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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진수 Oct 23. 2017

한눈에 보는 기술창업 프로세스

예비창업단계에서 연구소 설립까지 한눈에 보는 기술창업 프로세스


이 글에서는 기술자를 포함하는 예비기술창업팀이 창업 준비에서부터 연구소의 설립까지의 과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먼저, 본 과정을 진행하기 앞서 이전 글에서 살펴보았던 기술창업의 전제조건이 없이는 본 기술창업 프로세스의 적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기의 전제조건이 만족되어야 한다는 점을 밝혀두고자 합니다.


기술창업 프로세스는 크게 기술창업 준비과정, 사업 기획 과정, 기술창업과정 등 3단계로 구분됩니다.


기술창업 준비 단계는 창업팀 구성단계, 창업 준비자금 확보 단계, 창업공간 준비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기술창업 프로세스

사업 기획 단계는 사업 아이템 후보 도출 단계, 아이템 사업성 평가 단계, 비즈니스 모델 작성단계, 지적재산권 출원 단계, 기술사업 계획서 작성단계를 거칩니다.


기술창업 단계는 기술평가 신청단계, 법인 설립 단계, 창업자금 조달 단계, 벤처기업 확인단계, 연구소 설립 단계를 거치며 기술창업이 완료됩니다.


1. 기술창업 준비단계

기술창업 준비 단계는 창업팀 구성단계, 창업 준비자금 확보 단계, 창업공간 준비단계를 거칩니다.

기술창업단계
1.1.   창업팀 구성단계


기술창업 준비를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창업팀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이전 글의 전제조건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현재 기술자를 포함한 2인이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였기 때문에, 이들 팀을 기초로 이전 글에서 언급했던 성공 기술창업 노하우의 경영진 역량 부분을 참고하여 현재의 창업팀으로 충분한지, 부족한 점이 없는지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야 합니다. 이때, 창업팀 개개인의 이력서와 개인별 포트폴리오를 미리 준비하여 두면 자체평가 혹은 외부의 평가를 위한 객관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창업팀 구성이 완료되면 창업팀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게 됩니다.


창업 아이템과 관련한 기술자가 포함되어 있다

창업팀은 해당 아이템과 관련한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창업팀은 해당 아이템과 관련 업종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다

창업팀은 해당 기술개발에 필요한 관리능력을 갖추고 있다.

창업팀에는 창업기업의 제대로 운영할 경영관리자가 포함되어 있다.

창업팀에는 비용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재무 경험이 풍부한 재무담당자가 포함되어 있다.

필요시 외부 자금을 조달할 재무전문가가 확보되어 있다.

창업팀은 창업기업을 대표할 대표(이사)가 잠정 정해져 있으며, 대표자에게 과반(80% 권장) 이상의 지분 할애에 합의가 되었다.

창업팀의 대표(이사)는 신용도상의 문제가 없다.

창업팀 간에는 서로 인간적인 신뢰관계가 이루어져 있다.

창업팀은 당분간 고생을 할 각오와 팀을 위해 희생을 할 각오가 되어 있다.


1.2.   창업 준비자금 확보 단계


창업팀이 구성되면 다음으로 창업 준비자금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창업 준비자금의 규모를 얼마로 책정하는지는 정해진 바는 없습니다. 다만, 창업자금이 충분하지 않다면 분명 얼마 가지 않아 창업팀의 이탈은 불가피합니다.

너무 많은 창업자금을 준비한다면 비용을 허투루 낭비하게 될 것입니다. 경험상으로 볼 때 창업팀을 최소 6개월간은 유지할 수 있는 자금을 준비하기를 권장합니다.

따라서, 창업자금 준비단계에서 재무담당자는 미리 인건비, 사무실 운영비, 운영경비 등에 대한 비용 산정을 준비해 놓고 창업 준비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에 대한 창업팀 내부적인 합의를 거쳐 놓아야 합니다.


창업 준비자금 확보가 완료되면 창업팀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게 됩니다.


창업기업이 운영할 개략적인 손익계산서가 마련되어 있다.

창업 준비자금 규모에 대한 내부적인 합의가 완료되었다.

창업 준비자금을 누가, 어떻게, 언제 조달할 것인지에 대한 것이 합의되었다.


1.3.   창업공간 준비단계


다음으로 창업팀이 창업이 완료되기 전까지 함께 논의할 공간과 앞으로 법인이 설립될 사무실을 확보하는 단계입니다.


최근 비용이 저렴한 창업보육센터가 많이 생겨나고 있어 사무실 공간을 확보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가정집, 아파트, 아파트 상가 등 창업 아이템의 개발에 적합하지 않은 지역에 창업공간을 둘 경우 연구소 설립이나 영업, 홍보 등에 제약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공간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창업공간이 준비되면 창업팀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게 됩니다.


창업팀이 함께 창업을 준비할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기술창업기업의 소재지로, 창업팀이 입주할 사무실이 정해져 있다.


2.   사업기획 단계

사업 기획 단계는 사업 아이템 후보 도출 단계, 아이템 사업성 평가 단계, 비즈니스 모델 작성단계, 지적재산권 출원 단계, 기술사업 계획서 작성단계를 거칩니다.

사업기획단계


기술창업 프로세스의 가장 중요한 단계가 사업기획 단계로서 기술 창업뿐만 아니라 기술사업화 단계까지의 전 과정에 대한 고민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사업기획단계의 완성도 여부에 따라 창업 기업의 성공 여부가 이 단계에서 결정이 되므로 가장 신경을 써야 할 단계이기도 합니다.


2.1.   사업 아이템 후보도출 단계


사업 기획단계에서는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사업 아이템 후보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사실 창업팀 구성 면면으로 볼 때 개인마다 제각각 사업 아이템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두 후보 자격이 있습니다.

