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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on Hwang May 04. 2024

17. 이제 '영어 훈련 방법'의 모습을 정리해 보면.

EOE 영어 훈련 방법론

'성공하는 영어 훈련 방법'이라는 것이 나와야 한다면 어떤 모습이여야 할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여러 관점의 이야기들을 해 왔다.  


참고) 이야기 정리


이전에 했던 이야기를 다음과 같은 순서로 간단히 정리해 본다. 


영어 훈련 접근

영어 훈련 방법

훈련실천 방법

훈련자 훈련 모습


영어 훈련 접근 


'좋은 방법, 의지와 인내' 지양

'훈련 개념, 훈련 감각' 지향 


'좋은 방법, 의지와 인내' 대신에 '훈련 개념, 훈련 감각'을 지향하는 접근 방식이 현실적으로 성공 가능성이 더 높다. 


영어 훈련 방법


☞ 훈련 구성 요소 

영어 훈련은 '영어 자료, 반복 방법, 훈련자'로 구성된다. 


☞ 영어 훈련 작업

영어 훈련에서 훈련자들이 하는 작업은 '실천, 진행, 관리' 작업이 있다.


☞ 핵심 성공 요소

훈련자 각자의 '훈련 감각'만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면 영어 훈련의 성공은 크게 무리가 없어진다.  


☞ 훈련 실천 프레임워크

'훈련 감각'은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계적으로 따라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아니라 각자의 능력 수준과 성향에 맞게 훈련을 해 나갈 수 있는 표준 실천 틀의 형태가 되어야 한다. EOEP의 디버깅(debugging)은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다.  


훈련 실천 방법


☞ 훈련 구현  

디버깅 실천 프레임워크를 활용해서 각자 자신의 수준과 성향과 상황에 맞는 훈련을 실천해 나간다.


☞ 훈련 평가

영어 훈련에서는 실천뿐만 아니라 실천의 평가가 정상적으로 이뤄질 때 정상적인 훈련이 만들어지게 된다. '자기 만족 원리', 충분히 깊게 익혔는지는 실제로 만족스러운 기분이 드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상태에 대해서 '모르겠다'는 기분이 들면 훈련이 아직 충분하지 않은 상태이다. 


☞ 훈련 원칙

앞의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해서 실천, 진행, 관리 작업에 대한 훈련 구현의 원리 원칙들을 만들 수 있다. 이들은 훈련 작업의 기준 방향 역할을 할 수 있다.


실제 훈련 구현 방식


샐제 훈련은 '샌드박스 놀이터'와 '레고블록' 모델에 비유될 수 있다. 이것은 훈련 원칙을 지키면서 각자만의 방식으로 디버깅을 실천해 나가는 것으로 구현될 수 있다.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해서 만들어진 것이 'EOEP 훈련 체계'이다. 이것이 EOE 방법론이 바라보는 '영어 훈련 방법'에 해당한다. 


1) EOEP 영어 훈련 방법


EOEP 영어 훈련 체계를 그림으로 간단히 그리면 다음과 같다.

<EOEP 훈련 체계>


이 그림은 EOE가 바라보는 가장 높은 차원의 '영어 훈련의 큰 그림'이면서 동시에 '영어 훈련의 프레임워크'이기도 하다. 


참고) EOEP 훈련 체계 소개


☞ 통합 훈련 체계


영어 훈련이라는 것은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다. 훈련의 '이론과 실천'이라는 관점에서도 볼 수도 있고 '소리 훈련, 표현 훈련, 듣기 훈련, 말하기 훈련' 같은 다양한 훈련 유형 관점에서 볼 수도 있고 그리고 '훈련의 수준'과 '단계적 진행' 관점에서 볼 수도 있고 그리고 다양한 '이슈들의 관리 관점'에서도 볼 수도 있다'통합 훈련 체계'라는 것은 이 모든 관점을 떻게 통합적으로 고려하면서 훈련을 구현해 나갈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실제로 이론 통합적인 훈련이 합리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 중의 하나가 훈련자들의 사고 전환이다. 영어 훈련이라는 것을 여러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동시에 통합적 시각을 유지하면서 바라보게 보게 되면, 기존의 사고가 맞지 않은 부분이 많이 보이게 된다'통합 훈련 체계'에서는 통합적이고 합리적인 훈련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이야기하면서 동시에 그 과정 속에서 자 사고 전환이 필요한 부분들을 다루고 있다.  


