- MECE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정리하세요


노트를 처음 쓸 때는 별도의 목차나 템플릿이 없었는데,100개 이상 쓰다 보니 자연스럽게 필요한 항목들이 도출되고구분되더군요.  



 위 그림에서 왼쪽은 노트에 젤 처음 쓴 아이디어인데, 아이디어의개념과 개념도만을 그렸습니다.우측 그림에서 보듯이 최근에 쓴 354번 아이디어의 경우 [발상배경], [기존방식], [문제], [제안방식]이란 항목으로 구분 후에 아이디어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를 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크게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하는데, 이것은 아이디어 사고의 가장 중요한 프레임이라 할 수 있는“현황” – “개선” - “제안”의 구조를 따른 것입니다. 



①발상배경

어떤 이유로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되었는지 배경상황을 쓰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다 보니 불편한 점이 있었다던가, 기사를 읽다가 “저 기술을 이 분야에 활용하면 잘 팔리겠다”라는발상의 단초가 된 배경을 적는 것이죠.상황이나 배경을 쓰는 것이므로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쓰는 게좋습니다. 또는 소비자 그룹이 어떤 불편함을 겪고 있고 그 원인이무엇인지를 적을 수 있습니다.


②기존방식

일반적으로 아이디어를 낼 때 가장 소홀히 하는 부분인데 소비자들이 문제의 해결이나 욕구의 충족을 위해 어떤 방식을 쓰는지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의 형태를 이룹니다. 기존 방식을 표현할 때는 문장보다 구성도나 프로세스와 같은 도해표현이 더 적합합니다. 그 이유는 제안하는 아이디어가 기존 방식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쉽게 비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아이디어에서 누락되거나 불필요한 요소를 시각적인 방법으로 쉽게찾아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문제기존

방식을 사용함으로 인해 야기되는 비용,시간, 복잡성 등의 문제점을 적습니다. 가능하다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과 결과를 모두 기술하는 게좋습니다. 문제 결과는 정량적으로 표현해야 아이디어가 설득력을 얻게 됩니다. 문제 원인이나 결과는 정량적이고 논리적으로 짧고 명확하게 쓰는게 좋습니다.


④제안방식

제안방식은 구상한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정의하는 것입니다. 기존방식 처럼 문장보다 그림(또는 도해)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Visual thinking 기법이라고도하죠. 처음에는 쉽지 않은 표현법이긴 하지만, 아이디어를 설명하거나 보강할 때도 유용하므로 시간이 걸리더라도그림으로 표현해보시길 바랍니다.


⑤구현사례

시장에서 실제 제품화되었거나 출시 예정인 제품의 명칭을 적습니다. 예를들어, “메르세데스 벤츠의 ‘Belt Bag’ 2014년 전차종 적용 예정” 과 같은 것을 적어두는 것이죠. 실제 제품으로 구현되었다고 해서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만큼 여러분의 생각이 남들 만큼은 따라갈 수 있다라는 반증인것이죠. 어쩌면 더 뛰어날 수도 있구요.




미생의 아이디어가 완생이 되기 위해서아이디어는미생(未生)입니다. 완생(完生)이 되기 위한 필수조건은 실행이죠. 뛰어난 아이디어를 발상하더라도 실행하겠다라는 의지가 없으면 종이위에 의미 없이 그려진 낙서에 불과합니다.실행을 하였으나 실패하더라도 실행된 아이디어만이 아이디어입니다. 


노트를 다시 볼 때 마다 필자 스스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자 하는 간절함이 있는지 다시금 생각해 봅니다. 그런 생각이 들 때마다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반드시시장과 고객에 대해 공부하고 조사하게 되더군요.그런 점에서 노트는 아이디어를 정리 하는 기능이라기 보다 새로운공부를 할 수 있는 자극제가 되어주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저처럼 여러분 직무만의 노트를 만들어 보시는 게 어떨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맴도는 아이디어를 표현하라(2)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