자칫 사업 아이템이 많으면 만일을 대비하여 좋지 않을까 하여 최대한 많은 아이템을 후보로 가져가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식사를 하러 갈 때를 잠시 생각해 보도록 하죠. 그리 크지 않은 식당에서 메뉴가 많은 집과, 같은 규모의 식당에 한 가지 메뉴만 하는 식당이 있다면 어디에 가서 식사를 할까요?

물론 메뉴가 많은 집의 주방장이 능력이 탁월하여 어느 메뉴든지 소화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차라리 한 메뉴를 하는 집이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게 되고, 다시 방문할 가능성이 훨씬 높을 것입니다.

창업기업의 사업 아이템도 마찬가지입니다. 창업 초기의 기업은 인지도면에서 면면이 아무리 뛰어난다고 해도 고객들은 알아주지 않기 때문에 전문성이 결여되어 보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사업계획서에는 오직 하나의 사업 아이템을 담아야 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보육, 시연, 촉진, 지속 등 기술사업화 모든 단계의 계획을 담아야 하기 때문에 사업 아이템 하나에 대한 노력과 시간이 엄청 들어간다는 점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 아이템이 한 개 늘어날 때마다 사업계획 준비가 그만큼 필요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는 창업팀의 생산성을 위해서라도 사업 아이템의 선정이 그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실현 가능한 사업 아이템을 최대한 늘어놓되, 집중할 수 있는 하나의 사업 아이템을 충분히 고민하여 선정하고, 빠르게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업 아이템이 없다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걸어왔던 길 중에서 후보가 분명히 있다고 확신하고 도출해 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다음 단계인 아이템 사업성 평가를 위한 평자가 후보를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템 후보 도출이 힘들 경우 평가자 후보를 참석시켜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사업 아이템 후보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창업팀 내 기술자가 보유한 사업 아이템

기술자 이외의 팀원이 경험을 가진 것 중 팀 내 기술자를 활용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

기존에 추진한 경험이 있는 사업계획서가 포함된 사업 아이템


재차 강조하지만, 사업 아이템은 창업팀에게 익숙한 아이템이어야 하므로 외부에서 아이템을 찾기보다는 창업팀 내부에서 창업 아이템을 찾을 것을 권장합니다. 이유는 바로 다음 단계인 아이템 사업성 평가 단계를 거치게 되면 명확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 아이템 후보가 도출되면 창업팀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게 됩니다.


사업성 평가 대상이 되는 사업 아이템 후보 도출

창업기업이 영위할 사업 아이템 후보 도출

사업 아이템 평가자 후보


2.2.   아이템 사업성 평가 단계


사업 아이템 후보가 도출이 되면 이들 후보를 대상으로 사업성 평가를 수행합니다.

주의할 점은 평가자의 내공입니다. 평가자가 정부 R&D 과제 혹은 벤처투자업계 종사자 등 사업성 평가 유경험자들에게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여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평가결과가 주관적이 되어서는 곤란하며, 추후 정부 R&D 과제나 투자유치 등에서도 통할만큼 충분한 객관성을 확보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창업팀 내부에 이러한 평가 역량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창업팀의 지인 중에서 이러한 분을 찾아 모시고 와서라도 객관적인 평가를 해야만 합니다. 잘못된 평가로 인해 창업팀 모두가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 아이템 평가는 이전 글 성공기술창업 노하우 부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경영진 역량,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 등 4가지 관점에서 평가하며 가장 우수한 것을 사업 아이템으로 정하며, 다음과 같은 표를 이용하여 평가하면 편리합니다.

아이템 평가표 예시

평가결과 경영진 역량,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 중 평균점수가 일정 수준 이하(예를 들어 100점 만점 기준 60점)라면, 부적합 아이템으로 판단하고 새로운 아이템 후보를 도출할 것을 권장합니다. 재차 강조하지만 경영진 역량,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이 충분히 보장되는 아이템을 창업 아이템으로 도출하는 것이 본 단계의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아이템 분석결과 예시


사업성 평가가 완료되면 창업팀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게 됩니다.


경영진 역량,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이 확보된 창업 아이템의 선정


2.3.   핵심기술 기본 명세서 작성


창업 아이템이 확정되면 차별화될 수 있는 핵심기술을 도출하고, 특허출원을 위한 기본 명세서를 작성합니다.

명세서 작성은 자유형식으로 하되, 특허 출원을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기본 도면

기술의 명칭

배경이 되는 기술 및 원리

기존 기술의 문제점

개발기술의 원리 및 해결 방안

기술개발 효과


기본도면

핵심이 되는 기술에 대해 이해가 쉽도록 프레젠테이션 도구(파워포인트 등) 등을 이용하여 도식화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부가합니다. 한 장이 될 수도 있고 부족하다면 세부 내용까지 포함합니다.

도면에는 추후 특허명세서의 기초가 되는 자료로서, 특허 출원 전에는 자료 유출에 주의하여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특허 출원 시 인터넷 등을 통해 공지된 내용에 대해서는 특허 등록이 거절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허출원 전까지는 외부 유출을 삼가고, 보안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본도면 예시

기술의 명칭

핵심 기술에 대한 명칭을 부여하며, 이 경우 기술의 차별화된 특징을 알 수 있는 단어를 포함하여 명칭을 작성합니다. (예: 다차원 유사도 기반 개인 맞춤형 식품성분 매칭 기술)


배경이 되는 기술 및 원리

핵심 기술에 대응되는 기존 기술들의 종류와 동작 원리 등을 개략적으로 기술합니다. 이때, 대상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합니다.


기존 기술의 문제점

기존 기술들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점들을 기술한다. 이때, 개발 기술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하다는 점을 부각하기 위해 개발기술과의 비교를 감안하여 문제점을 개략적으로 기술합니다.


