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k Jan 10. 2023

순환이 핵심

흐르기 위해 해야할 것들

@__jelly_gum 님의 작품


어떤 것을 하든 간에 순환이 잘 되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한다. 몸, 마음, 관계, 돈, 자연 그리고 세상 모두가 그렇다. 그리고 모든 이벤트는 그 흐름을 막는 곳으로부터 발생한다. 만약 이 흐름을 잘 타는 방법 혹은 막힌 흐름을 잘 뚫어 낼 수 있다면(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면) 살아가며 꽤 쉽고 즐거운 흐름을 타지 않을까?



건강

혈액 순환이 잘 돼야 건강해진다. 혈액 순환이 잘 되는 사람들은 소화도 잘 되고, 혈색도 좋다. 기운이 넘쳐서 혈기왕성하다고도 한다. 하지만 살아가면서 나이가 들던, 움직이지 않아서든 간에 점점 순환 기능은 저하된다. 그래서 몸의 순환을 잘 시킬 수만 있다면 나이 상관없이 젊음과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다. 결국 순환을 잘 시키게 만들어 주는 사람들은 세상이 필요로 한다.



돈과 투자

돈도 순환시켜야 한다. 그리고 그걸 투자라고 부른다. 가지고만 있는 돈은 성장할 수 없다. 나의 지식을 나누기 위해서는 돈으로 배움을 사야 한다. 돈으로 가능성을 사는 것이다. 또 돈을 순환시켜 배로 불릴 수도 있다. 주식이나 부동산이 대표적이다. 돈도 에너지라 좋은 가능성 혹은 투자처에는 더 큰 보답으로 돌아온다.



부와 명예

누군가에게 지식으로 도움을 주면 결국 그 도움은 다른 방식으로든 더 크게 돌아온다. 내가 가진 지식을 혼자서만 비밀로 간직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에게 나눠야 한다. 오히려 그 나눔은 더 큰 방식으로 돌아오게 된다. 대표적으로 백종원을 들 수 있다. 음식점 성공 비법을 나눠주고 더 큰 부와 명예로 돌려받았다. 혼자 잘되고자 하는 마음과 다 같이 잘 되고자 하는 마음의 크기는 돌아오는 보답자체가 다르다.



관계 그리고 사랑

사랑도 순환이다. 짝사랑은 흐르지 못하는 사랑이다. 서로 배려하며 주고받는 사랑은 건강한 관계로 발전한다. 모든 인간관계가 같다. 순환하기 위한 방법은 뭘까? 고마움의 표현과 주고자 하는 마음이 아닐지 싶다. 고마움의 에너지는 전달되고 받은 사람은 다시 주고자 하는 마음이 생길 테니 건강한 순환이 일어난다.  



생각 혹은 삶

삶에 있어서도 순환이 필요하다. 고인 물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 받아들일 줄 아는 마음이 건강한 사고와 생각을 만든다. 갇혀있지 않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경험하고 배우려는 자세가 필요한다. 한번 내뱉은 말은 아니라고 생각되면 바뀌어도 된다. 흘려보내지 않고 고이게 놔두는 것보다 훨씬 낫다.   




매거진의 이전글 절대 찾지 못하는 명상 선생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