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DUCO Feb 28. 2024

경험(經驗)

목적지 설정의 경험

경험(經驗) : 지날 경, 시험 험 

: 자신이 실제로 해 보거나 겪어 봄. 또는 거기서 얻은 지식이나 기능.


경험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위와 같다 하지만 나는 오늘 철학적 의미의 경험에 대하여 얘기하고자 한다

철학에서는 경험을 객관적 대상에 대한 감각이나 지각 작용에 의하여 깨닫게 되는 내용을 의미하며 자각과 시간적 차이만 있을 뿐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


본인 만의 꿈과 목표가 있는 사람일수록 그 꿈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 뚜렷하게 기억할 것이다 하나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에는 어렸을 적 되고 싶었던, 혹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싶어 하는 직업을 목표로 삼곤 한다. 나의 경우에도 그런 사람들과 다를 바 없는 설정을 하고 경찰이 되기 위하여 노력했던 적이 있었다. 정확히 내가 어떤 것을 원하는지 잘 모르면서 베풀 수 있는 직업 중 경찰이 되고 싶었다. 


그러던 때에 어느 날 나의 꿈을 명확히 알 수 있었던 두 가지 경험을 하게 되었다 

경험을 통하여 꿈을 찾고 나아갈 수 있었던 나의 예시를 통하여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전해보려 한다.


첫 번째 경험은 오전에 사우나를 가게 되었는데 거기서 가슴을 답답해하시며 의식은 있지만 호흡을 제대로 못하시는 할아버지를 보게 되었고 명절 연휴라 그런지 사람들이 너무 많아 그런 증상을 보이고 있음에도 대부분에 사람들은 지나쳐가고 있었다 나조차도 보면서도 그냥 사우나를 즐기시는 건지 힘들어하시는 건지 헷갈릴 만큼 의아했는데 어르신의 피부색이 창백해지는 것을 보고 무언가 잘못됐음을 깨닫고 어르신께 다가가서 말을 걸어보았으나 거의 의식이 없는 상태 셔서 반응은 하시지만 이해를 못 하고 계신 상황 같아 급하게 업고 뛰어나가 알고 있었던 방법으로 조치를 취한 후에 사우나 관계자 분에게 119를 불러달라고 소리쳤고 그동안 계속해서 어르신을 깨우며 말을 걸고 있었다 

그렇게 구급대원이 도착하였고 다행히 생명에 큰 지장이 없다고 연락을 받게 되었고 당시 고시생이었던 나에게 보호자님이 울먹이시며 명절날 큰 화를 보실뻔했다며 정말 감사하다 하실 때 가슴속에서 끓어오르는 듯한 느낌을 받은 채 이어서 두 번째 경험을 하게 되었는데 집으로 가던 중 큰 사거리에서 아직 길을 다 건너지 못한 할머님을 위해 오는 차들에게 죄송하다 인사하며 할머니가 건너실 때까지 안내해 드렸고 길 건너편에 계시던 보행자분들과 맞은편에서 신호대기하던 차량 차주분들이 손뼉 쳐주시며 칭찬해 주시는 걸 듣고 

'이거다! 이 길로 가야겠다' 

하는 정말 명확한 빛을 본 느낌을 받게 되었다. 


집에 돌아가 곰곰이 생각해 보니 나에게는 큰 장점이 있었다. 

부모님이 맞벌이 부부셨어서 평일에 할머니 할아버지와 거의 살다시피 매일 함께하였었는데 그래서 그런 것인지 어르신을 좋아하고 존경하는 나였고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워낙 남 돕는 것을 즐겨하셨던 분들이었어서 그 선한 영향력을 자연스럽게 갖추고 있던 나였다. 


그리고 그때, 나는 그 장점을 극대화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그렇게 하던 공부를 내려놓고 어르신을 돌보거나 보살피는 사회복지의 길로 들어서게 되어 현재 관련 업종에 종사 중이며 이분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어떤 것이 있고 어떤 쪽으로 더 발전되었으면 하는지 생각하고 어떤 제품들이 발명되면 좋겠는지에 대해 항상 생각하고 아이디어를 내고 있다.

지금 하는 일이 힘들지 않냐고 하시는 분들이 주변에 간혹 계신데 내가 하고 싶어 하는 일에는 그런 감정을 느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다들 본인만의 꿈을 찾은 사람들이라면 힘든 것도 있겠지만 내가 이 일을 하고 있다는 것에 더 큰 의의를 두고 금방 잊고 행복해지는 것 같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고 목적지는 어디인지 명확하게 설명해 준다.

마치 잘 모르는 맛집을 갈 때에 결국 찾아내어 내비게이션으로 설정을 한 후에 출발하는 것과 같다. 


나의 경우에는 뉴턴이 머리에 사과를 맞을 때 이런 느낌이었을까 할 정도로 큰 충격을 받게 되었던 것 같다.


경험은 인생에 가장 좋은 선생님이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

우리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다.
- 제임스 보울 -

인생에서 경험하는 것은 단지 한 번뿐이 아니라 무한한 양의 시험이다.
- 파울로 코엘료 -

위와 같은 명언들 속에서도 수많은 경험을 통하는 것이 나의 진로와 목표를 정하는 데에 큰 영감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듯이 수많은 경험을 일단 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나의 꿈을 찾는 행동이 아닐까 싶다


자신의 꿈을 찾아낸 분들은 어떤 경험을 통하여 지금의 꿈을 얻게 되셨나요?

작가의 이전글 각오(覺悟)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