개발기술의 원리 및 해결방안

기본 도면을 참조하여 개발 기술의 동작 혹은 구현 원리를 설명하고, 기존의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하겠다는 점을 개략적으로 기술합니다.


기술개발효과

본 기술 개발을 통해 국가적, 산업적, 사회적, 기술적 측면의 개발효과를 개략적으로 기술합니다.


2.3.   비즈니스 모델 작성 단계


비즈니스 모델 작성 단계에서는 도출된 사업 아이템에 대해 개략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사업계획의 뼈대를 완성시키는 단계입니다.

본 서에서는 비즈니스 모델 작성을 위해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며, 사업기획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비즈니스의 전개에 포함되어야 하는 9개의 주요 사업 요소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그래픽 템플릿으로 작성 방법에 대해서는 인터넷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본 서에서는 기본적인 구성만 설명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고객, 채널, 가치제안, 핵심자원, 핵심 활동, 고객관계, 핵심 파트너, 수익, 비용 등 9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고객(Customer Segment)

비즈니스가 목표로 하고 있는 대상 고객 혹은 고객군을 정의합니다.


채널(Channels)

어떤 채널(온라인/오프라인)을 통해 고객에게 제품/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를 정의합니다.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고객에게 어떤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지를 제공한다. 경쟁사 제품들에 비해 확실히 차별화된 가치를 줄수록 사업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핵심자원(Key Resources)

당사의 핵심 경쟁력을 이루는 요소들을 정의합니다. (특허, 프로그램, 저작권, 브랜드, 유명인 등)


핵심 활동(Key Activities)

비즈니스의 주요 업무활동들을 정의합니다.


고객관계(Customer Relationships)

고객정보나 고객과의 관계는 어떤 방식으로 관리할 것인지를 정의합니다.


핵심 파트너(Key Partners)

본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핵심 파트너들을 정의합니다.


수익(Revenue Streams)

수익은 어떻게 벌어들일지를 정의합니다. 월간 혹은 연간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비용(Cost Structure)

소요되는 경비를 정의합니다. 월간 혹은 연간 기준으로 정의합니다. 또한, 수익(Revenue)과 비용(Cost Structure)을 이용하여 손익분기점(BEP:Break-even point)도 계산합니다.


한 장으로 간단하게 작성되어 초라하게 보일지는 모르지만, 우습게 보지 마시기 바랍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이 한 장 만으로도 전체 비즈니스를 설명하는 데 부족한 점이 없을 정도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한 번 작성해 보면 쉽지 않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창업팀 전원이 모여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같이 논의하여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 시 얼마만큼 고민을 하는가에 따라 사업계획의 충실도가 결정되며, 고객이 얼마만큼 세부화되어 있는가, 고객의 구매의욕을 불러일으킬만한 가치 제안이 적합한가, 손익분기점이 몇 개월인가, 수익성은 있는가 등을 감안하여 작성되어야 합니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작성 사례
2.5.   사업계획 초안 작성 단계


사업계획 초안 작성 단계는 전 단계에서 만들어진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구체화하는 단계로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개 개별 영역에 대한 조사 분석작업을 통해 의미 있는 정보(Insight)를 도출해 가면서 사업계획서 초안을 작성합니다.

 

조사분석작업

해당 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검색하여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며 관련 정보들은 발췌하여 정리해 놓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점적으로 조사합니다.


정부의 정책방향(유관부서 중장기 계획, 부처 연간계획) 

유관 정부사업 및 예산

유관 법규 및 제도

특허/논문/보고서

국내/해외 기사

산업통계자료(고객, 업체, 수입/수출, 국내 생산/판매)

문제점 분석(필요성, 문제제기)

시장 동향(국내/해외 시장규모, 트렌드)

경쟁자 분석(경쟁사, 경쟁제품, 신제품)

사업계획 초안 작성


조사 분석한 자료들을 토대로 사업계획서 초안을 작성하기 시작하며, 작성하기 전에 슬라이드 셰어(www.slideshare.net) 등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예제 사업계획서 등을 미리 수집해 놓고, 사업계획서 목차와 템플릿을 만들어 둡니다.

사업계획서 초안 작성을 너무 완벽하게 작성하려고 무리할 필요는 없으며, 외부의 조언을 받기 위해 조언자가 사업계획의 윤곽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핵심 내용만 포함하는 정도로만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본 사업계획서 초안에는 앞에서 언급한 경영진 역량,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업계획서 초안 목차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합니다.

기술(서비스) 개요

문제점 분석 – 기술성

개발기술(서비스) – 기술성

비즈니스 모델 – 경영진 역량, 기술성, 수익성, 시장성

국내/해외 시장분석 – 시장성, 수익성

국내/해외 경쟁자 분석 – 기술성

수행 조직(창업팀) – 경영진 역량

재무계획 – 수익성


사업계획서 초안 작성이 완료되면, 창업팀 전원이 참석한 상태에서 토론을 거쳐 초안을 확정합니다.


2.6.   사업계획 자문 단계


본 단계에서는 작성된 사업계획서 초안을 외부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아 사업계획의 타당성을 검증합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사업계획서 초안은 한 장 만으로도 사업의 핵심 비밀을 누설시킬 수 있으므로, 자료 유출에 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출력물을 배포하거나 이메일로 송부하는 것 또한 매우 위험한 일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외부의 검증 과정에서 경영진 역량, 기술성, 시장성, 사업성에 대한 지적이 있을 경우 반드시 보완하도록 하여 사업계획서의 완성도를 높이며, 외부 검증 결과 사업 타당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이전 단계를 재수 행하고, 외부의 자문을 새로 받습니다.


