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스톤 <부의 본능>
우리는 굶어 죽을 걱정이 없는 시대를 살고 있다. 인류 역사상 먹을 것이 이처럼 풍족해진 시대가 있을까 싶다. 윌리엄 번스타인의 <부의 탄생>에서는 1) 재산권 확립, 2) 합리적인 과학주의, 3) 현대적인 자본주의, 4) 수송과 통신의 발달로 인한 값싼 재화와 정보의 이동으로 현대 사회의 부를 쌓을 수 있었다고 말한다.
https://brunch.co.kr/@dongdong2/45
위에서 말한 4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된 시기는 언제부터일까? 인류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지 800만 년이 되었지만 4가지를 충족하기 시작한 것은 1000년이 되지 않는다. 799만 9000년의 시간 동안 인류는 생존하기 위한 원시 본능이 진화를 거듭해왔다. 우리 몸에는 원시 본능이 내재화되어있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발전하기 시작한 1000년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과거의 원시 본능을 이겨내고 부의 본능을 깨워야 하는 시기라고 브라운스톤의 <부의 본능>에서는 말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원시 본능은 9가지가 있다.
우리 내면에 있는 장해물을 제거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가 있다. 바로 이 책이 그 비결을 가르쳐줄 것이다. 우리 안에는 부자 되는 걸 방해하는 아홉 가지 심리적 장해물이 있다. 이 책은 그 아홉 가지 내면의 장해물의 속성과 이를 극복하는 실전 투자법을 제시한다. 아울러 부의 본능을 일깨우는 도구와 맞춤 처방을 제시한다. p.14
원시 본능 9가지는 다음과 같다.
무리 짓는 본능 : 무리 짓는 본능을 극복하고 외로운 늑대가 되어라
영토 본능 : 영토 본능을 극복하고 들개처럼 돌아다녀라
쾌락 본능 : 쾌락 본능을 극복하고 자린고비로 다시 태어나라
근시안적 본능 : 근시안적 본능을 극복하고 진득하게 버텨라
손실 공포 본능 : 손실 공포 본능을 극복하고 손절매 원칙을 손목처럼 지켜라
과시 본능 : 과시 본능에서 벗어나 돈의 숨겨진 힘(복리효과 등)에 눈떠라
도사 환상 : 도사 환상을 극복하고 냉혹한 현실에 눈을 떠라
마녀 환상 : 마녀 환상(남 탓)을 극복하고 자본주의 룰을 익혀라
결함 있는 인식체계 : 결함 있는 인식체계를 극복하고 부자의 눈을 떠라
다시 한번 강조하는데, 내 안의 이 아홉 가지 장해물을 극복하지 못하면 우리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p.72
원시 본능 9가지를 소개하고 저자는 부의 본능 일깨우는 8가지 도구를 소개한다.
신경 조건화 하기 : 돈을 쓰고 싶은 유혹이 일 때마다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을 떠올린다.
모델 따라 하기 : 부자를 따라 하다 보면 부자의 성공법을 터득하게 된다.
유혹 회피하기 : 유혹은 강력하다. 유혹은 저항하기보다 회피하는 게 더 현명한 방법이다.
가계부 쓰기 : 부자가 되고 싶은가? 가계부를 써라. 단순하지만 강력한 방법이다.
작은 성공 체험하기 : 부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어마어마하게 큰 성공이 아니라 작은 성공의 체험이다.
서약서 쓰기 : 서약서 쓰기는 금연도 성공시킬 만큼 강력하다.
진실 파악하기 : 잘못된 믿음은 자신을 해롭게 한다.
신에게 기도하기 : 기도는 20억 개가 넘는 뇌세포로 이루어진 잠재의식을 활용하는 도구다.
원시 본능 9가지와 부의 본능을 깨우는 8가지를 소개했다. 알고 보면 다 아는 기초적인 사실이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것들이다. 부의 본능은 그런 것이다. 이성적으로는 알아도 몸은 본능을 따라 반대로 움직인다. <부의 본능>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다시 깨닫게 해 준다. 다시 상기하면서 부의 본능을 일깨워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