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uffyeon Dec 09. 2022

12월 9일

 12월인데도 다행히 아직은 많이 춥지 않다. 평생을 수족냉증으로 살아온 나는 추위에 정말 약하다. 그럼에도 바득바득 난방비 아끼겠다고 실내온도를 20도 정도로 맞추고 살아가는 중이다. 내 방은 웃풍이 심해서 책상에 앉으면 차가운 공기로 인해 발바닥이 얼어붙어 마비가 되는 것만 같은데, 그게 익숙해졌다. 연말 우울증이 심해졌다가 만 나이 개정법이 통과되어 내년에도 26살일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우울한 게 조금 나아졌다. 그런 내 모습이 조금 웃기다. 미래가 조금 유보된 기분이다.




 요즘 김병운 소설집 <기다릴 때 우리가 하는 말들>을 읽고 있다. 도서관에서 빌려 읽고 있어서 자꾸만 밑줄 치고 싶고 페이지 모퉁이를 접고 싶어지는 문장들과 마음을 너무 많이 마주하게 되어 곤란하다. 나는 그것들을 내 메모장에 계속해서 적고 있다. 적으면 적을수록 끝이 없어서, 이 장면들을 내가 까먹게 될까 봐 한 쪽을 그대로 적기도 한다. 나는 나를 앨라이로 명명했으면서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라는 걸 다시 깨달았다. 그리고 나는 정말 그 삶에서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이라는 것. 이전만큼 단순하게 생각할 수 없다는 것도 자각했다. 단순해지면 안 된다. 사람의 삶은.




 내년에도 스물여섯이라는 사실에 안도한다. 아르바이트도 계속 고민했다. 남들은 다 회사에서 경력을 채우며 일하고 있는데, 나만 이렇게 살아도 되는 걸까. 내가 가고 싶은 이 길이 정말 맞는 걸까. 가족에게도 환대받지 못하는 이 일을 내가 계속 추구하며 살아가는 게 맞는 걸까. 그런 고민들에 휩싸였는데, 아주 단순하게 내년에도 내가 스물여섯이라니, 못할 게 없지! 하는 마음으로 가야 할 방향을 선택했다. 돈을 벌면서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배우자. 내가 환대받을 수 있는 곳으로 직접 가자. 내가 믿고 있는 세상이 도래할 때까지 기다리면서 살아있자고. 세상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세상으로 향할 수 있고 그곳에서 우리는 결국 만나게 될 거라고 믿는다.




 어제는 집을 가다가 집 앞 바 사장님과 마주쳐서 어쩌다 함께 놀았다. 손님이 없는 작은 바에 앉아서 떡볶이를 먹으면서 드라마를 봤고, 요즘 매일같이 상주하고 있는 사장님의 친구분과 함께 놀았다. 전 날에 내가 친구와 함께 들어와 얼마나 취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고, 혼자 책을 읽다가 다 같이 고스톱을 쳤다. 새벽 다섯 시까지. 세 명 다 머리가 떡진 상태로 가게에서 나왔고 내일도 또 보자며 헤어졌다. 그런 우리가 조금은 웃겼다.




 나는 책이 너무나 좋다. 너무나 좋다는 말이 식상하지만 그런 말로밖에 설명할 수 없는 게 아쉽다. 책을 만드는 사람들의 마음을 알게 되어서 더 좋아졌다. 책을 읽지 않는 시대 속에서 묵묵히 더 좋은 책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사람들과 쓰는 사람들. 유약하고 고요한 침묵을 사랑하는 거. 그런 게 너무 좋다. 우리의 마음이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감각을 책으로 인해 느낀다. 아무것도 모른 채 느낀다. 나는 내 사랑에 대해 자주 의심하지만 문학에 대한 마음은 의심할 것도 없었다. 그러니 나는 어쩔 수 없이 이 도처에서 살아야 하는 사람. 어떤 형태로든 그 근처 가까이에만 있다면 나는 나로 살아갈 수 있겠다는 확신.




 유보된 미래만큼 더 거짓 없이 살아가고 싶다.

 진짜 마음을 갖고 싶다. 진짜 마음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로 그렇게 생각해버렸다.


작가의 이전글 12월 1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