기술보증기금에서는 예비창업자의 기술창업을 촉진하기 위하여 예비창업자 기술평가 사전보증을 실시하고, 필요할 경우 기술평가 보증 대출을 해 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기술기반의 창업자들에게 이를 활용하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2.7.   지적재산권 출원 단계


요즘 들어 부쩍 특허분쟁 소식이 연일 신문지상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최근의 특허분쟁은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국가차원에서 대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애플-삼성전자 분쟁의 경우 미국의 자국 산업 보호 측면이 강하고, 중국의 샤오미 또한 특허 시비에 걸려 인도 진출에 실패한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에 대항하여 최근 샤오미를 비롯한 중국 기업들이 무차별적으로 외국의 특허를 사들이고 있는 추세로 볼 때 앞으로 특허의 중요성을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창업 기업들과는 무관한 얘기로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창업기업들은 기존 기업이나 대기업들에 비해 갖고 있는 무기가 별로 없습니다. 대신 가장 쉽게 장만할 수 있는 무기가 바로 지적재산권, 바로 특허입니다. 특허는 기업이 가진 기술력을 대표하며, 매출 확대뿐 아니라 정부 R&D 사업이나 외부 투자유치 시에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단계에서는 이러한 지적재산권을 출원하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알게 모르게 창업기업이 확보할 수 있는 지적재산권의 종류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 특허

상표권

저작권

영업비밀

프로그램 등록


이전에는 특허출원이 대부분 변리사들을 통해 이루어졌지만, 지금은 대학생들도 특허출원을 하는 등 일반인들도 쉽게 특허를 출원할 수 있으며, 개인의 경우 70% 이상 할인 적용받는 등 출원 비용에 대한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창업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기를 강력 추천하는 바입니다.


다음 사항은 지적재산권에 대한 기본적이지만, 아주 중요한 사항이므로 반드시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원인 

출원인과 발명인, 누가 더 중요할까요?

발명인은 발명 아이디어를 최초 제공한 사람, 통상적으로 해당 기술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 자연인, 즉 사람을 말합니다. 출원인은 발명에 대한 권리를 가진 사람이나 기관을 말합니다. 발명인은 발명에 대한 법적 권리를 가지지 못하며, 권리를 가지려면 반드시 출원인에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회사 등 기관에 속한 재직자의 경우 해당 기관이 출원인이 되고, 재직자는 발명인에 등록하게 됩니다. 출원인은 특허의 이전, 매각, 실시권(라이센싱) 등에 대한 권리를 가지며, 이에 상응하는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지만, 발명인은 그렇지 못하여 기관 내부에서 직무발명 보상제도 등을 통해 발명인에게 수익의 일부를 배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권리를 보장받으려면 출원인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공동 출원의 경우 출원인별 지분을 명기하여야 하며, 수익 발생 시에도 명기된 지분대로 수익을 배분하게 되므로 특허 출원 시에는 발명인과 출원인에 대한 구분은 확실히 알고 있어야 헙니다.


특허고객 코드부터 받자

특허고객 코드(구. 출원인 코드)는 주민등록번호와 같아서 자연인 개인, 혹은 법인의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한번 등록하면 사망 혹은 폐업 시까지 유지가 됩니다. 직장을 옮길 경우나 프리랜서 등을 할 경우를 생각해서라도 개인 누구나 출원인 코드를 받아 두도록 합시다. 지적재산권의 시작은 특허고객 코드 등록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특허고객 코드 등록은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특허로 사이트를 통해 등록 가능하며, 등록비용이 무료이고 하루나 이틀이면 등록될 수 있는 간단한 절차이므로 반드시 등록하도록 합시다.


출원일자가 중요하다

특허에는 출원일자와 등록일자가 있습니다. 출원일자는 특허명세서를 등록한 최초 출원일자를 말하며, 등록일자는 특허 심사 완료 후 특허가 최종 등록된 일자를 말합니다. 출원일자는 법적 분쟁의 소지에 있어 권리의 우선권 판단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전세권 설정에 있어 확정일자가 법적 우선권을 가지는 경우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아이디어를 특허를 보장받을 경우 최대한 빨리 출원하도록 합시다.


디자인 특허를 활용하자

디자인 특허, 등록하기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대부분의 기업에서 브랜드 로고나 기업 로고를 생각하시면 되며, 이 또한 디자인 특허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디자인 특허는 제품의 외형적 모양을 등록하기 때문에, 유형의 창작물을 제작하는 경우 모두 디자인 특허로 출원이 가능합니다. 액세서리, 아이콘, 기계, 설비, 캐릭터 등 눈으로 볼 수 있는 것들이 모두 디자인 특허 대상이라고 보면 정답입니다. 

제조업의 경우 생산제품을 모두 디자인 특허로 등록 가능하기 때문에 디자인 특허를 대거 출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래도 여러분은 디자인 특허 대상이 없는가요?


프로그램 등록을 활용하자

만일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회사라고 한다면, 프로그램 등록을 하도록 합시다.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소스 프로그램 파일들, 컴파일된 파일, 실행 프로그램 등이 모두 존재할 경우 등록될 수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점만 유의한다면 프로그램 등록권을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외주 용역을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는 경우, 개발이 완료되는 즉시 프로그램 등록을 하여 법적인 권리를 확보해 두기를 권장합니다.


특허출원

특허 출원할 때 변리사 혹은 특허사무소를 통해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건당 100~200만 원이 부담이 되어 출원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특허청의 특허로 사이트를 통해 개인이 직접 특허출원이 가능하며, 특허출원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드시 특허출원을 한 번 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키프리스(KIPRIS)

특허출원을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요? 기존의 특허를 참조해 보시면 됩니다.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특허검색 사이트 키프리스(KIPRIS)는국내외 특허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유사특허 검색이나 선행특허 검색 시에 많이 활용하는 사이트입니다. KIPRIS는 특허 출원 시에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유사 특허를 검색한 후, 해당 특허의 특허명세서 전체를 복사하여 일부 내용만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특허 출원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특허등록 거절 사유가 될 수 있으므로, 특허명세서 작성 형식만 참고하고 일단 한 번 출원해 본다면 다음부터는 작성하기가 수월합니다.


