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무엇을 기준으로 살아가나요?

나만의 핵심가치 찾기 여정

by 진동철

여러분은 자신이 중요시하는 가치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바로 답할 수 있으신가? 여러분 회사의 핵심가치 말고 자신의 핵심가치 말이다.


이 질문을 나 자신에게 던진 지 10년이 넘었다. 2007년 구본형 소장님께서 진행하는 2박 3일 포도단식 프로그램인 '꿈 프로그램'을 다녀온 이후부터다. 나는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결정할 때 뭘 기준으로 고민하지? 나는 어떤 걸 추구하는 삶을 살고 있는 거지? 내 삶의 모습은 어떤 거지? 이런 고민을 하면서 내 삶의 핵심가치 3개를 찾아왔다.


이렇게 해서 찾은 나의 핵심가치 3개는 성실, 성장, 솔선수범이다. 이 세 단어는 그동안 조금씩 바뀌기도 했지만, 삶의 중요한 선택 앞에서 반복적으로 떠오른 기준이었다. 내가 어떤 길을 걸을지 고민할 때, 언제나 ‘성실함’, ‘성장’, 그리고 ‘솔선수범’이 마음속에 남았다. 내 삶을 표현하는 단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자신만의 핵심가치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내가 추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실제 내가 신임리더들을 위한 자기인식 과정에서 진행하는 방식이다. 그리 어렵지 않으면서도 생각을 떠올리게 하는 부분들도 있으니 여러분께서도 잠깐 시간을 내어 직접 해보시기 바란다.


1번째 단계 : 가치 단어 10개 선택

"감사, 성장, 결단, 겸손, 경쟁, 경제적 안정, 공정함, 공헌, 신뢰, 관계, 관대함, 권력, 권위, 공감, 교육, 규율, 균형, 근면, ...." 등 많은 가치 단어들 중에서 자신이 중요시하는 가치 10개를 체크한다.

(여기서는 지면 관계상 일부 단어만 제시한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다양한 가치 단어들을 볼 수 있다. 처음부터 3개를 쓰려고 하지 말고 다양한 가치 단어들을 보면서 선택하는 것이 낫다)


2번째 단계 : 체크한 10개 중 5개를 버린다.

(5개를 선택하는 것보다 5개를 버리는 것이 의사결정하기에 더 효과적이다)


3번째 단계 : 남은 5개 중 2개를 버린다.

(마찬가지로 3개를 선택하는 것보다 2개를 버리는 것이 더 쉽다)


이렇게 찾은 3개가 바로 여러분 자신만의 핵심가치이다. 내가 의사결정하거나 판단할 때 기준이 되는 것, 내 삶의 기반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끝내면 안 된다!

내가 찾은 핵심가치 3개를 나만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미국 건국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벤자민 프랭클린은 절제, 침묵, 규율, 결단, 절약, 근면, 성실, 정의, 중용, 청결, 평정, 순결, 검소라는 13가지 덕목을 정했다고 한다. 그런데 정할 뿐만 아니라 덕목마다의 정의를 썼다. 예를 들어, 절제는 '폭음, 폭식을 삼간다'로 정하고 정의는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로 정했다. 자신만의 가치 사전을 만든 것이다.


여러분께서도 위에서 찾은 3개의 핵심가치를 자신만의 언어로 정의해 보기 바란다. 나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정했다. 같은 '성장'이어도 서로 다르게 정의했을 것이다.


✅ 성실 : 성실하게 사는 것, 그래서 나에게 주어진 삶을 허비하지 않는 것

✅ 성장 : 하루하루 조금씩 나아지는 것, 그래서 나를 완성해 나가는 것

✅ 솔선수범 : 그래서, 죽을 때 괜찮은 사람, 본받고 싶은 사람이 죽어서 애석하다는 얘기를 듣는 것


그런데 여기서 하나더!

핵심가치를 찾았다고 끝이 아니다. 수첩이든 일기든 어딘가에 기록해 놓고 꾸준히 들여다보는 것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가끔 '왜 이렇게 사나?'라고 함녀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처절하게 반성할 때가 있다. 그런데 허탈한게 뭐냐면, 일상으로 돌아가면 다른 수많은 일들에 치여 다시 까먹게 된다는 점이다. 그러다가 다시 '나는 왜 사는 걸까?'를 반복하면서 처음부터 다시 고민하고... 이래서는 계단과 같은 단계적 상승이 어렵다. 기껏해야 아주 조금씩 올라갈 뿐이다.


자신에 대한 탐구를 했다면 꼭 기록해 놓기를 강권하고 싶다. 자주 들여다보면서 꾸준히 다듬고 스스로 그렇게 살고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 그래야 깊어질 수 있고 올라갈 수 있다.


지난주 대학원(중앙대 GHRD대학원) <리더십개발론> 수업 주제는 진성리더십이었다. 진성리더십에서 중요시하는 것이 자기인식(Self-Awareness)이기에 수업 중 실습으로 '나의 핵심가치 찾기'를 위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했다.


실습 후 많은 선생님들께서 "다양한 가치 중 내가 우선시 하는 가치, 그리고 그 가치에 대한 정의를 스스로 적어보는 활동이 무척 의미 있었다", "동일한 단어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의미로 정의할 수 있구나를 다시금 인지하게 되었다",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등의 피드백을 주셨다.


여러분의 삶을 지탱하는 단어는 어떤 것인가? 그것은 단지 좋은 말이 아니라 내가 흔들릴 때 돌아갈 수 있는 기준이어야 한다. 내가 흔들릴 때 떠올릴 수 있는 것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다시 설 수 있다.


여러분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가치를 오늘 하루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가? (다소 도발, 도전적인 질문이지만 이것은 나 스스로에게 하는 질문이기도 하다. ^^)



keyword
작가의 이전글여러분은 회사를 위해 거짓말할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