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집값은 떨어집니다.
대한민국 부동산 얘기 맞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부동산 하락론자들은 설 자리가 없습니다.
영끌해서 내 집을 마련한 소시민들에게도 눈총을 받고요, 경기 호황을 기대하는 개미들에게도 손가락질을 받습니다. 재수 없는 소리 하지 말랍니다. 누구 망하라고 고사 지내냐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주택주들로부터 신뢰를 받는 것도 아닙니다. 절대 다수의 무주택자들도 집값을 오를 것으로 믿습니다. 집값이 떨어질 거라는 소리에는 시큰둥 합니다. 설마 집값이 떨어지겠냐고 말이죠. 그렇게 되면 좋겠다는 약간의 기대는 있을지 몰라도요.
결론적으로 부동산 하락론자들은 음모론자 취급을 받거나, 세상 물정 모르는 센스 없는 사람 취급을 받습니다.
실제로 부동산 가격은 지금도 오르고 있습니다.
신고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불장입니다.
심지어 이제 막 부동산이 상승기 초입이라는 주장이 대세입니다. 앞으로 훨씬 더 폭발적으로 오를 거라는 얘기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단호히 말합니다.
우리나라 집값은 떨어진다고요.
앞으로의 이야기는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의 붕괴를 그리는 이야기입니다.
별로 새로운 얘기도 아니고요, 돈 되는 얘기도 아닙니다. 그러니까 인기도 없을 겁니다.
애당초 취지가 그렇습니다. 새로운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도, 돈 되는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도, 인기 있는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저 제가 생각한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의 미래를 여러 분들과 나눠보고 싶을 뿐입니다.
저는 경제 전문가가 아닙니다. 부동산은 더욱이 문외한입니다. 그러니까 저와 생각이 같은 분도 다른 분도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
많은 가르침을 부탁 드립니다.
송두칠 doo7@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