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Jul 24. 2024

에세이 첫 문장 시작하는 글쓰기 팁 (이동영 강사)

첫 문장부터 어떻게 쓸지 고민이 될 땐

첫 문장 글쓰기 팁
(이동영 작가)
1. 시간(시점)으로 시작

- 아침 출근길에 있었던 일이다.
- 지난 주말이었다.

- 그땐, 여름이었다.

2. 장소로 시작

- 안국역 카페에서 있었던 일이다.
- 차에서 라디오를 듣다가 생각이 났다.


3. 대화문으로 시작

- "오랜만이다. 웬일이냐, 네가 먼저 연락을 다하고? 청첩장이라도 돌리려는 거냐 하하하"
/"자, 청첩장"
".. 맞혔네. 그래. 언제냐."


4. 속담, 명언, 격언/아포리즘으로 시작

- 아니 뗀 굴뚝에도 연기가 나는 세상이다. 그냥 가십거리 뒷담화가 아니었다. 나에 대한 루머는 대학 캠퍼스 내에 삽시간에 퍼졌다.


- 괴테가 말했다. 지금 네 곁에 있는 사람, 네가 자주 가는 곳, 네가 읽는 책들이 너를 말해준다. 인생의 알고리즘을 괴테는 그 시대부터 통찰했 것일까.

5. 배경, 장면 묘사로 시작

- 엄마들은 하나 둘 학교 후문으로 도착했다. 차문을 열고 나와 분홍색 우산을 아이에게 씌워주는 엄마들이 부러웠다. 그날따라 비는 더 세차게 내렸던 것 같다. 하교를 알리는 종이 치고 한 10여 분 즈음 흘렀을까. 나는 양말까지 젖은 채로 우두커니 서서 학교 후문에 홀로 덩그러니 남겨졌다.


6. 인물소개(설명/묘사)로 시작

- 나는 또래보다 키가 유독 컸었다. 부모님은 내 방문 기둥에 내 키를 체크해 두었는데 중학교 2학년 여름방학에 18cm가 훌쩍 자라고 1년에 또 몇 cm씩 쑥쑥 자랐다. 친구들은 내 이름 대신 나를 '전봇대'라 불렀다.


삽입한 모든 이미지 출처: 이동영



매거진의 이전글 내 글에 반응이 없을 때(이동영 글쓰기 강사 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