패밀리 특허를 확보하자

특허를 출원할 경우 해당 기술과 관련한 하나의 특허보다는 해당 기술을 세분화하여 분할 출원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애플이 제작한 한 스마트폰 케이스의 경우 30여 개의 특허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타사에서 해당 케이스를 본떠 제작/판매하는 경우 이 제품의 특허침해 소송을 위해 30개의 특허를 가지고 공격을 하게 되어 해당 제품은 패소할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그래서 특허의 가치를 매길 때에도 하나의 특허보다는 해당 기술을 둘러싼 복수개의 패밀리 특허의 가치를 훨씬 높게 평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을 준비할 경우 되도록 기술을 분해하여 여러 개의 분할 특허로 출원하도록 합시다. 자동차를 예로 든다면, 자동차에 대한 특허 하나를 출원하기보다는 타이어, 엔진, 새시, 트랜스미션, 그리고 자동차 등 부품과 완성품으로 특허를 분할할 수 있는 것입니다. 패밀리 특허는 해당 기술의 가치를 훨씬 돋보이게 하는 고급 테크닉입니다.


그러면 창업기업에서 확보할 수 있는 지적재산권이 보이는가요?

상표권 – 회사명

디자인 특허 – 회사 로고, 브랜드 로고, 제품 로고

특허 혹은 실용신안 – 개발대상 기술

프로그램 등록 – 자체 혹은 외주 개발 프로그램

최소 4건은 기본적으로 확보가 가능하므로 서둘러 지적재산권을 확보하도록 합시다.

특허출원 예시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특허 출원 시 작성하는 특허명세서의 일례를 제가 직접 출원한 명세서를 소개합니다.

【명세서】

【발명의 명칭】

함량 차이 계수 연산을 이용한 유사 데이터 추출 방법 및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장치{How to extract thecontent of the difference of similar data using a modulus operation, anddevices that use these methods.}

【기술분야】

본 발명은 함량 차이 계수 연산을 이용한 데이터 추출방법 및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장치에 관한 것으로 유사 데이터 추출 방법에 관한 것이다.

【발명의 배경이 되는 기술】

최근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 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하여 사용자들은 정보의 과부하로 인해 정보의 변별력이 떨어짐에 따라 최근 들어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왔다.

빅데이터 분석기법에는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평판 분석(OpinionMining), 소셜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tics), 클러스터 분석(Cluster Analysis), R 등이 이용되고 있다.

텍스트 마이닝은 자연어 처리 기술에 기반하여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에서 가치와 의미를 찾아내는 기술이다.

평판 분석은 SNS, 블로그, 카페, 게시판 등 인터넷에 산재한 모든 웹문서와 댓글 등을 분석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평판(Reputation)을 추출해 내는 기술이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개인 또는 그룹의 소셜 네트워크 내 영향력, 관심사, 성향 및 행동 패턴을 분석, 추출해 내는 기술이다.

클러스터 분석은 다변하는 데이터 간의 유사도를 정의하고 각 데이터의 거리를 구하고 서로의 거리가 가까운 것부터 순서대로 합쳐가는 방법이다.

R은 통계 계산 및 시각화를 위한 언어 및 개발환경을 제공하는 분석 엔진을 말한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

기존의 유사성 분석 기술들은 정해진 기준과 평가값을 기초로 유사도 분석 연산을 수행하기 때문에 다차원 배열이나 기준의 개수가 늘어날 경우 연산속도가 떨어지거나 유사도 분석에 제한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발명의 제1 목적은 기준 개수의 변경과 분석대상의 증가에 따른 정보분석의 과부하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유사도 분석 시스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의 제2 목적은 기준 개수의 변경과 분석대상의 증가에 따른 정보분석의 과부하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유사도 분석 시스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장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술한 본 발명의 제 1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유사도 차이 계수 연산을 이용하여 유사 데이터 추출방법은 제1 입력항목에 대한 기준 성분 정보 및 수치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제2 입력항목에 대한 제품 정보 및 제품 성분별 함량정보를 입력받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제1 입력항목을 기초로 상기 제2 입력항목 중 상기 제1 입력항목의 성분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상기 제3 추출 항목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제3 추출 항목은 제품 정보와 일치 성분 개수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 상기 제1 입력항목과 상기 제3 추출 항목(중략)

, 결과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유사도 차이 계수 연산부를 포함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함량 차이 계수 연산을 이용한 유사 데이터 추출 방법 및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장치에 따르면, 사용자의 기준 성분 정보를 기초로 해당 기준정보에 가장 유사한 항목을 사용자에게 유사도 결과 리스트로 제시함으로써 사용자가 과도한 정보에서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함량별 차이 계수 연산에 기초한 데이터 추출하는 것을 나타낸 개념도이다.

도 2는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함량별 차이 계수 연산에 기초한 데이터 추천 방법을 나타낸 순서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건강기능식품 데이터에서 유사성분 제품을 추출하는 것을 나타낸 개념도이다.

도 4는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함량별 차이 계수 연산을 이용한 데이터 추출방법에서 연산 단계를 나타낸 개념도이다.

도 5는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함량별 차이 계수 연산을 이용한 데이터 추출 장치를 나타낸 개념도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은 다양한 변경을 가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실시 예를 가질 수 있는 바, 특정 실시 예들을 도면에 예시하고 상세한 설명에 상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는 본 발명을 특정한 실시 형태에 대해 한정하려는 것이 아니며, 본 발명의 사상 및 기술 범위에 포함하는 모든 변경, 균등물 내지 대체물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각 도면을 설명하면서 유사한 참조 부호를 유사한 구성요소에 대해 사용하였다. 

