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내일 죽을 것처럼 행동하라. 이 말이 격언이 된 이유는 주어진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죽음은 무의미하고 원하지 않는 행동에 제동을 걸어준다. 죽음을 마주하면 삶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방향을 재설정할 계기가 될 수 있다. 목표를 향해 분주하게 살아가고 있는 요즘 '지금 당장 죽는다면 무엇을 후회할까' 질문을 접하였다. 이 기회에 죽음에 대해 생각하면서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재조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금 당장 죽는다면 후회할 5가지를 정리해보았다.
1) 가족과 친구처럼 주변 사람에게 사랑과 관심을 충분히 표현하지 않은 것
최근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면서 생긴 안 좋은 버릇이 생겼다. 가까운 사람이 비효율적이거나 생산적이지 않은 생각과 행동을 하면 쓴소리를 했다.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뱉은 말은 내 소중한 사람에게 상처가 되었다.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을 표현하지 않고 마음의 생채기만 남기고 지금 당장 죽는다면 주변 사람에게 까칠한 사람으로 기억될 것만 같았다.
2) 떠오른 아이디어를 글로 표현하지 않은 것
아이디어가 마구 떠오를 때가 있다. 책을 읽는 중에, 자기 전 이완 상태에서 글감이 많이 떠오른다. 까먹기 전에 에버노트에 적어놓는다. 하지만 책을 덮거나 자고 일어나면 적어 놓은 글감은 글로써 탄생하지 않는다. 아이디어가 탄생할 때는 고양된 감정상태가 시간이 지나서 게으름으로 바뀌었다. 글감이 시간과 노력이란 장벽을 넘지 못하고 글이 되지 못한다. 지금 당장 죽는다면 글을 쓰지 않는 악순환에 빠져 내 흔적을 남겨 놓지 않은 걸 후회할 것 같다.
3) 생각과 물건을 정리하지 않은 것
생각을 정리해놓은 에버노트는 어지럽다. 읽은 책을 쌓아놓은 내 방은 난잡하다. 내가 세상에서 사라지고 누군가 내가 메모해둔 생각을 읽거나, 방에 있는 물건을 정리할 것이다. 내가 없는 세상에서 나를 기억하고자 하는 사람은 내가 사용한 환경을 보면서 추억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내 환경이 어수선해서 지저분한 사람이라고만 생각하게 될 것만 같다.
4) 밥을 맛있게 먹지 않은 것
밥을 빨리 먹는 편이다. 그리고 항상 스마트폰과 함께 식사를 한다. 스마트폰 영상에 정신 팔려서 식사의 본질이 사라져 버렸다. 어머니가 해주신 따뜻한 밥의 온정과 정말 좋아하는 음식을 즐기는 것처럼 소중한 가치들을 잊고 살았다.
지금 당장 죽는다면 밥을 맛있게 먹으면서 느낄 수 있는 기쁨과 따스한 감정을 흘려보낸 것을 후회할 것 같다.
5) 누워서 유튜브 보며 무의미하게 흘려보낸 시간
고된 하루를 보내고 휴식이 필요할 때가 있다. 이럴 때 고민도 없이 침대에 누워서 유튜브를 보면 세상에서 가장 편하다. 시간은 금방 지나간다. 현실을 자각할 때쯤에는 후회가 밀려온다. 누워있는 시간 동안 생산적인 일을 했으면 목표를 이룰 수 있었을 것이라며 뉘우친다. 그렇지만 시간은 돌아오지 않는다.
지금 당장 죽는다면 과거에 시간이 무한할 것처럼 한 행동을 후회할 것이다. 내가 없는 세상은 나를 빈둥거린 사람으로 기억하지는 않을까 걱정된다.
지금 당장 죽는다면 후회할 5가지를 생각해봤다.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이 분명해진다.
주변 사람에게 상처 주는 말을 그만해야지. 나에게 소중한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고 사랑한다고 말해줘야지.
떠오른 아이디어를 글로 표현할 만큼 부지런히 글을 써야지.
방청소를 해야지. 주변 환경을 정리해야지.
맛있는 밥을 먹을 수 있는 평범한 일상에 감사해야지.
시간은 유한하다는 사실을 항상 생각하고 세상에 흔적을 남길 수 있을 만큼 생산적인 활동을 해야지.
죽음을 생각하면서 현재를 소중히 여기라는 메시지는 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를 통해 유명해졌다. 그의 훌륭한 혜안이 엿보이는 연설로 이 글을 마무리한다.
누구도 죽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천국에 가고 싶다는 사람들조차도 그곳에 가기 위해 죽기를 원하지는 않죠. 하지만 죽음은 우리 모두의 숙명입니다. 아무도 피해 갈 수 없죠. 그리고 그래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죽음은 삶이 만든 최고의 발명이니까요. 죽음은 변화를 만들어 냅니다. 새로운 것이 헌 것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지금 이 순간, 여러분은 새로움이란 자리에 서 있습니다. 그러나 언젠가 머지않은 때에 여러분들도 새로운 세대들에게 그 자리를 물려줘야 할 것입니다. 너무나 극적으로 들렸다면 죄송합니다만, 사실이 그렇습니다.
여러분들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삶을 사느라고 시간을 허비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들이 생각한 결과에 맞춰 사는 함정에 빠지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들의 견해가 여러분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를 가리는 소음이 되게 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마음과 직관을 따라가는 용기를 가지라는 것입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마음은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다른 모든 것들은 부차적인 것들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2005년 스탠퍼드대학 졸업식 축사에서 한 연설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