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시로 Sep 25. 2020

디카페인 커피

우리의 공감대

18시, 퇴근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하루의 끝이 아쉬울 때면 책을 들고 카페에 간다. 집보다 카페에서 책 읽는 것을 좋아한다. 카페에서 풍기는 적당히 소란스러움과 따스한 온도가 유지될 때 책에 대한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나는 카페에서 주로 디카페인 커피를 주문한다. 커피의 향과 맛을 좋아하지만 카페인에 취약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어느 카페나 디카페인 커피가 준비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에 가능한 몇 군데의 카페를 알아 놓았다.


커피에 취약한 사람이란 걸 알게 된 건 오래되지 않았다. 커피의 맛을 알게 된 것도 불과 몇 년 전이다. 20대 초반, 친구들이 늘 마시는 까맣고 씁쓸한 아메리카노를 이해하지 못했다. 점심 먹고 다들 한잔씩 하는 아메리카노를 나도 한번 먹어볼까 하고 마시다 커피 맛을 알게 되었다. 문제는 커피를 마시고 난 밤에는 잠이 오지 않는 것이다. 원래 수면에 들기까지 1시간 이상의 뒤척임이 필요한 나라 그날따라 잠이 잘 안 온다고 생각했었다. 그 후 커피를 마신 날과 마시지 않은 날의 차이를  알게 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잠에 들지 못해 피곤한 날도 오래 지속되었다.


최근 친구와 함께 근처 스타벅스에 갔을 때였다. 나는 당연히 디카페인 커피를 주문했고, 친구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했다.

  디카페인으로 하려면 커피를 왜 마셔? 카페인 때문에 커피 마시는 거 아니야?

커피에 얽힌 나의 사정을 설명하기에 우리의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디카페인 커피 좋아해라는 말로 넘겼다.


오래전 한 사람을 소개받았다. 첫 만남의 자리에서 나는 그에게 음식 취향을 물어봤다.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 대신 먹지 못하는 음식을 소개했다.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그였다. 그는 본인이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다는 걸 알게 된 순간을 설명했다. 가족들과 여행 간 어느 날, 조개구이를 먹고 돌아간 숙소에서 잠을 자다 편도가 심하게 부어 응급실에 실려갔다는 그. 그 날부터 갑각류를 전혀 먹지 못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였다. 나는 그에게 나의 디카페인 커피 취향을 소개했다. 커피를 정말 좋아하는데 커피를 마시는 저녁이면 잠을 아예 자지 못한다고 그래서 디카페인 커피를 좋아한다고


그 날 그와 나는 서로의 취향이 아닌 서로 먹지 못하는 음식으로 공감대를 형성했다. 때론, 내 취향이 아니라 나의 아쉬운 부분을 고백했을 때 상대에게 닿을 수 있다고 생각했던 날.


작가의 이전글 좋아하는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