(중략)

도 4는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함량별 차이 계수 연산을 이용한 데이터 추출방법에서 연산 단계를 나타낸 개념도이다.

도 4를 참조하면, 선택된 항목(400)과 데이터베이스 항목(410)은 서로 유사도를 측정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 항목(410)에서 선택된 항목(400)과 유사도가 높은 항목을 추출할 수 있다.

선택된 항목(400)과 데이터베이스 항목(410) 사이의 유사도를 측정하는 데 있어 두 항목 사이에서 아래의 수학식 1과 같이 유클리디안 거리(EuclideamDistance)를 기초로 유사도 차이 계수를 측정할 수 있다.

수학식 1

 위의 수학식 1에서 Si는 선택된 항목(400)의 개체를 나타내고, Ti는 데이터베이스 항목(410)의 개체를 나타낸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함량별 차이 계수 연산을 이용한 데이터 추출방법은 성분 추출을 수행할 때 각 개체는 실수 성분으로 표현될 수 있고 각 실수 성분들이 유사할수록 두 개의 항목은 유사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즉, 분석 결과 처리단계에서는 두 항목(400, 410) 사이의 유사도를 측정하여 일정 기준 이상의 유사도(중략)

                                                           【요약서】

【요약】

함량 차이 계수 연산을 이용한 유사 데이터 추출 방법 및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장치가 개시되어 있다. 함량 차이 계수 연산을 이용한 유사 데이터 추출 방법은  제1 입력항목에 대한 기준 성분 정보 및 수치정보를 입력받고, 미리 등록되어있는 제품 정보 및 제품 성분별 함량정보를 기초로 함량별 유사도 차이 계수 연산을 수행하여 제2 추천 항목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의 기준 성분 정보를 기초로 해당 기준정보에 가장 유사한 항목을 사용자에게 유사도 결과 리스트로 제시함으로써 사용자가 과도한 정보에서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대표도】

도면
2.8.   기술사업 계획서 작성단계


이제 본격적인 기술사업 계획서를 작성할 단계입니다.

이전 단계를 꼼꼼히 따라온 독자라면 기술사업계획서를 작성할 기본 자료들은 거의 작성이 되어 있는 상태임을 알아차렸을 것입니다. 사실입니다.

사업계획서는 창업팀이 자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실제 사업을 수행할 주체이므로, 사업에 대한 충분한 고민을 거친 사업계획서만이 실제 창업 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사업계획인 것입니다. 그리고, 사업계획은 한 번 작성하고 마는 일회성 문서가 아니라 사업 수행 단계별로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업계획서에는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업계획서 작성 용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조만 하기 바랍니다.

서비스 개요

문제점 분석

개발 제품/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시장분석

경쟁자 분석

추진 로드맵

수행 조직

재무계획


서비스 개요

개발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소개하는 형태로 작성합니다. 서비스 개요 영역에는 고객이 누구인지,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어떤 기능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합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너무 기술적인 내용을 언급하기보다는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보편적인 단어들을 사용합니다.

서비스 개요 작성 예시

문제점 분석

어떤 필요성이 있어서 제품 혹은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도록, 기존의 현황과 문제점들을 제시합니다. 통계자료나 수치 등 객관적인 자료들을 도표나 그래프 등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외부 자료를 인용할 경우 출처를 반드시 명기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문제점 분석 사례

제품/서비스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작성합니다. 제품의 기능이나 특징, 고객 제공 가치 등 서비스 개요에 담은 내용에 대한 세부 사항들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의할 점은 타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특징, 지적재산권 등에 대한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도록 합니다.

제품/서비스 예시

비즈니스 모델

창업기업이 어떠한 사업을 수행하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이전 단계에서 작성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포함하여도 무방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어떠한 사업을 수행하며,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인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어떤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판매하는지, 고객관리는 어떤 식으로 할 것이며, 핵심 파트너는 누구인지, 당사의 핵심 자원은 무엇인지, 어떤 활동들을 수행할 것인지, 본 사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얼마나 소요되며, 수익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손익분기점은 언제 달성할 것인지 등에 대한 내용을 담을 수 있을 것입니다.

비즈니스모델 작성 사례

시장분석

국내/해외 시장규모, 정부 정책동향, 고객 특성 등 시장분석 자료를 작성합니다. 이전 단계인 사업계획서 초안 작성 단계에서 조사한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하면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시장분석 사례

경쟁자 분석

국내외 경쟁사/경쟁제품 분석, 경쟁제품의 특징 및 점유율 등 경쟁자들에 대한 분석 결과를 작성합니다.

경쟁자분석 사례

추진 로드맵

시제품 개발, 시연, 제품 개발, 마케팅/판매, 사업 확장 등 기술창업단계를 포함한 기술 사업화 단계까지의 추진계획 로드맵을 작성합니다.

추진로드맵 예시

수행 조직

사업 수행 조직 체계와 주요 인력 프로파일 등 경영진 및 핵심기술자 역량을 최대한 어필하여 작성합니다.

수행조직 사례

재무계획

사업수행에 필요한 비용과 수익 등 재무계획을 작성하며, 손익분기점과 연간 수익 계획을 포함하되 수익/비용이 현실적이지 않을 경우 사업계획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재무계획 작성사례
3.   기술창업 단계

창업팀도 구성되었고, 특허와 기술사업계획서도 이제 준비가 완료된 상태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실제적으로 창업을 하는 단계입니다.

기술창업 단계는 기술평가 신청단계, 법인 설립 단계, 창업자금 조달 단계, 벤처기업연구소 설립 단계를 거치며 기술창업이 완성이 됩니다.

