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lias May 14. 2024

내 외모는 100점

나의 외모 만족도는? 

지난주 강의는 웨비나 교육이었다. 상담실에 가져오는 고민 중의 단연코 인기주제인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중, 외모에 대한 만족도와 자존감이 연관이 있을 수 있다며 아래의 질문을 던졌다.  

강의를 할 때 가끔씩 던지는 질문 중 하나,

"여러분은 자신의 외모에 어느 정도 점수를 주고 싶나요? 나의 외모에 만족하는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요."


화면에 올라오는 점수들이 심상치 않았다. 100점이 연달아 올라왔다. 이럴 수가! 

"와~여러분 대단하십니다. 여태껏 만난 집단 중에 최고입니다. 보통 평균이 70점 정도 나오고 90점 넘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 정도인데... 음 웨비나 교육이라 그럴까요? 대면교육이 아닌 ㅎㅎ 방금 40점이 나왔네요. 평균값을 향한 배려심이 돋보이는 분이신 듯합니다. 누구신지 뵙고 싶네요~~ 자~만약 외모에 대한 자기 만족도 점수 평균이 100에 가까운 집단이다라고 한다면 사람들은 이 집단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할까요"


'자존감이 높다' 

'나르시시즘' 

'착각의 늪에 빠진 집단'


"여러분의 답처럼 보통은 생각하실 거예요. 저 역시 외모에 대한 열등감이 꽤나 심했거든요. 초등학교 일기장에 이렇게 써 놓았더라고요"

[사촌이 놀러 왔다. 사촌들은 고모를 닮아 모두가 예쁘게 생겼다. 오빠는 내가 갖고 놀고 있던 인형을 뺏어서 사촌에게 주었다. 내가 인형을 달라고 하자 오빠가 내 머리를 쥐어박았다. 나는 화가 났지만 참았다. 눈물도 몰래 흘렸다. 사촌이 예쁘게 생겨서 오빠가 저러는 거다....]

"어찌 되었든 현재의 저는 달라졌는데요. 제 외모를 제가 좋아하게 되었어요. 의식적으로 좋아하려고 한 결과이기도 하지만 그냥 자신 그대로를 받아들였더니 괜찮아 보이더라고요(ㅎㅎ). 한 번은 지인들과의 술자리에서 자신의 외모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 주관적인 평가를 해보자 했지요. 모인 분들이 제 눈에는 다들 괜찮아 보여서 당연 80점 이상은 되리라 예상을 했었어요. 그런데 저만 90점을 주고 나머지는 70점 수준인 거예요. 진짜요~**님 정도면 95점 이상은 돼야 하는데? 하며 확인을 해 보았는데 정말 외모 콤플렉스가 있더라고요. 다들 자신의 멋진 부분은 무시하고 맘에 들지 않는 부분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었어요. 실제로 그 부분이 전체 자존감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요"


'우리는 뭐지요? 다들 자존감이 높은 걸까요?'



"글쎄요, 그럴 수도 있지만  한 분 한 분의 이야기를 들을 수 없으니... 답답하네요. 제 지인 중의 한 분이 98점을 주었는데요. 농담 삼아 너무 높은 것 같은데 그럼 남편분은 몇 점 주실래요? 했더니 93점을 주시더라고요. 본인만 높게 준 게 아니구나 싶어 이유를 물어보니 시작이 달랐어요. 얼굴형, 피부, 키, 비율 등 이런 조건이 평가에 중요하지 않았어요. 사람에게 중요한 얼굴, 몸통, 팔다리가 있으니 당연 90은 넘어야지요. 그리고 눈, 코, 입 제대로 있고 시력도 좋고 몸도 가볍고 하니 98? 남편은 저보단 낮게 93! 100점은 좀 찔려서요~하시는 거예요. 제대로 한방 맞았어요. 어떤 질문에 대한 반응이 내가 생각한 방향이 아닐 수 있구나~사람의 가치와 사고패턴에 따라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는데 보이는 통계치라는 함정에 빠져 잘 못 해석할 수도 있구나란 생각이 들었어요. 그분은 어떤 대상이나 현상을 바라볼 때 본질을 중요하게 여기는 타입으로 대화 시에도 핵심을 파고들며 주변을 도는 대화를 달가워하지 않으신답니다. 여러분들도 뭐 이런저런 이유로 점수를 주셨을 거예요. 그래서 나르시스 집단이라 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나 싶네요. 그런데요, 제 지인분 실제로 자존감이 상당히 높으시답니다, 자기애도 충만하고요!^^"


비슷한 맥락으로 딸에게 살 좀 빼라~라는 잔소리를 한 적이 있었다. 딸이 

"내가 불편한 게 없는데 다이어트를 왜 해?" 하길래,

(살짝 눈치 보면서)"움직이는데 둔하지 않아? 엄마는 살찌니까 몸이 무겁고 힘들던데~" 하니까

"전혀, 내 몸이 얼마나 가벼운데~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할지 모르지만 지금은 아니야~" 했다. 

합당한 말이다! 


아주 예쁜 지인이 있다. 예술분야에 몸 담고 있는 그녀는 정신세계만큼이나 얼굴도 몸도 예쁘다. 

그녀가 최근 이러는 거다.

"전에는 옷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제는 눈에 들어오지 않네~편한 옷만 찾게 되고... 글쎄 어제는 뽈록 나온 똥배가 너무 사랑스러운 거야. 동그란 게 너무 귀엽지 않아? 배가 조금이라도 나오면 신경 쓰여 금방 빼곤 했는데 이제 이 배가 사랑스러워 보이니 큰일이네~이런 생각을 하는 내가 충격적이야~" 


우리는 변한다. 시선이. 

그 시선 속엔 내가 살아온 시간이 녹아있다. 

현재의 시선에 갇혀있지 않았으면 좋겠다. 

현재의 만족스럽지 않은 시선이 

흘러흘러 

사랑스럽게 변할 수도 있다. 

시선은 흐르고 

새로운 나를, 새로운 그대를 만난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모르는 딸의 모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