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ookReview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minic Cho Jun 16. 2023

작은 것의 힘

총점: 10/10



- 한 줄 정리

쉽고 강력한 자기 계발 도구들이 들어있는 공구 캐비닛 같은 책

깊은 내공의 절정무공이 담긴 읽을수록 빠져드는 비급서



- 내용 정리


작은 것의 힘은 내가 이전에 읽어왔던 다양한 책의 핵심들을 모아 엮어낸 명작이다. 앞으로 한 주에 한 장씩 차근차근 방법들을 적용해 가며 재독 하려고 한다. 그래서 지금은 책에 서술된 방법론보다 감명 깊었던 부분들을 요약해서 내용을 정리한다.


1. 초반부에 서술된 심리적 유연성을 얻기 위한 작은 전략은 경직 상태와 정확히 대칭된다. 현재 -> 인풋 -> 중요

책의 각 부는 목표 -> 인식(수용) -> 행동이라는 3단계 키워드로 압축할 수 있다.


2. 책의 3부는 자신 -> 타인 -> 사회 의 과정으로 나뉜다. 마치 12가지 인생의 법칙과 유사한 구성이다.



위 항목을 기준으로 1부와 2부는 각각 3-3-3, 3-2-2로 세부 장을 나눌 수 있다.



1부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자신 내면의 목표를 설정하고, 현상을 인식하여 지향 행위를 통해 나아가는 방법론이다.


- 목표 : 1장 안전지대 (현재 안주하는 곳), 2장 자기 관리 영역 (나아가야 할 곳), 3장 싸워서 쟁취할 가치가 있는 인생 영역 (어디로 나아갈지 판단할 수 있는 나침반이 되어줄 가치관 확립)


- 인식 : 4장 작은 행동, 큰 영향 (회피 행위와 지향 행위), 5장 '더 크고 좋고 빠른' 것을 추구하면서 생기는 갈등 (회피 행위의 2가지 형태: 무조건 전진과 회피 행위), 6장 단기적인 고통, 장기적인 이득 (만트라 '이게 무슨 소리지'를 통해 가치관에 따라 행동 결정)


- 행동 : 7장 우리 행동 뒤에 숨은 '이유' (지향 동기 점검), 8장 권력 투쟁 (지향 동기에 권한을 부여), 9장 D.O.T.S (방해, 손 떼기, 생각만 하기, 자해 행위라는 4종류의 잘못된 행동 벗어나기)



2부는 안에서 밖으로 라는 소제목처럼 타인과의 관계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 목표 : 10장 참여 규칙 (무의식적으로 타인의 규칙을 따르고 있는 현실), 11장 관계의 위험성 (가치관에 맞는 삶으로 나아가기 위한 지향 동기와 행위 점검), 12장 심리 작전 (만트라 '나는 이런 생각을 하려고 해'를 통해 생각과 자신을 분리)


- 인식 : 13장 원하는 감정과 원치 않는 감정 (S.E.A.T라는 상황-감정/회피-지향을 인식하여 선택이 존재함을 인식), 14장 감정 조절 (감정에는 선악이 없다, 다만 호불호가 있을 뿐)


- 행동 : 15장 자신의 내재적 특성 인식 (비평가, 곰, 부모, 아는 척, 지지자라는 자신의 상담관을 이용하기), 16장 여러분은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가? (이전까지의 도구를 통해 가치관으로 나아가는 자신의 삶이라는 이야기를 쓰자.)


-- 20-06-15


3부 작성 예정




- 감상


1. 후반부로 갈수록 너무 많은 방법들이 소개되어, 모두를 숙지하고 실행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다. 그리고 문체가 다소 투박하여 폭군이나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처럼 매끄럽게 읽히지 않은 점으로 인해 9.5점을 주게 되었다. (내용이 어려워 반복해서 읽을수록 깊은 통찰을 깨닫게 된다.) 다르게 말하면, 다양하고 효과적인 방법들이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정돈된, 작은 것의 힘이란 제목에 걸맞은 실용적인 자기 계발서다.




[이글루스 서비스 종료로 브런치스토리로 이전]

[2020/04/12 원문 작성]

매거진의 이전글 숙면의 모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