기술창업단계

기술평가 신청단계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기술보증기금의 예비창업자 기술평가 사전보증을 신청하는 단계로, 창업자금이 부족할 경우 기술평가 담보대출을 동시에 신청이 가능하며 기술평가 보증기금의 후속 업무 안내를 따라 수행하게 됩니다. 기술평가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이 단계를 생략하여도 무방합니다.

법인 설립 단계에서는 법인 설립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 제출하여 법인 등록작업을 수행하고, 사무실 임대계약과 사업자등록 및 4대 보험가입신청을 완료하는 단계입니다.

창업자금 조달 단계에서는 창업자금 부족 시 외부의 창업자금을 조달하는 단계로서, 본 서에서는 기술평가 보증기금의 예비창업자 사전보증을 통한 창업자금 조달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기술평가 신청과 예비창업자 사전보증을 신청한 기업의 경우에 해당하는 단계로서, 법인 설립 후 기술평가기술보증기금의 안내에 따라 기술평가 보증대출을 실시합니다.

벤처기업 확인단계에서는 기술평가 보증기금의 기술평가 보증을 기초로 벤처기업 확인을 신청하고, 벤처기업 확인서를 발급받습니다. 벤처기업으로 지정되면 세제, 금융, 입지, 특허, 마케팅 등 다양한 측면의 혜택이 주어지므로 기술창업기업이라면 반드시 벤처기업 확인을 받도록 합니다. 

연구소 설립 단계에서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를 통해 연구소 혹은 연구개발 전담부서 설립을 신고하는 단계입니다. 연구소나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설립하게 되면 조세, 관세, 자금, 병역특례 등의 혜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3.1.   기술평가 신청 단계


기술평가 신청단계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기술보증기금의 예비창업자 기술평가 사전보증을 신청하는 단계로, 창업자금이 부족할 경우 기술평가 담보대출을 동시에 신청이 가능하며 기술평가 보증기금의 후속 업무 안내를 따라 수행하게 됩니다. 기술평가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이 단계를 생략하여도 무방합니다. 아래 기술보증기금의 예비창업자 사전보증을 참조하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기술평가 보증으로 문의하여 처리합니다.


예비창업자 사전보증

예비창업자 사전보증은 기술평가 보증기금에서 운영하는 창업자금 지원제도로서, 창업 준비단계에서 기술평가를 실시하여 창업자금 지원 가능 금액을 제시해 주고, 창업 즉시 당초 제시한 창업자금 보증금액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대상 자금

창업 초기 소요되는 운전자금(창업자금 등) 및 시설자금(사업장 임차자금 등)을 지원합니다.


기술평가

기술사업계획서를 기초로 예비창업자의 기술 경험(지식) 수준, 기술개발 역량, 기술혁신성(완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기술평가료는 200,000원(기술평가 신청·접수 시 납부)이며, 신청금액이 1억 원 이하인 경우 기술평가료가 면제됩니다.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일반창업과 전문가 창업으로 구분되며, 일반 창업의 경우 

지식재산권 사업화ㆍ신성장동력산업 창업 예정인 자

지식문화, 이공계 챌린저, 기술경력ㆍ뿌리 창업, 첨단ㆍ성장 연계 창업 예정자

창업교실, 창직ㆍ창업인턴 수료 및 창업경진대회 입상자, 예비창업자 지원사업 (시제품 제작지원 등)에 선정된 자

기타 우수 기술로 사업화 가능성이 높다고 인정되는 자

이며, 전문가 창업인 경우

관련법에서 정하고 있는 교수 및 연구원(3년 이상 경력자), 기술사, 기능장 및 특급기술자


지원절차

기술평가보증 지원절차

보증지원 한도

보증비율, 보증료 등

보증비율은 100% 전액 보증이며, 0.5% 의 보증료를 감면해 줍니다.


Tip. 아래 내용 전부 충족 시 창업 전 보증지원 결정금액을 창업 후 보증을 지원합니다.

기술평가 완료 후 6개월 이내 창업 및 보증신청 

예비창업자가 창업기업을 실제 경영 

창업 전 기술평가 대상 기술 · 업종과 창업 후 영위하고 있는 기술 · 업종이 동일 


아래는 예비창업자 기술평가 사전보증용 기술사업계획서 작성 사례로 저의 2013년 10월 설립하였던 법인에 대한 실제 사례를 담았습니다.


3.2.   법인 설립 단계


법인 설립 단계에서는 법인 설립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 제출하여 법인 등록작업을 수행하고, 사무실 임대계약과 사업자등록 및 4대 보험 가입신청을 완료하는 단계입니다.


법인 설립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https://www.startbiz.go.kr)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

온라인 법인 설립 시스템은 법인뿐 아니라 개인사업자도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세무서나 등기소 방문 없이도 가능하므로 아주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서비스이며, 사이트의 안내에 따라 법인 설립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면 일반적으로 법무사 사무소를 이용하면 자본금이 크지 않은 경우 큰 비용 들이지 않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 글에서는 상세 법인 절차 안내는 생략하고, 기술 창업에 필요한 일반 절차와 주의사항만 안내하기로 하겠습니다

.

