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흩는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림폴 Dec 18. 2021

음치가 좋아요


국민학교 시절 잠시 합창부와 밴드부를 하기도 했지만 나는 음악적인 소양이 없는 사람이다. 더구나 클래식 음악은 나와는 별 상관없는 딴 나라 이야기였다.


내가 클래식 음악에 관심이 생기고 가끔 연주회에 가는 기회가 생긴 것은 아내 덕분이다.

아내는 노래를 참 잘하고 피아노 연주도 잘해서 교회 찬양대와 아마추어 합창단 활동을 하고 있는데 그 덕분에 아내가 공연하는 것을 포함해서 종종 합창 연주나 오케스트라 연주를 볼 기회가 생긴다.


귀가 즐거운 노래와 악기가 퍼뜨리는 음률을 느끼며 가만히 듣고 있다 보면 가슴이 설레고 아름답기까지 하다. 내 마음 깊숙이 들어와 감정을 뒤흔들기도 하고 차분하고 편안하게 행복감을 담아주기도 한다.


내가 이렇게 연주를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것은 내가 음악적 재능이 없어서이기도 하다. 무슨 말이냐면 나는 음치고 박치라서 연주할 때 간혹 음정이 불안하고 박자를 놓쳐도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어떤 연주든 모두 훌륭해 보이고 대단하게 느껴진다.


반면에 절대음감을 지니고 있는, 그리고 내 생각에는 음악천재여서 제대로 음악교육을 받았으면 세계적인 성악가가 되었을 것일라고 생각하는 내 아내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아내는 연주를 듣다가 음정이나 박자가 불안하거나 화음이 살짝 맞지 않아도 이내 알아차리기 때문이다. 틀린 음정과 박자가 귀에 거슬리니 나보다는 음악을 온전히 즐기기 어려운 것 같다.


물론 아내도 흠잡을 데 없는 훌륭한 연주를 보면 어린아이같이 즐거워하며 가끔은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집에 와서까지도 연주 이야기에 시간 가는 줄 모르기도 한다.


그런데 나는 아내가 좋은 연주를 듣고서야 느끼는 즐거움을 거의 모든 연주를 볼 때마다 느낄 수 있다. 음정과 박자를 모르는 내 귀에는 간혹 실수를 해도 그저 아름답게만 들리니 그렇다.


역설적이게도 음악이 사람에게 주는 좋은 영향의 관점에서 보면 음악적 재능이 훌륭한 아내보다 음악적 소양이 거의 없는 내가 오히려 더 음악이 주는 행복을 만끽할 수 있는 것이다.


가지지 못한 것이,

내게 없는 것이 바로 은혜이기도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속도와 방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