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 중간 어디쯤 Sep 08. 2021

만 더하기 만은?

둘째가 갑자기 진지하게 물었다.

엄마, 만(10000) 더하기 만은 뭐예요?


가르침의 욕구가 불쑥 올라와

1 하고 1이 더해지면 2가 되잖아

만은 그러니까.. 만이 1개 있는 거거든


만 더하기 만은 만이 두 개 되는 거니까.. 뭘까?

못 알아듣는 눈치라서

일 더하기 일은?  2잖아

그러니까~~~~~~~~~~~~~~~~~~~~~


이쯤 되니

둘째가 짜증을 냈다.

만 더하기 만이 뭐냐고요??????????


아까 전부터 내 주먹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주먹한개가 '일만'이라고 생각해봐

이렇게 합쳐지면???

두 주먹을 탁 붙이면서 내가 다시 물었다.


둘째가 짜증이 극에 달해 거의 울듯한 목소리로  말했다.

그거 두 개가 딱 붙었으니까 2가 아니잖아요!!! 대체 만 더하기 만이 뭐예요??


아이가 왜 이게 궁금해진 건지  모르겠다.

차라리 만 원짜리 가지고 설명해 줬어야 했나?

아무튼 그 순간

이 모든 생각들을 뒤로하고 둘째에게 말했다.


둘째야, 네가 맞아.

뭐가 될지는 엄마도 생각해 볼게.


그냥 2만이야!!라고 주장하는 게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달까.. 이상한 기분이었다.


잠든 아이 옆에서

그 순간을 돌이키며 글을 쓰고 있는데

아하, 이렇게 말해 줄걸.. 싶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바로바로 ♡

둘째를 사랑하는 엄마 마음이지~^^


어제 일찍 자고 새벽부터 일어난 첫째가 찍어준 하트♡  이거 왜 찍냐고 계속 물어봄ㅋㅋ


이 대답은 둘째가 원하는 대답이었으려나..?

내일 슬쩍 말해봐야겠다.


잘 자, 사랑해

보물아♡


** 만 더하기 만이 2만이라는 것은 내가 알려주지 않아도 언젠가 아이에게 세상이 잘 알려줄 것이다. 정답 같은 오답을 더 오래 품어 주면 좋겠다는 건 엄마의 욕심일까..?


**  첫째가 감기약에 취해 오후 6시부터 자고 있다. 흔하지 않은 기회의 순간. 콧노래까지 흥얼거리며 엄마, 아빠의 사랑 독차지를 즐기는(?) 둘째가 귀여우면서도 짠하다.  


** 첫째야 둘째야 제발 아프지 말고 건강하기만 하자!!



작가의 이전글 머리탓, 나이탓 하지 말기. 이건 노력부족이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