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D Oct 26. 2022

어떤 고통


 따뜻하거나 사람 냄새나는 글은 쓰지 못한다. 애초에 모든 일에 부정적이면서 자기 부정과 연민이 심하기 때문에. 극과 극으로 달리는 글 밖에 쓰지 못한다. 아니 이제는 못쓰는 게 아니라 안 쓰고 싶어서 안 쓰는 거랄까.

고통을 느끼지 못하면 불행하지 않으면 불안해지는 이상한 감정을 항상 안고 살고 있다. 행복하면 더 불안하고 깨질까 봐 두려워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한다. 아픔과 고통에 대해 말하고 그걸 쓰다 보면 어떤 종류의 고통인지 상세하게 구분할 수 있어서 안심이 된다. 육체적이라면 어디가 어떻게 아픈 지 심리적이라면 누구 때문에 무엇 때문에 내가 어떤 점이 맘에 들지 않아서 그랬는지 뒤돌아서 읽어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오늘도 기록한다.



 한 달 전에 코로나걸려서 극심한 육체적 고통을 맛봤는데 개복 수술에 비하면 덜하긴 했다. 갑자기 어제부터 목구멍이 너무 아파서 침 삼키기도 힘들었다. 새벽에도 잠을 못 이루고 아침에 일어나면 병원부터 가야 하고 생각할 정도로. 일어나자마자 병원에 가서 검사받았더니 목구멍이 헐어서 찢어지기 직전이라고 한다. 목구멍에 어떤 약 발라주는 데 토할 거 같아서 참느라 혼났다. 엊그제랑 어제 신입직원 교육시키느라 말을 많이 해서 그런 건지 날씨가 추워져서 그런 건지 코로나 후유증이 아직도 있는 건지 복합적인 원인이겠지만 예고도 없이 이렇게 아픈 건 너무 싫다. 몸과 마음이 일심동체인 나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정말 온몸이 다 비명을 지르는 데 사실 그렇다. 퇴사를 한 달 앞두었는데 제삼자의 시선으로 인간군상을 지켜보며 깨닫는 바가 많다. 그 안에 나는 어떠한가. 예전엔 비겁했고 지금은 뛰어든다. 뛰어드는 것이 낫다. 아무것도 안 하는 건 싫고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 좋은 사람은 아니어도 지금의 나보다 더 나은 내가 되고 싶다는 건 확실하기 때문에 더 스트레스받고 몸살을 앓는다. 쓰는 도중에도 집중이 안되고 머리가 어지럽다.


 어떤 세계를 동경하는 건 꿈같은 일인데 막상 그 안으로 들어가면 아무것도 없다는 걸 알면서 왜 그렇게 들어가고 싶을까. 애초에 들어가는 게 무엇일까. 잘 알고 있지만 깨닫는 순간 허무해져서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 꿈을 꾸는 일도 많고 일찍 깨는 일도 많다. 어떤 식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야 할지 방법을 알 수 없다. 음악 영화 전시회 콘서트 글쓰기 책 읽기 아무것도 전혀 아무것도 안 하는 딱 하루의 날이 있었으면 좋겠다. 고양이도 나도 아무 걱정 안 하고 물 위에 둥둥 떠다니는 부유물이 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개복 수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