법인 설립 전 이 점만은 명심하자

지금까지는 법인 설립 이전의 상태로, 누구의 제약 없이 창업 팀원 간의 암묵적인 약속 하에서 진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법인이 설립되면 법의 엄격한 테두리 안에서 기업활동을 수행해 나가야만 합니다. 이제부터는 창업팀이 아닌 기업의 임직원으로서, 기술 사업화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 함께 가꾸어 나가야만 할 것입니다. 새로운 임직원을 채용하게 되고, 각자 맡은 바 책임을 다하며, 창업 초기의 초심을 잃지 않고 험난한 여정을 시작해 나가야만 합니다. 그러기에 법인 설립을 추진하기에 앞서 제가 경험한 바에 비추어 창업 팀원들 간에 서로 합의하고 명심할 내용이 있어 이에 대해 지면을 할애하여 조언하고자 합니다. 다만,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일반화된 이론이 아님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표이사에게 지분을 몰아주자

법인 설립 시에는 발기인 주주가 포함됩니다. 대표이사가 100%의 지분일 경우는 관계가 없으나, 주주가 1명 이상일 경우 대표이사와 그 외의 사람이 일정 비율대로 주식을 소유하게 됩니다. 설립 초기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 외부의 투자유치나, 융자 등 외부의 관계자와 협상할 때, 대표이사의 협상권은 대표이사의 지분율에 따라 좌우될 수 있습니다. 특히 투자 유치 시에는 기존 주주들의 지분율이 변하게 되므로 대주주들의 동의를 구하게 됩니다. 이 경우 대표이사의 지분율이 적을 경우 협상력이 떨어져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창업 초기에는 대표이사의 지분율을 최대한 높게 잡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부 주주 간 이면계약을 통해 대외 지분율과 실제 지분율을 다르게 할 수는 있으나, 본 서에서는 다루지 않기로 하겠습니다.


대표이사에게 막강한 힘을 심어 주자

주식회사의 대표이사는 기업 내부의 임직원에게 비전을 심어주고 중심이 되는 동시에 대외적으로는 기업 전체를 대표하는 사람입니다. 대표이사는 기업의 최고 의사결정자로서, 때로는 잘못된 의사결정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하는 만큼 참으로 힘들고 외로운 존재입니다. 창업팀이 합의하여 추대한 대표이사인 만큼, 창업팀은 그를 절대적으로 지지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기업 전체가 한 몸이 되어 움직일 수 있습니다.

 

회계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유지하자

기업의 자금은 생명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회계책임자는 현금흐름을 항상 최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 기업을 위험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회계책임자만의 노력으로는 힘듭니다. 대표이사의 책임 하에 수입과 지출을 엄격하게 통제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월 또는 분기별로 재무제표를 내부적으로 공유하기를 권합니다. 통상적으로 외부의 회계법인에게 기장을 의뢰하여 회계처리를 외주 처리하기도 하지만, 회계법인에서 기업의 재무회계까지 책임지지는 않습니다. 이는 기업 내부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 내부 임직원들에게 회계처리기준을 널리 알려 통제를 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주기적 감사를 통해 경영진이 함께 공유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야 재무적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3.   창업자금 조달 단계


창업자금 조달 단계에서는 창업자금 부족 시 외부의 창업자금을 조달하는 단계로서, 이 글에서는 기술평가 보증기금의 예비창업자 사전보증을 통한 창업자금 조달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한 바 있습니다. 이전 단계의 기술평가 신청과 예비창업자 사전보증을 신청한 기업의 경우에 해당하는 단계로서, 법인 설립 후 기술평가기술보증기금의 안내에 따라 기술평가 보증대출을 실시합니다.


3.4.   벤처기업 확인 단계


벤처기업 확인단계에서는 기술평가 보증기금의 기술평가 보증을 기초로 벤처기업 확인을 신청하고, 벤처기업 확인서를 발급받는 단계입니다. 

벤처기업으로 지정되면 세제, 금융, 입지, 특허, 마케팅 등 다양한 측면의 혜택이 주어지므로 기술창업기업이라면 반드시 벤처기업 확인을 받도록 합니다. 


벤처기업 확인제도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의해 벤처기업 확인요건은 벤처투자기업, 연구개발기업, 기술평가 보증기업, 기술평가대출기업, 예비 벤처기업 등의 5가지 유형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이 글에서는 법인 설립 이후에 해당하므로 기술평가 보증기금에서 확인하는 기술평가 보증기업으로 신청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벤처기업 우대제도

벤처기업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기술보증기금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세부사항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창업 혜택

- 교수, 연구원 창업 우대(휴직 혹은 겸임, 겸직이 가능)

- 산업재산권 출자 가능

세제 혜택

- 창업 후 3년 이내 벤처확인받은 기업에 한하여 적용

- 법인세 및 소득세 50% 감면

- 취득세 75% 감면

- 재산세 50% 감면

금융 혜택

- 코스닥 상장 등록심사 우대

- 정책자금 심사 시 우대

- 신용보증 심사 시 우대

입지 혜택

- 실험실 공장 허용

-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에 대한 도시형 공장 등록 특례

- 벤처기업 전용단지의 건축 금지에 대한 특례

- 집적시설 입주 벤처기업 특례 특허 혜택

- 특허 및 실용신안 등록 출원 시 우선심사 대상

마케팅 혜택

- 벤처기업에 대해 TV, 라디오 광고 지원(광고비 70% 감면)

기타 혜택

- 벤처기업의 경우 주식교환 가능


3.5.   연구소 설립 단계


본 단계에서는 창업기업의 기업부설연구소 혹은 연구개발 전담부서 설립을 신고하는 단계입니다. 연구소나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설립하게 되면 조세, 관세, 자금, 병역특례 등의 혜택이 주어지게 되어 기술개발을 하는 기업이라면 연구소 설립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연구소 설립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자세한 설립 방법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으므로 이 글에서는 생략하고 연구소 설립 시의 혜택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세 지원

연구 및 인력개발비 세액공제

연구 및 인력개발 설비투자 세액공제

기업부설 연구소용 부동산 지방세 면제

연구전담요원 연구활동비 소득세 비과세


관세 지원

산업기술 연구개발물품 관세 감면

연구개발용 시약 원재료 등 관세감면


인력지원

중소기업 연구인력 고용지원사업

병역특례(전문 연구요원 제도)


자금지원

국가 연구개발사업 참여 지원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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