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터하워드 Mar 05. 2024

오메가-3 지방산,
생각보다 무용합니다.

무작정 먹으면 되려 몸이 상할 수 있어요.


오메가-3는 이런 성분이에요


오메가-3 지방산(이하 ‘오메가-3’)도코사헥사엔산(이하 ‘DHA’), 에이코사펜타엔산(이하 ‘EPA’), 알파리놀렌산(이하 ‘ALA’)과 같은 여러 불포화 지방산을 가리킵니다. DHA와 EPA는 주로 어류에, ALA는 견과류 같은 식물에 많이 들어 있답니다. 


오메가-3 지방산 분자구조도. 좌상 ALA, 우상 DHA, 하단 EPA


우리 몸은 스스로 오메가-3를 만들 수 없으므로 음식이나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오메가-3를 섭취해야 합니다. 이런 영양소를 ‘필수 영양소’라고 불러요. 결국 오메가-3는 ‘필수 불포화 지방산’인 셈이죠. 오메가-3는 심혈관계 질환 또는 중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어요.




오메가 3의

심혈관질환 예방 효과,사실일까요?


그런데 2023년 8월, 미국심장협회와 미국심장학회를 포함한 6개 단체가 합동으로 오메가-3가 만성 관상동맥질환 환자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별다른 효과가 없기 때문에 식이요법 또는 건강기능식품 복용으로 보충하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라고 지침을 발표해 논란이 일었어요. 그동안 오메가-3를 열심히 복용하던 사람들은 이 발표로 혼란에 빠졌죠.


위에서 소개한 지침의 근거는 86개의 무작위 대조 임상 시험의 결과를 대상으로 실시한 메타분석 논문이에요. 2020년에 발표된 이 논문에 따르면, 오메가-3 섭취와 사망 및 심혈관계질환의 감소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었습니다.


오메가-3와 관련된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어요. 오메가-3 중 EPA만으로 구성된 순도 높은 아이코사펜트 에틸(이하 ‘IE’)을 과량, 즉 하루 4그램씩 섭취할 경우, 중성지방이 높은 심혈관질환 또는 심혈관질환 위험요인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가 심혈관계질환으로 사망하는 것을 20%나 줄여준다는 결과였습니다(3). 하지만 문제는, 현재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 중 IE만 고용량으로 함유된 제품이 국내에 없다는 사실이에요.





어쨌든, 한국인에게 필요한 오메가3


요컨대 위의 지침대로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할 목적이라면 굳이 오메가-3 지방산을 복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오메가-3는 중성지방을 낮춰주므로 한국인에게는 의사의 처방을 통해 오메가-3를 복용하는 것이 권고돼요. 한국인은 고 탄수화물 위주로 식습관이 형성되어 대체로 중성지방이 높기 때문이에요.


오메가-3의 복용, 생각보다 복잡하죠? 





건강 유지에는 적절한 운동과 식사가 먼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작정 몸에 좋다는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는 것보다 적절한 운동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요. 건강기능식품이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건 사실이지만, 순서가 바뀌면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글을 읽고 궁금한 점 또는 별도의 의학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최대한 상세히 답변드릴게요.


그럼 오늘도 Stay Charged!




더 많은 건강기능식품 관련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건전지 앱을 다운받으세요 ↓


구글플레이

애플스토어


매거진의 이전글 어린이날 선물, 우리아이 좋은 영양제 고르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