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동환 Jul 14. 2021

아내에게 감동을 선물한 남편

분홍색 꽃 잔디가 주는 행복

미야자키현 신토미시의 아름다운 꽃 잔디

봄이 되면 일본의 미야자키현 신토미시에는 아름다운 꽃 축제가 열린다. 이 꽃 축제는 여러 종류의 화려한 꽃들이 있는 곳이 아니다. 오로지 한 종류의 분홍색 꽃 잔디가 있다. 이 꽃 잔디 밭은 앞을 보지 못하는 아내 쿠로키 씨를 위해서 매년 꽃 잔디를 심고 가꾸고 있는 남편 마츠모토 씨가 여는  축제이다.


  부부는 결혼 후 소를 키우며 살아왔다. 부부는 자녀들이 모두 독립하고 은퇴를 하게 되면 여행을 하며 노후를 보내리라 생각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내 쿠로키 씨 에게 예상치 않았던 당뇨가 찾아왔다. 당뇨는 합병증을 가져와서 아내는 시력을 잃게 되었다. 시력을 잃게 되자 아내는 더 이상 바깥출입을 하지 않게 되고 무기력하고 우울하게 하루하루를 보내게 되었다. 더 이상 소도 키울 수가 없어서 모든 소들도 정리하게 되었다.


  어느 봄날 남편은 우연히 자신의 마당 한구석에 피어있는 분홍색 꽃 잔디를 주목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꽃 잔디의 향기가 아내에게 힘과 위로를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그래서 남편은 매년 분홍색 꽃 잔디를 집 앞의 마당에 심기 시작했다. 아내는 그 꽃 잔디를 볼 수는 없었지만 그 꽃 잔디를 만지며 그 향기를 좋아했다. 거기에 용기를 낸 남편은 점점 꽃 잔디의 범위를 넓혀가기 시작했다. 그래서 해가 거듭 되어 가면서 그 집 주변은 완전히 꽃 잔디 천지가 되었다. 점점 그 소문은 사람들에게 퍼져 나가기 시작했고, 봄만 되면 수많은 사람들이 그 꽃 잔디를 보려고 모여들게 되어 꽃 축제가 되게 된 것이다.  


  문 밖을 나가려고 하지 않았던 아내는 자신의 집 주변의 꽃밭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면서 문을 열고 나오기 시작했다. 모여드는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서 아내는 활력을 얻기 시작했다. 남편은 앞을 보지 못하는 아내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꽃밭의 주위에 줄을 만들어 그 줄을 잡고 다닐 수 있게 해 주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꽃밭에 입장료를 받으라고 하지만 마츠모토 씨는 절대 그럴 생각이 없다고 한다. 자신의 인생에 활력을 주고, 아내의 얼굴에 웃음을 찾아준 이 꽃밭을 보러 오는 사람들에게 누구든지 무료로 보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누구든지 자신이 가꾼 이 꽃밭에 와서 힘과 위로를 얻고 돌아가기를 원하는 것이다.


  올해도 사람들은 마츠모토와 쿠로키 부부의 꽃밭을 방문한다. 내가 보기에는 사람들이 그 꽃밭을 방문하는 이유는 단지 분홍색 꽃 잔디가 아름다워서만은 아닌 것 같다. 아름다운 꽃밭은 그곳 말고도 얼마든지 있지 않은가? 사람들은 단지 분홍 꽃을 보러 가는 것이 아니라, 그 꽃밭을 만들어준 남편의 사랑의 감동을 경험하러 가는 것처럼 보인다. 아내를 사랑하여 집 주위를 온통 분홍 꽃으로 바꾸어 버린 부부의 사랑을 느끼러 가는 것이다. 오늘 우리도 서로를 배려해 주며 살아가자. 우리 모두 서로에게 감동을 주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터널에는 끝이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