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월 Feb 16. 2020

우리는 내 삶에 대한 선택권이 있다.

지금 이 순간도 우리는 우리 인생을 살아간다.

어떤 글을 쓸까 고민하는 것도 

타닥타닥 노트북 앞에서 타자를 치는 것도

지금 이 순간 우리의 삶이다. 


그래서 나는 곰곰히 생각을 해봤다. 

우리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나는 나만의 해답을 찾았다.

바로 태도다. 


매 순간 겪는 상황을 대하는 태도


고민을 대하는 태도

사람을 대하는 태도

일을 할 때 업무를 대하는 태도

무례한 사람을 만났을 때 그를 대하는 태도 


그 태도에 의해서 우리는 타인에게 평가를 받을 수도 있고

내 스스로 평가를 내릴 수도 있다


그렇다면 어떤 평가가 나에게 더 좋은 것일까?


이는 물론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나는 내 스스로 부끄럽지 않은 평가를 내리기 위해 삶의 태도를 진지하게 대하고 싶다. 

나의 모든 태도가 100% 옳은 태도다라고 정의 내릴 수 없지만, 

먼 훗날 나 스스로에게


'그래도 내 삶에 최선을 다해서 살았어. 기특해'


란 말을 스스로 남기고 싶다. 


앞으로 내가 생각하는 '태도가 곧 인생이다'란 글들을 꾸준히 작성해보려한다.

공감가는 내용도 있을 것이고, 이해가 되지 않는 글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글을 통해 나를 돌아 볼 수 있다는 건 얼마나 좋은 일일까? 


글을 쓰면서 다시 한 번 내 삶을 재정비하고

앞으로 걸어 나가는 삶을 살아가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 시나리오를 작성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