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n Hwang Oct 21. 2023

2.1. 훈련 실천 목표

2.    반복 실천 작업

훈련자들은 앞에서 말한 '훈련 구현 방향'을 실제로 각자의 상황에서 구현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훈련자들은 영어를 듣거나 따라하는 식의 반복만 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진행 작업, 관리 작업'도 하게 된다. 이런 작업들은 모든 훈련자들이 하는 작업들이다.


모든 훈련자들은 '반복 실천, 훈련 진행, 훈련 관리' 작업을 하게 된다.


이곳에서는 먼저 '반복 실천 작업'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해 나갈 수 있을지를 알아 본다. 


2.1. 훈련 실천 목표


실제 훈련을 시작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은 '훈련 실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이 목표가 명확하게 될 때, 영어를 반복할 때 그만큼 집중도와 효과도 높아지면서 막연하게 반복하는 것도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그러나, 실천 목표라는 것을 임의로 정의할 수는 없다. 앞에서 정의했던 '훈련 구현 방향'과 어울려야 한다.


'훈련 구현 방향'을 고려해 보면 훈련자들이 실제로 해야 하는 가장 우선적인 실천 목표를 '듣기 말하기 능력 성장에 필요한 만큼 깊게 익혔다고 느껴지는 영어 자료 만들어 내기'라고 정의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훈련자들은 '자료 익힘 모델'에서 말한 대로 선택한 영어를 단계적으로 익혀가면서 점점 충분히 깊게 익혀갈 수 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듣기 말하기 능력의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깊게 익혔다고 스스로 느낄 수 있는 마스터 상태의 자료를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우선적인 실천 목표라는 것이다.  


듣기 말하기 능력 성장에 필요한 만큼 깊게 익혔다고 느낄 수 있는 마스터 상태의 자료 만들어 내기


이것은 정확히 말하면, '목표 수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 방향'을 말한다. 각자가 만족해할 수 있는 수준은 모두 다르다. 이 목표 방향으로 가는 과정 속에서 어떤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는 듣기 말하기 목표 수준에 도달할 수도 있을 것이고, 어떤 사람은 앞에서 말한 실천 목표를 몇 번 더 달성해야 할 수도 있다. 


그런데 실제로 훈련을 해 보면 앞에서 말한 실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쉽지 않다. '자료 익힘 모델'에서 말한 대로, 이것은 능력의 성장과 함께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런 경우는 좀 더 구체적이고 우선적인 하위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자기만족 원리'이다. 


'자기만족 원리'에서 말했던 '초기 상태, 이해 상태, 익숙 상태, 성숙 상태'라는 것은 선택한 영어 자료를 익혀가는 과정 속에서 누구나  경험해야 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최소한 '초기 상태'에서 '이해 상태'로 변하는 경험은 할 수 있어야 한다. 훈련자의 능력 수준에 따라서 다른 수준의 상태 변화를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삼을 수도 있다. 만약, 선택한 자료 수준에서의 경험이 힘들다면 발성, 발음, 리듬, 어순, 어휘, 문법과 관련된 방해 문제들 중에서의 상태 변화를 경험하는 것을 우선적인 목표로 삼아도 좋다. '상태 변화'의 차원이 크든 작든 상관없다. 일단 그것을 자신이 직접 경험한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는 것이다. 


훈련자들은 자료를 익혀 가는 과정 속에서 우선적으로 '상태 변화'라는 것을 경험해야 한다.


이 목표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상태 변화'를 경험한다는 것은 '전체 변화 과정'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경험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렇게 되면, 전체 중에서 자신이 어느 위치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고, 그래서 '현재 상태', '현재 위치'라는 개념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이런 과정을 통해서, 훈련을 '정답'을 찾는 과정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진행해 나가는 과정이라는 사고방식에 익숙해지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자신의 수준에 맞는 훈련을 구현하려는 방향으로 관심을 가지고 주목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사고방식의 전환은 결국 현재 위치를 판단하고 조율하는 '훈련 감각'의 성장으로 이어지게 된다. 


'상태 변화 경험'이라는 실천 목표는 사고방식의 전환과 '훈련 감각'의 성장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훈련자에 따라서는 이 목표도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 '자신이 어떤 변화를 느꼈는지 모르겠다'는 '초기 상태'에서 벗어나서 낮은 수준이라도 스스로 느끼기에 '만족스럽다'는 기분을 느끼는 경험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경우는 각자의 판단에 따라서 더 우선적인 실천 목표를 생각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각자의 상황에 맞게 더 우선적인 실천 목표를 생각할 수 있다.


이후의 이야기들은 이 실천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개념들과 방법들에 대한 이야기에 해당한다.  

이전 07화 1.5. '이해 가능한 영어'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