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필 Aug 20. 2020

들어는 봤나? 자르브뤼켄!

한국 교환학생의 자르브뤼켄 적응기


자르브뤼켄 소개합니다




한국은 여행의 민족이다. 국내부터 해외까지 여행지를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검색하면 안 나오는 곳이 없다. 세계 곳곳 여행지를 가는 방법, 맛집, 볼 것, 불친절한 가게 등 여행 정보 공유가 빠른 민족은 아마 한국이 유일하지 않을까 싶다. 그럼에도 나오지 않는 곳이 있다. 바로 자르브뤼켄(Saarbrücken), 교환학생을 준비하며   어떤 곳인지 알아보려 해도 알 수가 없었다. 그곳에 여행을 한 사람도, 유학을 한 사람도 없었는지 인터넷에서는 찾을 수 없었다. 인터넷 검색은 물론 원어민 교수님 조차 자르브뤼켄에 무엇이 있는지, 뭐가 유명한지 잘 모른다고 하셨다. 바로 그곳에 내가 교환학생을 갔다. 동기들 대부분 베를린, 프랑크푸르트와 같은 네임드 도시로 가는데 조금 무모한 결정일 수도 있다. 그래도 한국에

알려지지 않은 곳을 개척(?)하고 알리고 싶은 모험심에 자르브뤼켄을 선택했다. 그리고 바로 지금 르브뤼켄에 방문할 누군가를 위해 이 미지의 도시를 알리려고 한다.


자르브뤼켄(Saarbrücken)


자르브뤼켄 시청 앞


자르브뤼켄(Saarbrücken)은 독일 남서부에 위치한 자를란트 주(Saarland)의 주도이다. 독일 연방 공화국은 총 16개의 주(state)로 이루어져 있는데 자를란트는 이 중 가장 작은 주이다. 이 때문에 하노버, 뮌헨과 같은 여타 주도들과 달리 자르브뤼켄은 별로 존재감이 없는 도시이다. 그 유명한 축구 분데스리가에서 눈에 띈 적도 없고 유명한 랜드마크나 관광명소도 없는 곳이다. 주도라 하기엔 너무 작 그렇다고 소도시 라기엔 너무 큰 곳. 이도 저도 아닌 거 같지만 그럼에도 자르브뤼켄 나름의 매력이 있는 도시다. 


프랑스와 인접한 곳


프랑스 포흐바슈(Forbach)


자르브뤼켄은 프랑스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독일 국경도시다. 이 말은 즉 프랑스로의 이동이 용이하다는 점. 자르브뤼켄에서 버스를 타면 15분 만에 국경을 넘어 프랑스 시골 도시 포흐바슈(Forbach)로 갈 수 있다. 나 또한 프랑스의 값싸고 싱싱한 해산물이나 트렌디한 옷들을 살 때 친구들이랑 같이 포흐바슈로 넘어가 쇼핑을 하곤 했다.


국경을 넘으면 전혀 다른 분위기가 펼쳐진다


또한 자르브뤼켄은 프랑스와 독일 두 문화가 융합해 있는 곳이다. 역사적으로 자르브뤼켄의 주인은 프랑스 독일 두 나라가 번갈아가며 지배했었다. 지하자원이 풍부해 프랑스와 독일의 전쟁이 끊기지 않았던 알자스-로렌 지방을 생각하면 된다. 이 때문에 자르브뤼켄의 몇몇 학교에서는 프랑스어와 독일어 둘 다 가르친다. 이곳 학생들은 아마 게르만과 라틴, 유럽의 두 대표 언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혜택 받은 학생들이 아닐까?


한인 커뮤니티가 없는 곳


자를란트 대학(Uds)


아쉽게도 자르브뤼켄에는 한인 커뮤니티가 없다. 유학 오기 전 인터넷 검색할 때부터 예상은 했었지만 이 점이 내가 독일에 거주하며 느낀 가장 불편한 점이었다. 여기는 한국인을 보기 가장 힘든 곳이다. 나 또한 대학원을 하고 있는 한국인 형을 만날 때까지, 독일에 산지 3달이 될 때까지 내가 유일한 한국인인 줄 알았다. 자르브뤼켄에 거주하는 한국 학생은 매년 오는 유학생 3,4명 정도라고 한다. 당연히 한인마트는 없다.


자르브뤼켄 내 유일한 한식집, 돼지고기 대신 치킨튀김을 얹었다.


