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DUCO Mar 29. 2024

성공의 기준

성공의 도착점은 모두가 다르다


인스타에 오늘의 나의 다짐을 업로드하며 자연스럽게 보게 된 릴스(인스타에서 사용하는 짧은 영상) 하나가 있었다


마라톤 경기 도중 다리 근육의 경련이 올라온 다른 선수를 보고 본인의 등수가 밀린다 한들 


그 선수를 부축을 해주며 함께 완주를 한 후 서로 눈물을 흘리며 안아주는 내용의 릴스였다



그 영상을 보며 저 결승점이 마라톤을 참가한 모든 사람의 목적지였음에도 불구하고 


먼저 가는 것보다 같이 가는 것을 택하는 그 참가자의 자세를 배워야겠다고 생각했다 


비슷한 예를 나한테 찾아보니, 가끔 출근을 할 때 길거리를 빗자루로 쓰시는 미화원 분들을 뵙는데 

종종 내가 몇 걸음 앞서 나가서 앞에 있는 쓰레기 몇 개 주워다 드리곤 한다. 

어차피 내가 쓰레기를 줍든 안 줍든 같은 곳을 빗자루로 쓰실 텐데 


나의 그 행동으로 모두가 행복해지는 것 같은 그 감정이 좋아서 그렇게 행동하곤 한다 


위에서 말했던 마라톤 영상에서도 다른 선수를 도와준 선수는 

어째서 본인의 꿈에 남들보다 늦게 도착해도 괜찮다고 생각한 건지 궁금했다

나의 경우에는 서로 기분이 좋아지고 따뜻한 분위기를 느끼고 싶어서 쓰레기를 주워드렸지만 


그 마라톤 선수의 경우에는 꿈이 달려있었을 텐데 어떻게 그렇게 행동했을까


나도 내 꿈이 걸려있어도 그렇게 행동할 수 있을까 하는 의심이 들어 생각이 많아졌다


그러다 문득 정답을 알아냈다


각자의 목적지는 다르다 


마라톤에서는 같은 목적지를 향해 경쟁을 하는 것처럼 보여도 


어떤 사람들에게는 1등이 목표일 것이고 

또 다른 사람들에게는 10등 안, 

100등 안, 더 나아가 완주만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 또한 있을 것이다 


흰 선이라는 성공에 닿기 위하여 각자의 방식대로 목표를 정해두고 가고 있는 상황에서 

옆 사람이 힘들어한다면 말 한마디 더 걸어주고, 이끌어주고, 같이 가자 말해주고 같이 성공하면 

그보다 의미 있는 성공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에 다다랐다


내가 다른 사람을 도와주게 되면서 내 성공은 늦춰진다고? 


어쨌건 나는 성공할 텐데 조금 도와준다고 내가 실패하는 것도 아닌데?


나는 같이 성공을 원하는 사람이지 다른 사람이 힘들어하는 걸 지나쳐가면서까지 성공하고 싶지는 않았다

오히려 같이 성공하여 더 넓은 인간관계를 가지고 더 다양한 환경을 접하게 되는 것이 

내가 바라던 성공의 기준인 것을 깨달았다 


내가 왜 마라톤에 참가한 모든 사람의 목표는 다 1등 일 것이라고 생각했는지 모르겠지만 

그 생각으로 인해 진지하게 삶의 목적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어서 좋았고 각자의 목표가 다 다른 만큼 

내가 다른 사람을 도와주며 목표에 다다르는 것이 내가 바라던 성공이 맞는다고 확신하게 되는 기회가 되었다 







기회란 노력한 사람이 맞닥뜨린 우연이다, 
행운이란 노력한 사람이 스치듯 얻는 우연이다.
-EDUCO-


위의 글은 내가 스레드에 게시한 명언인데 저 명언 생각이 나며


내가 성공의 마인드를 찾으려 노력하고 있기에 얻은 교훈인 것 같아 


부끄럽지만 내심 뿌듯한 하루가 되었다



기회와 행운을 얻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려고 한다.





+ 단지 시작하는 것에서부터




작가의 이전글 최초, 최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