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로 알아보는 판토텐산의 진실과 거짓
뜨겁던 여름이 언제였냐는 듯, 가을이 성큼 찾아온 요즘입니다. 이런 환절기에는 낮과 밤의 기온차가 커 우리 몸이 큰 스트레스를 받아요. 특히 상시 밖으로 노출된 얼굴 피부가 트러블, 바로 여드름 이 나기 쉽죠. 그래서인지 최근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비타민 B5가 여드름을 치료다는 주장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과연 정말일까요? 지금부터 건전지가 여러분을 위한 근거기반 팩트체크를 시작할게요!
비타민 B5는 우리 몸의 에너지 생성 및 대사 과정에 중요한 영양소예요. 비타민 B5의 다른 이름인 ‘판토텐산(Pantothenic acid)’은 고대 그리스어 ‘판토스(pantos)’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어디에나’, ‘모든 곳으로부터’ 라는 뜻이에요. 이 말처럼 판토텐산은 고기, 채소, 곡물, 콩, 달걀, 우유 등 다양한 음식 속에 풍부히 들어 있답니다. 일일 권장섭취량도 5mg으로 많지 않아서 특별히 영양제로 보충할 필요가 없는 영양소입니다.
판토텐산은 부신에서 분비되는 여러 호르몬 생성에 관여해 스트레스를 조절해요[2]. 최근에는 체내 콜라겐 생성에 관여하여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가 알려지면서 영양제 및 화장품의 원료로도 각광을 받고 있죠. 그리고 식약처는 판토텐산의 전구체(前驅體, precursor)인 판테놀이 탈모에 효과가 있다고 판단해 기능성 원료 인증을 주기도 했답니다.
왜 사람들은 비타민 B5가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할까요? 그건 판토텐산이 체내 지방산 합성과 분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효소A(Coenzyme A, CoA)” 의 전구체이기 때문이에요.
조효소(Coenzyme, 助酵素)란 우리 몸의 대사 과정에 작용하는 효소의 작용을 ‘도와주는(助)’ 여러 물질의 총칭입니다. 이중 판토텐산으로부터 생성되는 조효소A(이하 CoA)는 신경 전달 물질을 만드는 데 관여하고, 탄수화물을 분해하고 이용하는 체내 대사 과정에도 참여하죠.
CoA는 특히 지방 대사에서 중요해요. 우리가 섭취한 지방은 몸 속에서 분해되어 아세틸-CoA라는 형태로 변환되는데 이때 CoA가 꼭 필요합니다. 아세틸-CoA는 에너지를 생성하는 크렙스 회로(Krebs cycle, 또는 시트르산 회로)에서 ATP라는 분자를 형성해 우리 몸이 활동할 에너지를 마련해요.
또 CoA는 지방산 합성 과정에도 관여해서 필요할 때 지방을 저장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즉, CoA가 없으면 지방 대사와 에너지 생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요.
여드름의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그 중 하나는 피지, 즉 피부에서 만들어지는 지방 성분이 모공에서 잘 배출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CoA를 통해 지방의 산화 과정에 깊게 관여하는 판토텐산이 여드름에도 효과가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판토텐산을 권장섭취량보다 많이 먹으면 지방 대사를 조절하는 CoA의 생성량이 많아지고, 그 결과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가 줄어 여드름 치료 및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겠다고 생각한 거죠.
하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우선 판토텐산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이라 소변으로 잘 배출돼요. 많이 먹는다고 몸 안에 오래 남아있지 않는다는 말이지요. 애초에 식사를 통해서 충분히 섭취되기 때문에 굳이 많은 양을 먹을 필요도 없고요.
실제로 판토텐산이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한 임상시험이 미국에서 실시된 적이 있습니다. 2014년에 발표된 이 논문에서는 41명의 남녀 여드름 환자를 두 군으로 나눠 위약과 판토텐산의 효과를 12주 후에 비교했는데, 그 결과 비타민 B5 복용군에서 여드름 증상이 더 유의하게 개선됐어요[5].
하지만 이 임상시험은 불과 41명이라는 적은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돼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려워요. 그리고 이 연구에서 사용된 판토텐산의 일일 섭취량은 2200mg이었답니다. 본래 일일 권장량인 5mg보다 무려 440배나 많죠! 무엇보다 이 연구를 제외하면 여드름과 판토텐산의 상관관계를 증명하는 임상시험은 물론, 심지어 관찰 연구조차 없어요. 즉, 판토텐산이 여드름을 치료한다는 주장은 아직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건전지는 여드름을 치료하려는 목적으로 일부러 비타민 B5를 챙겨 먹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글을 읽고 궁금한 점 또는 별도의 의학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건전지의 의학 전문가들이 상세히 답변해 드릴게요.
Stay Charged!
판토텐산의 형제인 다른 비타민B군 영양소의 효능이 궁금할 땐 아래 글을 읽어보세요.
건전지의 두 번째 브런치북, 닥터하워드의 비타민 사용설명서 1권을 만나보세요!
정식 출시 전, 무료로 필톡을 미리 만나보세요! 이 링크를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참고문헌
[1][2] “몸에서 만들어지는 비타민, 판토텐산의 효능과 함량 식품”, 삼성서울병원 공식블로그. url: https://blog.naver.com/ohhappysmc/220776621667
[3] “Figure 2: Coenzyme A cellular functions. CoA is implicated in diverse cellular activities, which can be divided into metabolic (blue) and protein modification (red) functions”; Cavestro C, Diodato D, Tiranti V, Di Meo I. Inherited Disorders of Coenzyme A Biosynthesis: Models, Mechanisms, and Treat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2023; 24(6):5951. https://doi.org/10.3390/ijms24065951
[4] INFOGRAPHIC “Cellular Respiration” by Tyson Brown ©1996 - 2024 National Geographic Society
[5]Yang M, Moclair B, Hatcher V, Kaminetsky J, Mekas M, Chapas A, Capodice J.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of a novel pantothenic Acid-based dietary supplement in subjects with mild to moderate facial acne. Dermatol Ther (Heidelb). 2014 Jun;4(1):93-101. doi: 10.1007/s13555-014-0052-3. Epub 2014 May 16. PMID: 24831048; PMCID: PMC4065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