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Jun 24. 2024

불현듯 찾아온 행운에는 '제세공과금'이 있다

기회가 왔고 행운을 유지하고 싶다면 여유자금으로 부담해야 한다

ⓒ 이동영, 챗GPT-4o

나는 어렸을 적부터 라디오키즈로서 각각 다른 사연으로 M사, K사, S사, 지역 라디오까지 경품을 싹쓸이하곤 했다.  마트에서 엽서 경품 응모를 밥먹듯이 하던 내가 디지털카메라를 경품으로 받는 등 글 쓰는 것 외에도 당첨 행운이 유독 많았다.


그때마다 5만 원을 초과하는 경품엔 22% 제세공과금이 붙곤 했다. 그걸 부담하는 일은 불만이 없었다. 있을 리가. (문화상품권 10만 원권 같은 경우엔 별도로 제세공과금을 방송국 자체에서 부담한 듯했다) 어렸을 적 돈이 없어서 문제였던 적은 있었지만 그때마다 도움을 청하면 당첨된 경품으로 부모님은 좋아하셨기 때문이다.

그때 깨달은 바가 있다.

모든 큰 행운에는
제세공과금 같은 부담이
최소 22% 정도는
부과된다는 것을.


꼭 경품이 아니더라도. 내 이상형을 만나도 22%는 최소한 부담해야 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연애를 했다던가 하는 식 말이다. 내게 행운이 오면 22%의 각오를 한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한녕>

훨씬 더 큰 행운은 33% 정도라고 생각하면 그 부담이 결코 불만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어떤 일이든 내게 온 행운이 공짜는 없다는 걸 알기에 기회가 오면 어느 정도 준비된 상태라 해도 33%는 응당 부담할 각오를 하고 임한다. 33%는 럭키비키한 기회가 찾아왔을 때 내 역량을 해내는 것 이상의 '가 부담'이다.

© 이동영, 챗GPT-4o

작년에 교육대학원을 휴학하고 강의에만 열중하겠다고 다짐한 후, '일주일에 5회 이상 강의만 하고 싶다'라고 소망을 품었고 이는 현실이 되었다. 이건 행운이었다. 몇 개월 연속으로 영업도 안 하는 나를 강사로 먼저 찾아주는 곳이 끊이지 않는다는 건 행운 중에서도 거대한 행운이다.


체력이 엄청나게 소모되었고, 같은 강의안 레퍼토리는 다시 반복 강의 하지 않는 내 교육 철학 덕분에(!) 몸이 부대끼기 시작했다. 한 달 평균 스물 일곱 건 이상 출강을 소화하던 나는 두 달째 급기야 쉬는 날에 긴장이 풀렸는지 앓아누웠다. 33%를 부담하기 위해선 미리미리 체력을 키워놓고 준비했어야 하는 거였다. 행운이 온다고, 기회가 주어진다고 그것을 모두 잡을 수 있는 건 아니다. 근데 또 잡았다고 그것이 모두 수월하게 진행되는 것 또한 행운이다. 강의에는 차질이 없었지만 집에 오니 목소리가 나오지 않고 급체를 하는 등 일전엔 쉬엄쉬엄 했던 출강 패턴이 빡빡해지자 무리 됐나 보다. 


장거리를 하루에 2건~3건씩 대중교통으로 다니는데 잠도 안 자고 이동 중엔 글을 쓰거나 강의안을 수정하다 보니 체력이 한계에 다다른 것이었다. 이 제세공과금의 부담은 미리미리 준비해놓아야 하는 여유자금이구나. 그것은 현실에서 체력이구나. 실력과 매력만 있다고 기회를 잡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게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에 또 강의 이외에 출판사 두 곳으로부터 에세이 청탁을 받고 계약을 하게 됐는데, 이번만은 이 크나큰 행운을 잘 '운용'해보고자 한다. 실력과 매력 그리고 '체력'을 잘 관리하고자 한다. 제세공과금 33%는 시쳇말로 '빡센' 자기 관리를 의미한다. 규칙적으로 밤 10시에 자고 아침 일찍 일어나 신문을 구독하며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는 국민 MC 유재석 씨의 루틴이 떠올랐다. 내가 더 큰 성장과 롱런을 위해서 중요한 부분이었다.

© alnasrun, 출처 Unsplash

사는 게 다 그렇다. 불규칙하거나 일시적인 행운이 기회로 찾아오면 기꺼이 부담해야 한다. 33%의 준비는 각자에게 다를 것이다. 나에겐 그것이 체력이었다. 실전을 감당해 내려거든 행운이 오기 전에 대비해둬야만 하는 자신만의 미션을 잊지 말자. 행운은 반드시 불현듯 당신을 찾아올 것이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이것은 가치관에 대한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