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작가의 매일메일 / 230408토>
오늘 메일은 조금 기네요. 하지만, 영감과 힌트 가득 담아두었으니 꼭 한번 일독 바랍니다^^
“자기계발서를 100권 넘게 읽고도 가난한 사람이 많더라”
이 한마디가 가슴 깊숙이 찌르고 들어왔습니다. 저는 1,000권 넘게 읽었거든요^^;;;
제가 6년째 회장을 맡고 있는 독서모임 ‘지혜와 인연의 나루터 마포나비소풍’의 고문님이 제게 하신 말씀입니다. 고문님은 경영하던 회사를 매각한 자금으로 부동산 투자에 성공하여 1,000억 대의 자산을 일군 분입니다. 이야기를 나눠보면 스스로 성공을 일군 사람의 내공이 물씬 느껴지는 분입니다.
‘회장님, 독서 모임에서 자기계발서를 왜 그렇게 많이 다루세요? 새벽에 일어나자, 독서하자, 메모하자, 시간관리하자... 그런데, 자기계발서를 100권 넘게 읽고도 가난한 사람이 너무 많아요. 1년에 책을 100권 넘게 읽으시면서 – 이 부분은 고문님이 저에 대해 좀 착각하신 듯. 100권 넘게 읽은 적은 딱 한 해입니다^^ - 왜 부동산 책은 한 권도 안 읽으세요? 매년 부동산 관련 책 3~4권만 제대로 읽어나가도 삶이 많이 달라질 것입니다. 자기계발서를 읽는 이유가 잘 살고 싶어서 읽는 것 아닌가요? 잘 살고 싶다면 너무 돌아가지 마세요!’
고문님 말씀을 정확히 녹음한 것은 아니었지만 대략 위와 같은 내용을 말씀하셨습니다. 제 답은 한마디, ‘고문님, 저는 1000권 넘게 읽었는데 저를 두고 하시는 말씀이죠^^’였지만 제 가슴은, ‘나 제대로 살고 있는 건가?’라는 생각으로 널뛰기를 시작했습니다.
그날부터 제 삶이 바뀌었습니다. ‘꿈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돈 공부’도 하는 삶으로 말이지요. 저는 무려 23년간 의미 있게 사는 ‘꿈 공부’만 하고, 6권의 책도 꿈 편식의 결과거든요. 물론 뿌듯한 일이지만요^^
암튼 세계 최고의 ‘머니멘토’(이건 제가 붙임 이름입니다^^)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을 정주행 시작한 것도 이때부터입니다. 돈에 미쳐 살면 안 되지만 돈을 무시하고 살아서도 안 된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꼈기 때문입니다. 돈을 모른 척하는데 돈이 나를 아는 척해 줄 리도 없으니까요. 내 생각과 태도가 바뀌니 같은 책이 다르게 읽히더군요.
기요사키의 말대로 돈 공부가 먼저인 것 같습니다. ‘곳간에서 인심 난다’라는 말은 정답입니다. 나와 내 가족의 삶이 가난하다면 세상을 도우면 얼마나 도울 수 있겠습니까? 유대인들의 체다카(Tzedakah, righteousness, 공의, 자선) 정신의 첫 번째 대상이 자기 가족 중 어려운 사람부터 도와주는 데서 시작하는 것도 바로 그 이유 때문인 것 같습니다.
힘들게 사는 부모, 형제, 자매는 나 몰라라 하고 다른 사람, 다른 나라 도우면서 기부 천사니, 기부 대왕이니 하는 찬사를 즐기는 사람을 종종 봅니다. 누군가를 돕고 싶어서 돕는 것이 아니라 인정과 칭찬과 찬사를 받기 위한 수많은 도구 중 하나로 자선을 활용하는 것이죠. 하지만 우리 각자가 가족의 삶에 애정을 가지고 보살펴준다면 훨씬 살기 좋은 세상이 될 것입니다.
아무튼 늦게라도 돈 공부를 해서 내 꿈도 돕고, 가족도 돕고, 형제자매도 돕고, 세상도 도울 수 있는 부자도 되어봐야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의 머니멘토 기요사키의 <부자들의 음모>를 꼭, 필히, 반드시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자녀에게도 읽히고 싶은 필독서 Top 3안에 들어갈 만큼 중요한 책인 것 같습니다.
말 나온 김에 <부자들의 음모>를 바로 주문해서 학교 근처에서 혼자 살고 있는 제 딸에게도 선물한 후, ‘아빠의 소원’이라며 읽게 해야겠습니다. 사랑하는 제 딸은 저와 같은 시행착오를 하지 않도록 해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저보다는 좀 더 일찍 ‘돈과 삶과 꿈과 일의 관계’에 대해 깨닫게 해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꼭 그리해보세요. 여러분의 아들, 딸을 사랑하시잖아요?
늘 행복한 날 되세요^^
‘누군가의 꿈이 현실이 되도록 돕는’ 드림.독서.집필코치 지창 김상경 작가였습니다.
지혜와 인연의 나루터 마포나비소풍 독서모임 회장
드림.독서.집필코치 김상경
※ 저서
<누가 내꿈을 훔쳐갔을까?>
<나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 외 다수
※ 마포나비소풍: https://open.kakao.com/o/glMynkr (sp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