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동이 May 31. 2020

돈이 되는 곳에 문화가 꽃핀다

윌리엄 번스타인 <부의 탄생> X 올랜도 파이지스 <유러피언>

 한 명의 특출난 천재가 시대적 문화를 이끄는가, 시대적 환경이 유명한 예술가를 탄생시키는지 궁금했다. 이 질문을 품고 <유러피언>을 읽고 나서는 대담한 결론에 이르렀다. 돈이 되는 곳에 문화가 꽃핀다!

  이 책의 핵심 주제는 19세기에 발전해온 예술과 자본주의 사이에 형성된 새로운 관계이다. 이 책은 예술 작품 그 자체도 많이 언급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예술 경제(생산 기술, 사업 관리, 마케팅, 홍보, 사회적 네트워크, 해적판 퇴지)도 다양하게 다룬다. p18

 올랜도 파이저스의 <유러피언>은 19세기의 예술과 자본주의 관계를 상세히 다루는 책이다. 예술과 자본주의 관계 사이에서 오페라 가수인 폴린과 폴린의 남편인 비아로드, 폴린을 열렬히 사랑한 투르게네프 세 사람의 예술적 성공과 묘한 긴장감이 맴도는 관계는 책을 읽는 내내 흥미롭다. 이 세 사람의 성공 스토리를 읽으면서 자본(부)이 탄생하는 배경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윌리엄 번스타인의 <부의 탄생>이 자연스럽게 떠올랐다.

 <부의 탄생>에서 부를 탄생시키는 무형자산(제도) 4가지를 소개한다. 재산권, 과학적 합리주의, 현대적인 자본시장, 중요한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고 사람과 재화를 수송할 능력이다. 여기서 19세기 예술의 부흥기를 이끌었던 무형자산은 재산권 보호와 중요한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고 사함과 재화를 수송하는 능력이다. 오페라 가수인 폴린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철도의 등장이였으며, 러시아 작가인 투르게네프가 부를 축적할 수 있었던 이유는 지적재산권을 보호해주는 사회적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이다.


슈퍼스타 폴린 비아르도의 성공


 현대사회는 통신과 인터넷의 발달로 슈퍼스타 효과(Superstar effect)가 가속화되고 있다. 슈퍼스타 효과란 1등 혹은 1등에 도전할 만한 사람들의 소득은 어마어마한 수준으로 상승한 반면, 2등 혹은 3등의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소득은 1등에 턱 없이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 효과는 19세기 오페라 가수인 폴린 비아르도에게도 해당되었다. 폴린은 슈퍼스타 효과의 수혜로 부를 쌓은 인물이다.

 철도는 순회 극단이나 악단이 더 많은 청중을 찾아갈 수 있게 해주었다. 여러 해동안 마차와 배를 타고 공연 여행을 해야 했던 폴린 비아르도에게 철도는 멋진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그녀는 이제 독일이나 영국의 시즌 중이나 공연 중에도 프랑스로 일시 귀국할 수 있었는데, 두 나라 모두 철도 연결망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철도 덕분에 그녀는 지방 공연으로 돈을 벌 수 있게 되었다.
올랜도 파이지스 <유러피언> p.103-104

 폴린이 데뷔할 시기에 오페라의 가장 큰 시장인 파리에서 기득권에게 배척당해 그녀가 설 무대가 사라졌지만, 철도의 등장으로 독일과 러시아에서 공연을 할 수 있었다. 파리 외 지역에서 얻은 명성으로 폴린은 파리에 복귀할 수 있었다. 철도라는 나라 간 연결망이 없었다면 아무리 뛰어난 실력이더라도 성공의 기회를 찾기 힘들었을 것이다.


유명 소설가가 된 투르게네프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어머니의 뜻을 거스르는 행동으로 인해 가난한 작가로 살았던 투르게네프였다. 사냥을 좋아하는 그는 <사냥꾼의 수기>를 통해 문단에 등장했지만 초기에는 별다른 조명을 받지 못해 여전히 가난에 시달렸다. 그의 작품이 인기가 있었다 하더라도 복제판으로 인해 수입이 온전히 그에게 들어오는 것은 아니었다. 이러한 문학 작품 시장에도 변화가 생겼다. 1840년 자신의 본 작품보다 복제판이 더 많이 팔려 큰 재정적 피해를 입은 작가 만초니는 나폴리 재무장관에게 청원을 하였으며, 피렌체의 출판사와 지식인들은 이 사건을 계기로 저작권법을 받아들이라는 압력을 넣는 캠페인을 시작하였다. 저작권법 도입의 노력은 1865년 전국적인 저작권법의 발효로 나폴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기 시작했다. 이는 이탈리아 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 일어나는 현상이었다. 이로써 작가들은 작품만으로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

 강력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게 되자 유럽 전역의 작가들은 그들의 경제적 이익과 작품의 지적 권리를 더욱더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나섰다. 저작권이 장기 보호되면서 출판사들은 저자들을 상대로 장기간의 게약을 맺으려 했다. 출판사들은 예전처럼 저자의 작품을 일 회 출판권이 아니라, 저작권이 지속하는 동안에 적용되는 포괄적 출판권을 얻으려 애썼다. 그들은 성공을 거둔 작가들을 계속 묶어두려고 더 높은 보수와 인세를 지급하려고 했다.
올랜도 파이지스 <유러피언>  p.310

 철도의 발달은 활발한 무역을 비롯하여 새로운 나라를 여행하려는 수요도 충족시킬 수 있었다. 이는 러시아를 배경으로 한 작품을 주로 쓴 투르게네프에게는 좋은 소식이었다. 러시아에 궁금해진 사람들은 그의 작품 <사냥꾼의 수기>를 통해 호기심을 충족시켰으며, 투르게네프는 유명인사가 되었다.

 <사냥꾼의 수기>는 투르게네프를 국제적인 주요 소설가로 인정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러시아 문학이 유럽 무대에 진출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투르게네프는 유럽에서 널리 읽히는 첫 번째 러시아 소설가가 되었다.
올랜도 파이지스 <유러피언>  p.324


돈이 되는 곳에 문화가 꽃핀다


 폴린과 투르게네프는 각자의 영역에서 실력을 가지고 있었다. 폴린은 어렸을 때 부터 아버지에게 엄격한 음악 교육을 받았으며, 폴린의 언니는 일찍 세상을 떠난 유명한 오페라 가수였다.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타고났으며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었다. 투르게네프는 자신의 작품이 사랑받지 못할 때에도 꾸준히 작품을 썼다.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고 여러 잡지사에 자신의 글을 기고하였다. 이 둘은 분명 뛰어난 실력을 갖추고 있었다. 그렇지만 철도가 등장하지 않았거나, 저작권을 보호받지 못했다면 그들의 성공을 보장받을 수 있었을까?

 자신의 성과가 온전히 보상(돈, 명예)받을 때 인간은 성취하고자 하는 욕망과 동력이 생긴다. 개개인의 행동이 집단을 이루면 그것은 사회와 문화가 될 것이다. 철도의 등장과 저작권을 보호되면서 폴린과 투르게네프는 돈과 명예를 얻을 수 있었으며, 그 둘 뿐만 아니라 여러 예술가가 생기기 시작했고, 문화를 만들었다.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했던가. 이러한 흐름들을 과감하게 한 문장으로 정리했다. 돈이 되는 곳에 문화가 꽃핀다.

작가의 이전글 부자가 되는 길을 막는 원초 본능 9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