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gevora Dec 29. 2019

캐나다 주택매매계약서 설명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싸인만 하면 불안하다.

 모든 종류의 계약서에 서명을 할때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고 서명하는 사람은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호쾌하게 서명을 하면서 속으로 느끼는 옅은 찝찝함을 우리는 계약서 사본을 보관함으로써 불식시킨다. 계약서 사본을 '가지고 있는'것만으로도 웬지 향후 문제가 없을 것 같은 안도감이 생긴다. 물론 계약서 사본은 잘 보관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그 전에 문제의 소지가 없는 깨끗한 계약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한국어 계약서도 이럴진대 영어로 쓰여진 계약서는 더더군다나 나를 도와주는 변호사 또는 중개인을 의존할 수밖에는 없다. 내가 적지않은 수수료를 내고 고용한 프로페셔널에게 거는 기대는 아이러니하게도 나의 지식과 정보력에 반비례한다. 주택매매계약서상 매도/매수인이 꼭 확인해야하는 필수 요소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Agreement of Purchase and Sale 이란?
양측이 해당 물건을 사고 파는 것에 동의했다는 내용에 서명된 법적인 문서이다. 


1.Vendor(Seller/Sellers) : 주택을 파는 사람을 말하며 계약서상에 이름이 표기되어 있어야 한다.


2.Purchaser (Buyer/Buyers): 택을 사는 사람이며 당연히 이름이 표기되어 있어야 한다. 


3.Property : 해당주택의 주소,우편번호 외에도 legal description이라고 하는 이른바 법적인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보통 부동산 싸이트 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4.Price : 호가가 아닌 주택 구입가격이 명시되어있는지 확인한다. 


5.Deposit : 매수자의 실제 구매 의지를 담은 보증금이다. 계약이 최종 성사가 되면 주택 구입가로 쓰여지거나

계약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매수자가 돌려받을 수도 있고 어떤 경우에는 그야말로 뜯길수도 있는 돈이다. 


6.Terms : 보통 최종 가격와 그에 따른 부가적인 정보가 포함된다

 

7.Conditions : 이른바 계약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이 나열되어있다. 앞서 언급한 보증금 반환 여부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항목이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야한다. 

 - 홈 인스펙션 시행 여부

 - 매수인의 주택담보대출 승인에 따라 계약이 성사된다는 내용

 - 해당 주택의 보수가 필요한 부분 및 폐기물을 매도인이 책임진다는 내용

 - 특히 콘도와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세대주에게 페인팅 및 엘리베이터 보수, 주차장 관리비용 등에서 비롯된 큰 지출이 청구될 수 있기 때문에 매수인측 변호사가 공동주택관리 회사의 재무재표를 검토하는 약 2주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8. Inclusions & Exclusions : 냉장고,세탁기와 같은 주요 가전제품 및 남겨두고 '낡은' 조명은 치워달라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내가 전에 살던 집에 예쁜 양면 벽시계를 설치해 놓았었는데 중국인 매수인측에서 저 시계를 떼면 벽에 구멍이 생기니 그냥 두고가길 원했고 우리는 흔쾌히 승락했다. 그러한 내용이 이 항목에 기재되는 것이다.  


9. Irrevocability of the Offer : 집을 보고 마음에 든 수요자가 중개인을 통해 '사겠다'고 의사표시는 하는 것을 Offer라고 한다. 매도인 입장에서 'Accept'할 지 여부를 하루이틀정도 고민하는 시간을 일컫는다. 통상 offer 이후 48시간 이내이면 이 시간 동안 매도인으로부터 아무런 응답이 없으면 오퍼는 무효화된다. 


10. Closing Date : 잔금을 치루고 등기이전이 완료되는 날이다. 주택담보대출 심사기간 및 이사 날짜 등을 고려하여 적당한 지 확인한다.  


11. Time to Examine Title : 말그대로 등기부등본 검토에 필요한 시간으로 매수인에게 중요한 항목이다. 계약서상 매수인이 실소유주가 맞는지, 다른 저당이 잡혀있지는 않는지 등을 확인하는 시간이다.


 번호를 11개로 달았지만 사실 이중에 절반은 확인하는데 몇분 걸리지 않고 전체 항목을 전부 확인하는 것은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어려운 과정은 아니다. 내가 꼼꼼하고 치밀한 고객일수록 나를 도와주는 프로페셔널도 더욱 긴장을 하게 된다. 우리에게는 계약서의 중요한 부분을 찾아 검토하고 이해가 안가는 내용은 즉각 질문하여 원하는 대답을 얻을 권리가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