그림에서 각 훈련 체계의 네모 박스 영역이 서로 맞닿아 있다는 것은 그만큼 서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통합 훈련 체계'는 그만큼 하위의 다른 모든 체계들과 전체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영어 훈련의 여러 관점의 이슈들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다루다 보니 하위의 다른 훈련 체계들 이야기를 해야 할 기회가 그만큼 많이 생기게 된다. 


참고로, 본 브런치 매거진('EOE 영어 훈련 방법론')의 내용은 전반적으로 '통합 훈련 체계'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 훈련 진행 체계


능력 성장의 단계를 구분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해서 전체 훈련 과정에 대한 단계를 체계화하고 있다. 훈련자들은 이것을 기준으로 해서 단계적인 훈련을 해 나가는데 활용할 수도 있고 또한 전체 영어 훈련 과정 속에서 자신이 현재 어느 위치인지를 판단하는데 활용할 수도 있다. 


☞ 자료 관리 체계


훈련자 각자에게 어울리는 영어 자료를 선택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전략 그리고 전체 훈련 과정 속에서 활용한 기존 자료들을 관리하면서 그것들을 훈련에 활용해 나가는 전략들을 다룬다. 


☞ 반복 방법 체계


실제 훈련 상황에서 훈련자들이 영어를 반복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반복 방법을 정리하고 있다. 훈련자들은 현재 자신의 능력 수준과 성향에 맞게 선택해서 활용할 수 있다. 


☞ 감각 훈련 체계


'감각 훈련 체계'는 다시 '소리 감각 훈련 체계'와 '표현 감각 훈련 체계'로 나뉘어 있다. 그래서, 영어 소리와 표현을 모국어식이 아니라 영어식으로 느껴가는데 필요한 개념과 방법들을 체계화하고 있다. 이곳에는 특히 '영어식 발성 환경'과 '영어식 사고방식'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이 있다. '텍스트 차원의 훈련'을 '감각 차원의 훈련'으로 진화시키는 것을 지원할 수 있는 개념들이다.


☞ 상태 관리 체계


자신만의 고유하고 적절한 훈련이라는 것은 훈련자의 '현재 상태'라는 것이 판단되어야 한다. 이곳에서는 '전체' 중에서 '현재'의 위치를 판단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개념 체계를 정의하고 있다. 이런 '상태 변화 단계'에 대한 개념은 현재 위치에서 앞으로 해야 할 훈련의 방향성을 결정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 


☞ 멘탈 관리 체계


'멘탈 관리 체계'의 목표는 훈련자의 '멘탈 관리 감각'이 정상적으로 성장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 감각 능력의 성장은 훈련 과정 속에서 있을 수 있는 우울, 좌절, 절망 같은 멘탈 문제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그것에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기존처럼 단순히 동기 부여 같은 기법들에 의존해서 기계적으로 따라 하거나 무조건 참고 견디는 식의 접근 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것은 '좋은 방법과 의지와 인내'로 대응하는 기존의 접근 방식에 해당한다. '멘탈 관리 체계'에서는 각자의 상황에서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하면서 현실에 맞게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대응해 나가는데 필요한 개념들과 전략들을 다룬다. 그렇게 해서 '훈련 개념과 훈련 감각을 지향하는 훈련'을 스스로 구현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훈련자 실제 훈련 모습


훈련자가 실제로 영어 훈련을 하는 모습은 다음처럼 나타낼 수 있다. 

<실제 영어 훈련 모습>


그림은 크게 4 파트로 되어 있다. 


훈련자 고민 파트

훈련자 실천 파트

훈련 개념 파트

훈련 결과 파트


이 중에서 고민 파트와 실천 파트가 합쳐진 것이 디버깅(debugging)이다. 모든 훈련자가 해야 할 일은 깅 실천, 이것 하나이다. 각자는 자신의 능력 수준과 성향에 맞게 자신의 관심과 주목을 끌고 있는 방해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자신만의 영어 훈련을 만들어 나가면 된다. 그 과정 속에서 고민과 이슈가 등장한다면 EOEP가 제공하는 '훈련 개념'을 각자 필요한 대로 참고해 나가면 된다. 그렇게 해서 단계적으로 익숙해지는 자료가 하나씩 쌓이게 되면 그 과정 속에서 '훈련 감각'과 '영어 감각'은 결과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 그림이 EOE가 현실적으로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훈련 개념과 훈련 감각'을 지향하는 훈련을 실제로 구현해 나가는 모습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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