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후 寒蝉鳴(한선명)

by 돌레인

양력 : 8월 12일 ~ 17일

의미 : 쓰르라미가 울기 시작한다


여름의 끝을 알리는 벌레 소리


'카나카나카나...'하고 쓰르라미의 울음소리가 귀에 들려오는 때입니다. '한선(寒蝉)'이란 가을에 우는 매미를 말하는데, 쓰르라미 이외 애매미를 일컫기도 합니다.


쓰르라미는 가을 이미지가 강하지만, 여름 동안 줄곧 울기도 합니다. 시간대는 이른 아침과 해질녘, 기온이 내려간 대낮에 우는데, 밝은 대낮에는 울지 않습니다.


쓰르라미(ヒグラシ 히구라시)라는 이름은 해넘이(日暮れ 히구레) 때 우는 것에서 유래됐습니다. 그 소리에는 어딘지 물러가는 여름을 아쉬워하는 슬픔이 깃들어 있습니다.




Q : 도쿠시마현(徳島県) 내의 각지에서 여는 여름 축제는?

A : 아와오도리(阿波おどり)입니다. 특히 도쿠시마시 아와오도리(매년 8월 12일 ~ 15일)의 역사는 400년 이상 됐습니다. '춤추는 바보에 보는 바보'라는 노랫말로도 알 수 있습니다. 일본 3대 봉오도리(盆踊り)의 하나입니다.

# 踊る阿呆に見る阿呆 : 阿呆(아호, 바보)는 에도시대 때 쓴 말


# 일본 3대 봉오도리 : 아키타현(秋田県)의 니시모나이(西馬音内) 봉오도리, 기후현(岐阜県)의 구죠오도리(郡上おどり), 도쿠시마현의 아와오도리

니시모나이(西馬音内) 봉오도리
구죠오도리(郡上おどり)



Q : 미야기현(宮城県)의 꽃이기도 한 일곱 가지 가을 식물의 하나는?

A : 싸리입니다. 특히 미야기현의 센다이(仙台) 지방은 싸리 명소로 알려져, 현의 꽃이기도 하고 센다이시의 꽃이기도 합니다. 오래전 「만요슈(万葉集)」에도 많이 등장했습니다. 꽃은 홍자(紅紫) 색이나 흰색에 나비 모양입니다. 개화시기는 7~10월입니다.




keyword
이전 03화제37후 涼風至(양풍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