한인마트는 없어도 한식집은 있다. 사실 한식집이라 부르기도 그렇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완벽한 한식은 아니고 현지 사람들 입맛에 맞춘 퓨전형 식당이다. 식당은 한국인이 아닌 독일인이 운영하고 있는 거 같다. 한식처럼 따끈한 국도 정갈한 반찬도 없지만 퓨전식 비빔밥이 유학생활중 가끔가다 당기는 한식 욕구를 충족시켜줬다. 국밥, 제육볶음, 갈비탕 등 완벽한 한식이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  아마 한식이 아닌 퓨전을 선택한 건 적은 수의 한국인과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무슬림 이민자들이 많아 그런 건 아닌가 생각해본다.


한국과학기술원 유럽지부


정말 아이러니한 건 KIST(한국과학기술원) 유럽지부가 바로 내가 다닌 자를란트대학 에 위치해있다. 정말 생뚱맞지 않은가? 한인이 가장 없는 이곳에 일반 연구원도 아니고 무려 한국과학기술원 들어와 있다니. 애석하게도 이 KIST에 소속된 한국인들은 다들 어디에 있는 건지 찾아볼 수가 없었다.


한적함이 있는 도시


자르브뤼켄 시내



"자르브뤼켄에서는 소문이 굉장히 빨라, 우린 서로의 얼굴을 다 알고 있거든. 그래서 난 목욕탕도 잘 안가", 독일어 수업 교수님이 말했다. 맞는 말이다 자르브뤼켄은 매우 작다. 시내 구경은 20분이면 끝나고 트램 노선 또한 1개밖에 없다. 그리고 한적하다. 출퇴근 시간의 복적 거림도, 사람들 사이에서 생겨나는 범죄도 없다. 안 그래도 작은 도시인데 도시에 몇 없는 동양인이었던 나는 더욱더 눈에 띄었다. 그래서 내가 장을 보러 갈 때나 버스를 탈 때 만나는 직원마다 다 나를 기억하는 듯 맞이해줬다. 내가 뭘 자주 사가고 어딜 가는지 다 알고 있는 듯했지만 기분은 나쁘지 않았다. 오히려 특유의 관종끼를 타고난 나는 나를 향한 이 관심들을 즐기기로 했다. 하루는 무거운 짐을 들고 버스정류장에서 기다리는데 한 독일인이 자기도 기숙사까지 간다고 차를 태워주셨다. 서로의 얼굴을 알 정도의 작고 한적한 도시가 이렇게 도움이 되기도 한다.


한적한 도시지만 단점은 있다. 바로 주말에 할 것이 없다는 것. 어디까지나 나, 한국인으로서 느낀 거지만 정말 할 게 없다. 특히 백화점이나 식당 같은 곳도 일요일이면 모두 문을 닫기 때문에 더욱 할 게 없다.


자르브뤼켄 성으로 가는길


나는 처음 자르브뤼켄에 갔을 때 할 일이 없어 매번 기숙사에서 자르브뤼켄 성까지 도보로 왔다 갔다 했다. 그냥 아무 생각 없이. 그러면 오전 시간이 다 갔다. 그러다 미술관이 공짜란 걸 알게 돼 매주 2시간씩 같은 작품을 보러 미술관에 갔다. 미술관이 열지 않으면 친구들이랑 기숙사에 모여 보드게임을 했다. 한국으로 따지면 정말 지루한 주말이었다.


주말에 즐기는 자르(saar)강 산책


"너희는 도대체 주말에 뭐하고 놀아?". 하루는 할게 너무 없어서 독일인 친구에게 물어봤다. "공원을 산책하거나 집에서 넷플릭스 보기, 아니면 그냥 강가에 가서 일광욕해". 이야 정만 독일, 독일인 스러운 답이다. 아무것도 안 하고 여유를 즐기는 주말이라니. 심지어 주말에는 남은 공부도 하지 않는단다. 한국인인 나로서는 굉장히 낯설었지만 그래도 시간이 지나면서 나름 잘 적응했던 거 같다. 한국에 돌아오자 오히려 그 도시에서 즐겼던 한적함이 그리워졌다. 구름 한 점 없는 햇살 밑에서 걷는 산책과 낮잠. 그런 자르브뤼켄의 특유한 여유는 독일 그 어느곳에서도 느낄 수 없었다.













이전 01화 독일 자르브뤼켄으로 교환학생을 가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