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Jul 25. 2023

너도 어차피 말없이 떠날 거잖아

이동영 에세이 사람아, 너의 꽃말은 외로움이다 '상실'편 발췌

초등학교 1학년 때였다.


교실에 들어가기가 끔찍이도 싫어 복도에서 한참을 쭈뼛거리다가 난 그날도 역시 지각을 했다. 부모님의 호령 때문에 반드시 ‘개근상’만은 타야 했던 나. 한숨 한 번 ‘휴’ 내뱉고서 무겁게 교실 뒷문을 열었다. 드르륵

운동장이 보여야 할 창문마다 새까만 커튼이 쳐져 있었다. 창밖 햇살이 안으로 거의 새어 들어오지 않은 음침한 교실 안 풍경이- 내 시야의 한 프레임 안에 다 들어왔다. 뭐지?


흐흐흑…  엉엉…어엉…엉


온통 울음바다였다. 영문도 모른 채 두리번거리던 나는 처음 겪는 이 분위기를 어떻게든 파악하려고 애썼지만 애석하게도 무리였다. 어렸고 어려웠고 어지러웠다. 거울처럼 똑같이 울고 있는 아이들을 지나 맨 앞자리까지 나는 까끌까끌한 책가방 끈을 손끝으로 매만지며 터덜터덜 걸어갔다. 자리에 앉기 직전이었다. 내 옆자리에 하얀 꽃 한 송이가 덩그러니 놓여 있었다.


담임선생님은 내 자리 바로 앞에 서서 내 책상에 당신의 안경을 놓고, 두 손바닥으로 그 가녀린 몸을 지탱했다. 가까이서 보니 긴 머리에 얼굴이 안 보이도록 고개를 푹 숙인 채로 눈물을 뚝뚝 떨구고 있었다.


왜 우세요?


동영아, 네 짝꿍 지은이(가명)가 하늘나라로 어제, 떠났단다. 선생님이 훌쩍이며 답했던 이 장면은 30년이 된 지금까지도 또렷하게 남아 있다. 다시 주위를 빙 둘러보았다. 모두가 흐느끼고 있었다. 짝꿍이 있던 바로 옆, 빈 책상과 의자를 바라보았다. 멍해져서 막 눈물이 쏟아지거나 슬프진 않았지만, 선생님과 아이들이 우니까 나도 왈칵 뜨거운 눈물방울이 맺혔다. 죽음이란 게 영 실감은 나지 않았다. 가까이 있던 이의 죽음을 경험하고 인지한 건 생전 처음 있는 일이었으니까. 점차 눈물로 번지는 내 앞에, 짝꿍이 자주 입었던 분홍색 드레스가 아른거렸다. 매일 몇 마디씩 나눴을 짝이었을 테니 물리적으로만 가까웠던 건 아니었다.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가장 많이 이야기를 나눈 친구였을지도 모른다.


나중에 들어 보니 횡단보도를 건너다가 덤프트럭이 그만 작디작은 짝꿍을 못 보고 사고를 냈다고 했다. 적나라한 상황 묘사가 어린 내겐 적잖은 충격이었다. 이후로 몇 년 동안은 길을 걷다가 큰 트럭만 보면 분홍 드레스가 걸려 있을 것만 같은 말도 안 되는 착각에 발걸음을 멈추곤 했다. 고학년이 될 때까지도 그랬다. 조금씩 시간이 지나 겨우 정리된 내 감정은 하나였다.


상실감.


내 곁에 가까이 있던 사람이 아무 말도 없이 어느 날 갑자기 떠날 수 있다는 현실. 누구든지 내 곁에 영원히 머무르는 일 따윈 없다는 개념이 진리처럼 규정된 순간이었다. 너무 일찍 이별을 배운 탓일까. 불현듯 떠나간 존재가 내게 남긴, 누구도 탓할 수 없는 허탈한 상실감에 나는 툭하면 멍해졌다.


내 쪽이 더 많은 차지를 한, 연필로 몇 겹의 줄이 그어진, 하나의 책상을 하염없이 바라볼 뿐이었다. 그 선은 이젠 의미가 사라지고 없었다. 난 짝꿍 없는 1학년을 보내야 했고, 그 누구와도 친해지기 어려운 초중고 학창 시절을 보냈다.


 ‘어차피 너도 말없이 떠날 거잖아.’


관계에 불신이 가득했다. 소중함이나 절실함 대신 허무함이나 배신감이 내 마음을 더 지배했다. 짝꿍의 사고 이후 새로운 관계를 맺는 건 나도 모르는 사이 늘 조심스러운 일이 되어 있었다. 그 일은 내 인생에 ‘사건’이었다.


대학생 시절, 미술치료 수업을 받은 적이 있다. ‘가장 인상에 남은 나의 첫 기억’을 주제로 내가 처음 그려 낸 건 ‘상실’이란 제목의 그림이었다. 까만 커튼이 쳐진 교실, 맨 앞자리엔 국화꽃 한 송이 놓여 있고, 반 아이들은 모두 울고 있으며 훌쩍이는 담임선생님과 멀뚱히 앞자리로 걸어가는 나. 각인된 그 교실 풍경을 그려 낸 것이다.

(이하 생략)


그림: 이슬아 / 글: 이동영 #사람아너의꽃말은외로움이다 에세이 본문 중 '상실'편 일부 발췌

"사람아, 너의 꽃말은 외로움이다 - 예스24"

https://m.yes24.com/Goods/Detail/118584602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결심이 매번 실패했던 이유?(진로 고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